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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비스타 코리아 Sep 02. 2021

중국 앱스토어 진출,안드로이드 마켓 앱 출시 성공 방법



중국의 안드로이드 생태계는 매우 복잡하지만 특별한 곳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이루고 있으며 중국 모바일 시장에서 앱 출시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수단이죠. 규제 프로세스와 정책이 까다롭기로도 유명한 중국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 나가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네이티브엑스의 안드로이드 시장 현지 전문가가 전하는 인사이트 다섯가지를 소개합니다.




1. 매우 세분화된 중국의 안드로이드 시장 알아보기

중국 모바일 시장에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사용할 수 없지만 대신 400개가 넘는 다른 안드로이드 앱스토어가 존재합니다.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의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자체 앱스토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텐센트, 바이두, 소거우 등의 IT대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드파티 앱스토어도 있습니다.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 살펴보기

출처: XploreChina 안드로이드 솔루션



중국의 모바일 유저는 9.4억 명으로 전 세계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 중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의 점유율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즉, 중국에서 모바일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려면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진출이 왜 필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지난 1년 간 중국 내 안드로이드시장 점유율


2. 비즈니스 목표 및 전략에 적합한 앱스토어 찾기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앱을 출시하려면 어떤 앱스토어가 브랜드 및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400개가 넘는 모든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에서 앱을 출시하는 일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규모가 가장 큰 스토어부터 우선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케이팝 아이돌 순위 투표 앱인 최애돌은 XploreChina의 안드로이드 솔루션팀과 함께 중국 내 상위 4가지의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오포 앱 마켓, 비보 앱 마켓, 샤오미 스토어 및 360 모바일 어시스턴트)에 앱을 출시했으며, 시장 점유율 40%를 달성했습니다.


2021년 1분기 데이터에 따른 상위 5개의 중국 안드로이드 앱스토어는 화웨이 앱 마켓, 텐센트 마이앱, 오포 소프트웨어 스토어, 비보 앱스토어, 미우이 앱스토어로 나타났으며 시장 전체 점유율의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일부 안드로이드 앱스토어는 게임 앱만 전문적으로 론칭하고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게임 전용 앱스토어는 오포 게임 센터, 비보 게임 센터, 샤오미 게임 센터입니다. 



브랜드가 안드로이드 시장의 타겟 오디언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선, 각각의 주요 앱스토어가 제공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잘 이해해야 합니다. 어떤 앱스토어는 특정 앱 또는 게임만 다루고, 어떤 앱스토어는 인구통계학적 특징에 따라 유저를 나누기도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는 앱과 비즈니스 목표에 관련된 앱스토어를 적절하게 지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억 1천만명이 넘는 유저를 보유한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은 소비력이 큰 중산층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에게 큰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이러한 현상은 특히 게임 부분에서 두드러지고 있죠. 

안드로이드 마켓은 중국 모바일 생태계를 이끌고 있습니다.

출처: Reyun 



3. 까다로운 규제 시스템과 프로세스 이해하기

중국 안드로이드 생태계는 규제 프로세스가 복잡하며 다양한 정책이 공존합니다. 중국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서 앱을 출시하려면 문서화 작업을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앱 카테고리와 앱스토어 등에 따라 각각 다른 검토 정책이 적용됩니다.


다음은 앱 및 게임 개발자에 대한 6가지 주요 규제 사항입니다.  

실명 확인: 사용자만의 고유 사용자명을 앱스토어에 생성할 수 있지만, 실명 및 본인 인증이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정보 보호 규정: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산업 표준 보호 규정이 필요합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 검토 및 관리 시스템: 법으로 금지된 콘텐츠(폭력, 비방, 사기, 포르노 콘텐츠 등)는 앱이나 게임에서 생성 및 복사, 퍼블리싱될 수 없습니다. 또한 모든 게임은 중국 국가언론출판국 (National Press and Publication Administration)에서 게임 라이선스(판호) 및 게임 등록번호(GRN/ISBN)를 받기 전에 콘텐츠 검토를 거쳐야 합니다.

정보 관리를 위한 사용자 권리 보호: 앱/게임은 유저에게 위치, 연락처 목록, 카메라, 마이크 또는 기타 통화 기능 사용에 대한 확인을 명확히 받아야 합니다.

지적재산권 보호: 항상 다른 앱/게임의 지적 재산권을 존중하고 보호해야 합니다.

사용자 정보 기록 및 저장: 앱/게임 개발자는 유저 로그인 정보를 최소 60일동안 보관하고 저장해야 합니다.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게임을 출시하려면 중국 정부가 허가하는 판호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또한 앱/게임의 유형에 따라 추가적인 라이선스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앱에 대해서는 상업용 ICP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화상 채팅 및 화상 회의 기능이 있는 앱에는 중국내 다자간 통신 서비스 라이선스인 B22가 필요합니다. 



