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 UXUI 디자인이란?

by UXUI 니디자인랩

시작하기에 앞서 당부의 말

Ÿ IT분야에서는 특히 영어 사용이 많은 편이다. 조사를 빼고는 다 영어를 쓰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많다. 따라서 초보자가 나중에 빠르게 실무 적응을 할 수 있도록 영어식 표현을 굳이 한글로 바꾸어 적지 않았다.

Ÿ 본 컨텐츠는 입문자, 1년 미만의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정리한 것이다. 따라서 중급 이상의 경력자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Ÿ 용어들에 대한 정의는 최대한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으로, 익숙하며, 짧은 한 단어 또는 한 문장으로 요약하였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의를 하려다 보니, 그 과정에서 다소 좁은 의미로 정의가 된 용어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한 용어들은 따로 설명을 추가하였다.

Ÿ 본 컨텐츠는 실무를 위한 것이지, 논문을 쓰기위한 것이 아니기에 굳이 개념 구분할 필요 없는 것, 굳이 암기해둘 필요 없는 것, 굳이 지금 단계에서 깊이 파고들 필요가 없는 것들은 따로 명시를 하였다.

Ÿ [중요] 이 내용들은 초보자들의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UXUI 디자인 과정을 ‘템플릿’화 한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 프로세스를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도 있을 수 있다. 실무에서 적용할 때는 융통성을 발휘하여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하시기를 거듭 당부 드린다.






UX: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I: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XUI 분야에 이제 막 입문한 초보자라면, 이런 경우가 있었을 것이다. 이 두 단어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검색했을 때 관련 정의를 찾아다니며 읽으면 읽을수록 오히려 점점 더 이해가 가지 않는 신기한 경험을 해보았을 것이다. 초보자분들의 눈 높이에 맞춰 익숙한 용어로, 그리고 최대한 짧은 단어 또는 문장으로 재정의해 보았다.


UX: 사용자가 느끼는 앱의 문제를 찾아 ‘해결방법을 생각’해내는 작업

UI: 예쁘게 꾸미는 ‘시각 디자인’ 작업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신입 UXUI디자이너로 취업 후 가장 먼저 할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