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 시장에서 KOL 마케팅 전략 세우기
급증하는 인터넷 사용자, 치솟는 디지털 경제, 대규모의 미개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가진 동남아시아는 수많은 개발자와 브랜드가 탐내는 모바일 마케팅의 새로운 핫 스팟입니다.
2021년에만 4,000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한 동남아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시장 중 하나입니다. 기술 분야는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본도 유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핀테크, 헬스케어, 교육 등의 성장과 함께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현지에서의 입지가 성공의 주요 열쇠입니다. 진정으로 현지화된 마케팅 채널과 전략을 제공하는 브랜드 또는 앱의 능력은 더 높은 수준의 고객 만족과 유지로 이어질 것입니다.
광고 형식과 고객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은 현지화 전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동남아시아의 온라인 마케팅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는 하드셀 인피드 광고에서 좀 더 콘텐츠 중심인 소프트셀 광고로의 전환입니다. 이것이 바로 네이티브엑스가 광고주의 성장을 돕기 위해 KOL 마케팅, 고급 크리에이티브, 그리고 보다 통합된 마케팅 접근 방식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이유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KOL은 기술을 가지고 있고 자신만의 콘텐츠 브랜드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의미의 인플루언서와는 다릅니다. KOL은 수억 명에 달하는 방대한 청중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를 확보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각 동남아 국가의 주요 미디어 플랫폼과 사용자 선호도를 먼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유튜브, 와츠앱,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한편 틱톡, 핀터레스트 등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보다 더 많은 소셜 미디어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은 이 나라에서 지배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현지 인스턴트 메시징 앱인 잘로(Zalo)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틱톡은 빠르게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고 베트남에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충성도와 크리에이티브로 정의되는 태국 사용자들과 함께, 태국 역시 틱톡의 주요 시장입니다.
영어권 인구가 많은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는 틱톡을 빠르게 추격하는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KOL 마케팅이 현지 기업의 마케팅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틱톡이 ROI의 황금 표준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제품 홍보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든 KOL 마케팅은 필수가 되었고 특히 입소문을 타는 데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동남아시아에서 KOL 마케팅을 하고 싶다면 페이스북, 틱톡, 유튜브가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데, 이 3개 플랫폼이 동남아시아 인터넷 사용자의 96%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KOL은 제품 노출과 입소문 및 전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숏 비디오 플랫폼 중 하나인 틱톡은 거대하고 다양한 사용자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틱톡 광고 서비스의 일부는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유사한 브랜드 콘텐츠 게시물을 활용하는 스파크 애즈(Spark Ads)입니다. 인플루언서의 힘과 결합하여 트래픽을 유도하고 매출을 늘릴 수 있는 전도유망한 툴입니다.
올바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는 틱톡에서 매우 가치가 있으며, 이는 KOL 마케팅이 매우 효과적이었던 주된 이유입니다. UGC는 틱톡이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유기적인 미학에 적합하며, 때때로 새롭게 진입한 광고주들이 플랫폼을 잘못 이해하여 상업성이 높은 하드셀링 광고를 홍보하기도 합니다. 현지 문화에 맞게 크리에이티브를 조정하고 KOL 고유의 UGC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 사용자를 위한 오가닉 스타일의 콘텐츠나 태국 사용자를 위한 서술형, 감성 콘텐츠가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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