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배달의 민족 ‘메이투안’이 유저들과 주문한 음식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기능을 선보입니다. 친구가 주문한 음식을 보고 바로 구매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인데요. 숏폼 동영상 앱 도우인(틱톡)이 음식 배달 앱을 출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긴장감을 느낀 메이투안이 새로운 전략을 준비한 것 같네요!
중국 최대 딜리버리 앱 메이투안이 유저가 주문한 음식을 다른 유저들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소셜 기능 “Fanxiaoquan”의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이 기능은 위챗 모멘트(위챗 앱 내의 SNS) 또는 페이스북의 뉴스피드와 비슷한 형태이지만 유저들은 오직 음식 배달 주문과 관련된 콘텐츠만 올릴 수 있습니다. 메이투안은 얼마 전 바이트댄스의 도우인(틱톡)이 앱 통합 음식 배달 서비스를 론칭할 것이라는 소식을 전한 이후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준비한 것으로 보입니다.
>> 오늘 밤 어떤 음식을 주문할 지 고민 중이신가요?
메이투안의 새로운 소셜 기능을 통해 여러분의 친구들이 무엇을 먹는지 확인해보세요! <<
Fanxiaoquan은 메이투안 앱 내의 또 다른 앱으로 사용할 수 있는 미니 프로그램으로 사용됩니다. 유저들은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길 수 있으며, 친구가 남긴 게시물을 통해 해당 가게에 접속하여 동일한 음식을 배달 주문할 수 있습니다.
아직 테스트 단계에 있는 Fanxiaoquan에는 초대를 받은 유저들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정식 출시가 되면 모든 유저들의 사용은 물론 프로그램 내에서 실시간 채팅도 가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메이투안의 정식 업데이트 소식이 생기면 다시 전해드리겠습니다.
위챗 페이 스코어는 중국의 슈퍼 앱 위챗의 결제 플랫폼 위챗 페이에서 제공하는 개인 신용 평가 시스템입니다. 위챗 페이 스코어가 출시한 ‘바로 배송 서비스’는 유저가 제품 배송을 받은 후에만 금액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하여 유저들의 구매 활동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어주며 예약 기능까지 지원해 유저가 제품 픽업 시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위챗 페이 스코어의 새로운 서비스: 먼저 배송하고 나중에 결제합니다.
SF Express, JD, ZTO Express, Hive Box, EMS 및 Yunda Express를 비롯한 중국 배송 업계의 여러 주요 브랜드들은 이미 이와 같은 기능을 도입했는데요. SF Express, JD는 이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배송할 때 유저에게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중국판 유튜브라 불리는 인기 동영상 플랫폼 빌리빌리의 DAU(일일 활성 유저 수)가 6,500만명을 달성하며, 아이치이와 텐센트 비디오에 이어 중국에서 규모가 세번째로 큰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빌리빌리가 유저들을 끌어 모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우선 지난 6월 빌리빌리가 디지털 돈 봉투 ‘홍바오’ 선물 기능을 출시했었다는 것을 떠올릴 수 있겠습니다. 중국어로 돈을 담는 봉투, 세뱃돈을 뜻하는 홍바오를 유저들이 주고받으며 디지털 화폐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며 유저들의 편의를 강화했었죠. 또한 빌리빌리의 2021년 1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MAU(월간 활성 유저 수)는 PC: 2억 2330만명, 모바일: 2억 850만명으로 각각 전년 대비 30%, 33%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중국 인기 숏폼 동영상 플랫폼 도우인(틱톡)과 콰이쇼우의 2021년 1분기 DAU는 5억 8천만명, 2억 9500만명으로 여전히 중국 동영상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데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빌리빌리가 과연 이들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지켜보겠습니다.
중국의 구글, 최대 인터넷 검색 엔진인 바이두가 관계자들의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 2분기에 달성한 총 매출은 313억 5,000만 위안 (48억 6,000만 달러, 한화로 약 5조 68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바이두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로빈 리는 “바이두 코어(Baidu Core)가 새로운 인공지능(AI) 사업의 빠른 성장에 힘입어 또 다른 강력한 분기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바이두의 CFO 허먼 유는 “바이두의 AI 클라우드 부문은 회사의 주요 수익 창출원 중 하나입니다. 바이두 코어의 2분기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7% 성장했으며, AI클라우드는 전년 대비 71% 성장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모바일 시장은 거대한 성공의 기회가 있는 곳이지만, 복잡한 미디어 환경과 독특한 문화적 감성으로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네이티브엑스는 중국 현지 전문 팀과 중국 모바일 시장 특화 플랜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합니다.
또한, 바이트댄스(도우인-틱톡, 텨우타오), 바이두, 텐센트(위챗), 알리바바 등을 포함한 주요 미디어 기업들과 협력하는 공인 파트너사로서 성공적인 캠페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중국에서 성공적인 모바일 광고 캠페인을 만나보고 싶다면, ‘XploreChina 솔루션’ 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