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 Oct 25. 2018

세상에 편한 회사는 없다

편하지 않아도 좋은 우리 회사

  나는 우리 회사가 정말 좋다. 페이스북에 회사 자랑글을 하도 올려 '너 요즘 잘 사나 보다!' 이야기를 몇 번이나 들을 만큼 좋다. 그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에게 '그럼! 우리 회사 오면 나처럼 잘살 수 있는데, 주위에 괜찮은 개발자 혹시 없어?' 물어볼 만큼 좋다. 일 재밌고, 사람 좋고, 처우 괜찮고, 야근 없는 우리 회사. 이 좋은 회사에서 나는 한 가지 깨달음을 얻었다.


세상에 편한 회사는 없다.


  솔직히 조금 기대했다. 이직에 성공했으니 이제는 회사생활이 좀 편해지겠지. 전직장에서 말도 안 되게 쏟아지는 업무를 쳐내며 고통받던 짬이 있으니 웬만해선 내 앞에는 상대적 꽃길만 펼쳐져 있겠지. 물론 정시퇴근이 이상 아닌 일상이 되고 말 잘 통하는 팀원들과 일하니 삶의 질은 급상승했다. 유일한, 하지만 해결되지 않는 묵직한 스트레스만 내 안락한 삶에 발목을 잡는다. 일이 어렵다는 것.


  누구라도 한번쯤 들어봤지만 웬만해선 제대로 알지 못하는 기술이 있다. 그걸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풀어내는 게 내가 하는 일 중 하나다. 잘만 하면 문과생과 이과생을 가로지르는 작은 다리 하나를 놓아볼 수도 있는 일이다.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풀어내는 건 내가 잘하는 일 아니냐며 근거를 알 수 없는 자신감이 솟아나던 때도 있었지만... 혹시나 했던 그 자신감은 역시나, 아는 게 없으니 무식해서 용감한 거였다. 조금씩 지식이 쌓이고 빙산의 일각이 보일수록 저 밑엔 대체 얼마나 어마어마한 게 있는 건가 한숨이 나온다.


  재밌는데 편하진 않다.

내가 선택한 재미엔 빠질 수 없는 불편함이다.


  재미도 감동도 없는 업무, 옷깃만 스쳐도 짜증 나는 팀장, 고생에 보상이 안 되는 급여. 말도 많고 탈도 많던 내 예전 직장들은 지금 떠올려도 몸서리쳐진다. 그런데 그중 해당사항이 아무것도 없는 이 좋은 회사에서도 나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일이 한결 수월한 회사에 갔다면 정말 편하게 지낼 수 있었을까. 그것도 아닐 걸. 일에서 굳이 보람을 찾는 내 성격상 스스로 발전하는 걸 느끼지 못하면 매일같이 '이렇게 살아도 괜찮나' 걱정했을 거다.


  결국 세상에 편한 회사는 없다. 스트레스는 어느 회사에서나 존재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고민을 많이 하고 회사를 선택한다면, 내가 버틸 수 있는 불편함이 있는 곳을 고를 수 있다. 내 선택은 틀리지 않았다. 나만 잘하면 된다. 그게 제일 어려운 거지만!



* 매주 수요일, 취향 가득 담긴 제 글을 뉴스레터 [여름의 솜사탕]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공유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매일매일 읽을거리]도 소소하게 운영 중이에요:)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은 생각보다 쉽게 바꿀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