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분야에서는 특히 영어 사용이 많은 편이다. 조사를 빼고는 다 영어를 쓰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많다. 따라서 초보자가 나중에 빠르게 실무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영어식 표현을 굳이 한글로 바꾸어 적지 않았다.
본 컨텐츠는 입문자, 1년 미만의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정리한 것이다. 따라서 중급 이상의 경력자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용어들에 대한 정의는 최대한 추상적이지 않고 익숙하며 짧은 한 단어 또는 한 문장으로 요약하였다.
본 컨텐츠는 실무를 위한 것이지, 논문을 쓰기위한 것이 아니기에 굳이 개념 구분할 필요 없는 것, 굳이 암기해둘 필요 없는 것, 굳이 지금 단계에서 깊이 파고들 필요가 없는 것들은 따로 명시를 하였다.
당신은 니디자인랩이라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웹사이트, 앱) 서비스를 운영중인 회사에 이제 막 입사한 신입 UXUI디자이너이다. 당신의 이름은 홍길동인데 회사에서는 Harry Protein(해리 프로틴)이라는 영어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당신 본인을 포함해서 같이 일하게될 몇몇 주요 동료들은 다음과 같다.
니디자인랩 CEO: 덤벨 도어 (Dumbell Door)
UXUI 디자이너: 해리 프로틴 (Harry Protein)
Full stack 개발자: 푸시업 말포이 (Pushup Malfoy)
이들이 만들고 있는 서비스는 유데미, 클래스 101같은 서비스와 유사한 서비스이다. 사수 디자이너는 없다. 처음 일주일동안은 회사 조직에 대한 전반적 설명, 회사의 비즈니스 목표,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PM으로부터 매주 월요일에 주간 회의가 있으니 다음주 월요일까지 그 주 일주일 동안 어떤 일을 할 것인에 대한 계획과 분기별 목표, 올해 목표를 공유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어진 일만하면 되는 시스템의 회사가 아니라면 해리의 업무 일정 계획은 해리 본인 스스로 짜야 한다.
우선 목표부터 세워야 한다. 목표가 있어야 거기에 맞추어 구체적 할 일도 정하고, 일정도 짤 수 있을 테니까.
말 그대로 프로젝트 목표. 제품 종류에 따라, 개발 단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지만 일단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선택지 중에서 하나를 택하면 된다.
프로젝트 목표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매출 늘리기 - 사용자가 내 제품에서 ‘금전적 비용’을 지출하도록 만들기
리텐션 비율 높이기 – 쉽게 말해, 사용자가 내 제품에서 ‘시간’을 소비하도록 만들기
사용 만족도 높이기 - 내 제품에 대한 ‘사용 만족도’ 높이기
1번의 예시로는 쿠팡을 들 수 있다. 쿠팡은 더 많은 사람들이 쿠팡에서 물건을 사고팔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이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일 뿐, 실제로 정말 쿠팡의 최우선 목표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2번의 예시로는 유튜브를 들 수 있다. 유튜브는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도록 만드는 것이 최우선 목표이다. (마찬가지로 예시일 뿐이다)
3번의 예시로는 에이전시를 들 수 있다. 외주 업무를 맡아서 다른 회사를 위해 웹/앱을 개발해주는 IT 에이전시가 있다. [네이벙]이라는 회사의 의뢰를 받아 그들의 그룹사 신규 웹사이트를 개발하려고 한다. 이 경우, 이 에이전시의 본 프로젝트 최우선 목표는 니디자인랩이라는 고객이 만족할만한 웹사이트를 만들어주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예시일 뿐이다)
당연히 프로젝트 시작하자마자 맨 처음 목표 설정을 해야 한다. 내가 지금 참여하는 프로젝트 또는 제품/서비스의 목표가 위의 세 가지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파악하자.
Harry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 판매 회사에 취업했으니 1번이라고 선택했다.
전사적인 비즈니스 목표는 경영진이 수립하겠지만, 팀의 목표는 팀원들이, 해리 본인의 목표는 본인 스스로 정해야한다. 목표 관련해서 OKR, KPI라는 용어도 많이 쓰이고 있으니 알아두면 좋다.
OKR
한두 단어로 표현하자면? 목표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상위 목표 밑에 하위목들을 더 적어 넣어서 목표들을 단계별로 잘게 쪼갠 것
Objective and Key Results의 약자이다. 인텔, 구글 등 거대 기업들이 조직구성원들을 목표를관리하기 위해 사용되어온 목표관리 방법 중 하나이다.
KPI
한두 단어로 표현하자면? 목표 달성률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조직 또는 개인의 업무적 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점수 매기는 것.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이다.
OKR, KPI 둘 다 ‘목표’와 관련된 개념이기에 다소 비슷하다. 이 개념 역시 큰 개념만 알고 있어도 충분하다. 공부를 하다가 새로운 용어를 접했을 때 우리는 인사팀이 아닌 UXUI디자인 팀에 들어가려고 하는 것임을 잊지 말고 해당 용어를 어느 수준까지 정확히 파악하면 좋을지 적당한 선을 그어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