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 Oct 18. 2017

안젤라 더크워스, <그릿GRIT> 3줄요약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는 당신에겐 '그릿'이 있다


<3줄요약>

1. 성공하는 사람들에겐 '그릿GRIT(Growth, Relatedness, Intrinsic motivation, and Tenacity의 약자)'이 있는데, 이는 장기간 지속적인 끈기를 가지고 목표한 바를 이루는 능력을 말함.

2. 그릿을 가지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이 필요함.

3. 1과 2의 내용을 400여페이지로 만들어낸 것이 이 책이며 이걸 끝까지 읽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그릿을 증명할 수 있을 것.


<주의사항>

1. 두꺼운 책이지만 그 속의 큰 주제는 3줄요약의 1, 2와 같기에 읽다가 지칠 수 있음

2. 저자의 6분짜리 TED 강연만으로도 어느 정도 그릿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음

3. 이 책을 읽는 행위 자체가 그릿을 키우는 연습이 될 듯


<덧붙이기>

<그릿>이 한국에 출간된 것이 2016년 10월이니까 이제 딱 1년쯤 되었네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라는 수식어가 부족하지 않을 만큼 한국에서도 큰 이슈가 된 책이었죠. 이 책은 '그릿'이라는 용어를 사용해 끈기있게 노력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배울 점이 있는 자기계발서고 본문은 많은 실험사례로 주장에 근거를 더하고 있어 좋아요. 다만 그릿의 중요성에 대한 각종 연구결과와 나의 그릿 점수 테스트, 그릿을 계발할 수 있는 방법까지 가득가득 담겨 있어 책이 무겁습니다. 우선 네이버나 구글에서 '그릿 요약'을 한번 검색해 읽어보신 다음 위에 링크 걸어둔 테드 강연을 확인해 보세요. 내용이 마음에 들면 그때 정독을 시작해 보아도 늦지 않습니다.



* 매주 수요일, 취향 가득 담긴 제 글을 뉴스레터 [여름의 솜사탕]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공유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매일매일 읽을거리]도 소소하게 운영 중이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