4. 중국 유저에게 안성맞춤인 현지화 작업에 집중하기

중국 시장은 중국만의 독특한 문화와 감성을 이루고 있는 곳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앱이 성공을 거두더라도, 중국 현지 유저의 마음을 공략하지 못한다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에는 중국 현지 트렌드에 가장 잘 맞는 비주얼, 문화적 컨셉 등을 갖추고 오디언스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앱에 소셜 로그인 기능을 갖추는 것도 현지화 작업에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많은 글로벌 앱 서비스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처럼, 중국 앱 서비스에서도 유사한 기능이 필요합니다. 단, 중국에서는 글로벌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현지 상황에 맞게 ‘위챗 계정으로 로그인’과 같은 기능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 로그인 기능은 유저들이 앱에 편리하게 가입하고 사용하도록 이끄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챗의 성장력은 중국 앱 내 소셜 미디어 로그인 기능으로 왜 위챗이 활용되어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출처: Newzoo 



5. 수익화 및 결제 솔루션 통합하기

앱이 구독 서비스, 인앱 구매(IAP) 또는 인앱 광고(IAA)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 중국 현지 유저들이 편리하게 앱 내에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위챗 페이 또는 알리페이와 같은 중국 인기 결제 플랫폼을 통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의 카카오톡이자 슈퍼 앱인 위챗은 12억 명이 넘는 유저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9억 명 이상이 위챗 페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 이커머스 기업 알리바바가 만든 알리페이도 10억 명이 넘는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앱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는 경우에는 중국 현지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수익화 파트너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가능한 모바일 앱 수익화 유형

출처: XploreChina 안드로이드솔루션


수익화를 위해선 유저가 앱 내에서 결제한 금액 회수 및 자금 처리, 현금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중국 법인 계좌 개설이 필요한데요. 필요한 준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즈니스 등록 증명을 위한 사업자 등록증, 세무 등록증, 자격증, 협회 자료 등

법인 인감을 포함한 이사회 구성 목록

책임 임원, 이사 및 주요 주주 등 회사의 법적 대리인에 대한 신원 증명

회사 구조 및 소유권에 대한 세부사항


중국 법인 계좌 개설을 위한 타임라인

출처: Hawksford 



소개: XploreChina 안드로이드 솔루션

안드로이드 솔루션은 크고 복잡한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성공의 열쇠가 되어줄 것입니다. 앱 론칭에 필요한 필수 서류 작업에서부터 앱 출시와 관리, 수익화에 이르기까지 네이티브엑스의 원스톱 서비스는 모든 단계에 걸쳐 전문적인 서포트를 지원합니다. 실시간 안드로이드 대시보드는 물론, 중국 시장 현지 전문가의 풍부한 노하우와 함께 앱 업로드를 위한 최신 규정 및 앱스토어 인사이트, 유저 행동 및 트렌드에 대한 최신 정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네이티브엑스의 XploreChina는 안드로이드 솔루션 외에도 중국 모바일 시장 진출 성공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중국 탑미디어 솔루션

: 중국 탑미디어 솔루션과 함께 한다면, 중국의 폭넓은 모바일 유저들을 높은 퀄리티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엑스는 바이트댄스를 비롯한 중국 주요 미디어 플랫폼 기업들의 공식 광고 서비스 파트너사로, 기대 이상의 도달률을 선사합니다. 네이티브엑스의 멀티 채널 미디어 바잉 툴 XMP를 통하면 도우인(틱톡), 위챗, 콰이쇼우 등의 중국 탑미디어의 광고 캠페인을 한번에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유저를 모을 수 있으며, 탑웍스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를 통해 프리미엄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KOL 마케팅 솔루션

: 키 오피니언 리더(KOL)로 알려진 온라인 인플루언서들은 현재 중국 시장에서 마케팅의 성공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임팩트 있고 파워풀한 마케팅 믹스 전략이 필요한 경우, KOL 솔루션을 살펴보세요. 네이티브엑스는 4만명 이상의 중국 KOL과 함께 중국의 주요 멀티채널네트워크(MCN)인 싱투(도우인), 마그넷(콰이쇼우) 및 화훠(빌리빌리)를 비롯한 200개 이상의 MCN과 협력합니다.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방법

XploreChina는 전 세계 기업들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을 돕는 원스톱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신규 유저 확보, 광고 수익화, 크리에이티브 제작 서비스를 비롯한 마케팅의 모든 단계를 서포트하며 중국 탑미디어 마케팅,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진출,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등을 통해 파트너의 성공을 돕습니다. 복잡하지만 특별한 중국 모바일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네이티브엑스의 중국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만든 XploreChina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네이티브엑스 코리아 팀에게 문의해주세요.



[Reference] 원문보기 / 네이티브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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