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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RRR 해적 지표 뜻? 언제 어떻게 쓰면 될까?

by UXUI 니디자인랩

Q. AARRR 해적 지표(Pirate Funnel)란?


A. 내 제품이 '잘될 것이다 vs. 아니다' 를 평가할 수 있는 여러~가지 평가 지표들 중 하나.

AARRR 해적 지표.png


자료를 찾아보니 Revenue 위치가 중간에 있는 것도 있고 위 그림처럼 맨 아래에 있는 것도 있는데, 나는 내 개인적 취향에 맞게 맨 아래에 있는 것을 택했다.






Q. 언제, 어떻게 쓰면 될까?


A. 제품을 만들어서 잘 운영하는 단계에서 참고 지표로 활용해도 좋지만, 정식 제품 만들기도 전 단계에 마켓핏 (PMF. product market fit) 테스트하는 초기 단계에에서, 사람들이 과연 내 제품을 사용할 것인지 평가해주는 지표로 활용해도 좋을 듯하다.

이 글에서는 쉽게 이해를 돕기위해 평가 지표를 매우 그렇지 않다 ~ 매우 그렇다 이렇게 5단계로 나눴지만, 실제로 평가를 할 때는 좀 더 세부적으로 정의를 내리고 측정해야 한다.



e.g. 리텐션 비율

- 평가 기간: 한 달. 2023.02.01 ~ 2023.02.28

- 리텐션 측정 대상: 우리 회사 임직원을 제외한 모든 사용자

- 리텐션 비율 측정 제품: ㅇㅇ 앱

- 측정 방법: 앱 재방문하는 사용자 수 체크. 위 이미지의 리커트 척도 각 한단계가 20%를 의미함. 예를들어 한달을 기준으로 리텐션 비율이 20% 이상이면 좌측으로부터 두번째에 있는 동그라미에 체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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