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사삼성의 고객 만족도 조사방법
삼성전자 프랑스 지사는 Qualtrics XM 플랫폼을 활용하여 CSAT를 포함한 다양한 고객 경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다. 이를 통해 광고 리서치, 이벤트 후 피드백, 제품 콘셉트 테스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이벤트 참가자의 CSAT를 확인한다.
(출처: 퀄트릭스)
(고객 경험 평가 방법)
CSAT: 고객 만족도 측정하는 방법 (예) 제품/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
SUS: 제품/서비스 사용성 평가 방법 (예)
SUPR-Q: 웹/앱 UX 평가 방법 (예) 사용성, 신뢰성, 유용성 등 8개 항목 평가
CES: 고객이 특정 작업을얼마나 쉽게 완료했는지 평가하는 방법 (예) ㅇㅇ문제를 해결하는 데 얼마나 노력이 필요했나요?
NPS: 고객 충성도/추천 측정방법 (예)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요?
그 외: HEART Framework, UMUX-Lite, UX Curve 등
참고 웹사이트
https://blog.opensurvey.co.kr/research-tips/nps-01/
https://blog.opensurvey.co.kr/research-tips/cx-csat-01/
https://blog.opensurvey.co.kr/research-tips/cx-ces-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