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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 인터뷰 응답자들 모집하기 어려울 땐? / UXU





매번 새로운 프로젝트를 할 때마다 공통적으로 느끼는것:

설문, 인터뷰 응답자들 모집하기 너무 어렵다!


심지어 상품을 준다고 해도 모집되지 않음.

하지만 되도록이면 소수인원이라고 할지라도 일단 응답을 받아보기는 하자!







타겟 대상을 좀 더 넓게 잡기


실제 회사에서 실무를 보는 경우라면 돈을 써서라도 타겟 대상의 응답을 받는 것이 좋음. 하지만 포폴용 설문을 하는 경우는 큰 돈을 쓸 수는 없으니 아쉬운대로 타겟 대상을 좀 더 넓게 잡아보는 것도 한 방법임.



예) 

애초 타겟으로 잡은 대상: ㅇㅇ앱에서 뭐라도 하나 구매해본 적 있는 사람

-> 해당 사람을 찾기 어려울 때: ㅇㅇ앱을 사용해본 적 있는 사람



또는 프로덕트 범위를 넓게 잡는 것도 한 방법.

예)

네이버쇼핑라이브 사용해본 적 있는 사람 -> 라이브 쇼핑 앱 아무거나 사용해본 적 있는 사람








'응답자 모집하는건 포기!'


하지만 소수인원조차 모집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보안 이슈때문에 응답자 모집 또는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 - 제품 사용자가 기술력 보안이 철저한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들이라던가, 국가 안보 관련 보안이 철저한 군부대 장병들이라던가 등

응답자들이 너무 소수인 경우 - 희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등              

응답자들이 외부 노출을 극도로 꺼리는 경우 - 남몰래 데이팅 앱을 사용하는 수줍은 많은 사용자 등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 대리 인터뷰

타겟 사용자가 아닌, 유사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것.            

■ 다른 누군가 이미 조사한 내용 참고

이때는 논문이 제격.              

[구글 스칼라]에서 관련 논문 검색.  

영어로 검색해야 훨씬 더 많은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음.                          

논문 열어놓고 특정 단어로 검색하기.                                                

    (예시1) interview, survey 등과 같은 조사 방법의 종류로 검색하기.                                         

    (예시2) 내가 타겟하고 있는 대상, 조사 목표 관련 단어로 검색하기 - 여성, 데이팅 앱, 불만 등         

해당 단어 포함한 부분들만 수집해서 정리 분석하기.            


■ 리서치 기관 활용

전문 리서치 기관이나 패널을 통해 사용자 인터뷰, 설문 등을 진행.

물론 비용 발생함. 비용은 천차만별.






하지만 포트폴리오 제작시에는 왠만하면 직접 모집해서 조사하는 것을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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