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UXUI디자인 취준생이 절대 상상하지 못했던 실무 현실

사용자 조사 편

by UXUI 니디자인랩


사용자 조사를 해야 하는데 조사할 '사용자'가 없다!


1) 사용자 조사 방법


- 데스트 리서치: 구글링, 논문이나 각종 통계자료 조사 등

- 필드 리서치: 설문, 인터뷰 등


프로젝트 시작할 때 거의 항상 제일 먼저 하는 작업은 사용자 조사이다. 보통은 여러 사용자 조사 방법들 중에서도 제일 쉽고 만만한 온라인 리서치를 먼저 진행한다.


이 프로젝트에서도 우선 온라인에 사용 후기가 올라와있는지 검색해봤다.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적어둠) 그런데 놀랍게도 후기가 거의 없었다.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봐도 이 툴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단 한명도 없었다!

Frame 89.png


2) 사용자 조사의 어려움


사용자 조사방법은 이것저것 종류가 많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 조사할 사용자를 찾기조차 어려울 때가 은근 많이 있다.


(예시)

1. 스타트업 MVP 단계라서, 또는 유명하지 않은 제품이라서, 또는 소수의 전문가들만 쓰는 제품이라서 등등의 이유로 사용자를 찾을 수 없는 경우

2. 보안이 중요한 B2B 제품이라 사용자 조사하기 어려운 경우


3) 해결방법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대체 리서치 방법:


1. 가장 유사한 타사제품 사용자 조사하기

2. 해당 산업군 내 1위 제품 사용자 조사하기

3. 소량의 데이터라도 AI 학습시켜서 AI와 인터뷰하기


사용자를 조사하기 어려운 경우는 생각보다 꽤 많다. 예를 들어 내가 어떤 작은 스타트업에 취업을 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아직 제품이 만들어지지도 않은 아주 초기단계이다. 이 경우에는 당연히 사용자가 없다.


그런데 현재 사용자가 없다고 아무런 조사도 없이 다짜고짜 제품부터 만들 수는 없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는 말이 있듯이, 어떤 하나의 방법이 불가능하다면 다른 방법을 찾으면 된다. 예를 들어 내 제품과 가장 비슷한 다른 회사 제품 또는 이 해당 산업군에서 제일 잘나가는 제품의 사용자들을 조사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그리고 이런 경우도 있다. 이번에는 이렇게 가정해보자. 내가 어느 회사에 취업했는데 이 회사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어떤 AI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있다. 그 제품을 고객사에 납품하고 고객사의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까지 해주는 일을 한다. 그 고객사에서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사람들이 곧 내가 조사해야할 사용자들이다.


그런데 문제는 그 고객사는 보안이 굉장히 중요한 회사라서 쉽게 인터뷰를 진행할 수 없다. 인터뷰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그 내용을 내 회사로 갖고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도 마찬가지로 대안을 떠올릴 수 밖에 없다. 예를들어 내가 만들고 있는 소프트웨어와 가장 성격이 비슷한 다른 제품을 찾아내서, 그 사용자를 대신 인터뷰한다던가 등등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내가 요즘 진행하는 이 프로젝트도 마찬가지이다. 사용자를 찾을 수 없어서 나는 위의 2,3번 방법을 사용했다.






프로젝트 소개

20250223_203910.png

- 제품: 유튜브 영상 데이터 분석 온라인 서비스 '뷰트랩'

- 클라이언트: 없음. 그냥 나 혼자서 진행한 개인 프로젝트임.

- 프로젝트의 목적과 기대효과: 요즘 데이터 분석 관련 툴들이 많이 나오고 있음. 관련 회사에 입사지원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를 바람.


예전에 신사임당이라는 유명한 유튜브 채널을 만든 사람인 주언규 라는 인플루언서가 요즘은 유튜브 컨텐츠 제작 과외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 그 사람이 유튜브 컨텐츠 벤치마킹을 할 때 사용하려고 만든 유튜브 영상 데이터 분석 온라인 서비스이다.




왜 이 글을 쓰게 되었나


- UX 입문 시절 겪었던 답답함: 완성된 결과물은 많지만 상세한 과정은 볼 수 없어서 답답했음.


내가 UX에 입문하려고 이것저것 검색해보던 시절, 멋지게 잘 완성된 작업물들은 (포트폴리오 포함) 온라인에서 조금만 손품을 팔면 차고 널렸다. 하지만 그 과정을 적나라하게 날 것 그대로 보여주는 컨텐츠는 그 어디에도 없었다. 내가 정작 궁금했던 것은 그 자세한 '과정'이었는데.


아무튼 그래서 그 과정을 보여주는 컨텐츠를 강의로 만들고 그 결과물도 템플릿화해서 강의 첨부 자료에 올렸다. 하지만 예전에 작업한 것이기도 하고 하나가지고는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 틈나는대로 조금씩 새로운 프로젝트를 해서 그 과정 자체를 공유할 예정이다.





브런치 글은 놓치기 쉬워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팔로우 하고 매주 업로드되는 컨텐츠를 놓치지 말고 빠르게 받아보세요! =)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xui_needesignlab/


유튜브

https://www.youtube.com/@%EC%99%BC%EC%AA%BD%EC%82%AC%EC%A7%84%ED%81%B4%EB%A6%ADclickphoto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아까 본 그 유능한 인재가 내 회사에 오게 만드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