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병현 Dec 27. 2018

수 천 개의 텍스트 파일을 엑셀 하나로 합쳐 보자(1)

git pull, csv

  본 강좌는 이전 강좌에서부터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파일 합치기는 이전 강좌에서 이미 다룬 내용이고 본 강좌에서는 csv형태로 파일을 저장하는 데 주안점을 둘 것이므로 굳이 이전 강좌를 읽고 오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실습을 원하신다면 이전 강좌를 읽고 오셔야 실습에 사용할 더미 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부터 따라 해 보실 수 있습니다.





merged_personal_info.txt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merged_personal_info.txt를 열어 보라. 수 천 개의 텍스트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것 까지는 좋았지만 모양이 왠지 예쁘지가 않다. 가독성이 낮아 보이지 않는가? 이왕 파이썬에게 하청을 줘서 합치는 거, 엑셀에 예쁘게 정리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오늘은 CSV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을 다루어 볼 것이다. 일단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그냥 open 함수에서 저장할 파일 이름을 수정하는 것이다. main.py를 열어 9번째 줄의 outfile_name을 수정해 보자. 맨 뒤의 파일 확장자를 txt가 아니라 csv로 바꾸면 된다. 그 후 코드를 저장하고, main.py를 실행해 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저장된다.


단순 확장자만 변경할 경우

  어째 엑셀 창이 뜨기는 뜨는데 예쁘지가 않다. 기존 작업물에 비해 전혀 가독성에 이점이 없는 것 같다. 어떻게 하면 예쁘게 저장할 수 있을까?



git bash here을 누르자


  자, automation edu 폴더로 이동해 git bash를 켜 주자.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자.


  git remote -v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 천 개의 텍스트 파일을 1초 안에 합쳐 보자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