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스트앤드 Sep 14. 2021

네스트앤드(NESTAND)의 시작

NEST FOR NEXT: 다음을 위한 공간을 만듭니다


여러분은 ‘공간’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곳이 떠오르세요? 가장 맘 편히 쉴 수 있는 보금자리인 집일 수도 있고, 아니면 평소에 자주 가는 카페나 식당일 수도 있겠네요. 혹은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오피스(like 작업실)가 떠오를 수도 있을 거예요. 꼭 공간이 아니더라도 기억에 남는 여행지의 장소가 그려지진 않나요? 


이처럼 우리가 떠올리는 공간 중에서도 유독 기억에 남는 곳들은 그 안에서 어떤 노력을 했거나, 이용 경험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었거나, 잠시나마 ‘성장의 시간’을 보냈던 공간일 겁니다. 공간에서의 추억이란 나의 시간과 노력이라는 에너지, 나를 환대해주는 사람이 없이는 생기지 않으니까요.


네스트앤드를 만들어가는 이야기와 앞으로의 포부를 감성적인 글로 작성하고 싶진 않았지만, 한편으로는 네스트앤드가 만들어갈 공간 운영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지향하는 커뮤니티 공간 운영 가치를 잘 담아내고, 항상 따뜻하고 사람 냄새(인간다운)가 나는 공간을 운영해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감성적인 서문으로 글을 열었습니다. 딱딱한 사업 용어로 설명하고 소개하기 전에 첫 글만큼은 여러분과 공감대를 함께 만들고 싶었어요. 네스트앤드의 사업 이야기와 전략은 앞으로 많은 제안서와 기획서에 담아볼게요 :)



네스트앤드는 내가 꿈꾸는 일로 성장하고, ‘다음’을 준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공간을 만든다고 하면 건축 설계와 시공일을 하는 곳인가 싶을 수도 있는데요. 네스트앤드는 크게 두 가지의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 주변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창업가・활동가를 위한 주거/비주거용 건물을 운영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업무, 또 다른 하나는 사회혁신 분야의 메시지에 공감하며 동참하고 싶어 하는 분들과 함께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임대, 운영 방식을 개발하고 실험하는 일이에요.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 노력해가는 네트워크 파트너 분들과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며, 공간에서 함께 구현해가고 싶습니다. 



네스트앤드의 미션과 비전 


네스트앤드는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이 함께 성장하는 공간을 만드는 미션을 갖고 있어요. 세상을 이롭게 하는 모든 상상은 네스트앤드가 운영관리하는 공간에서부터 시작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특히, 업무 영역 중 가장 전문성을 가진 분야는 공유오피스 운영관리 업무 및 멤버십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마케팅 콘텐츠 제작으로, 전문화된 서비스를 통해 창업가 또는 활동가를 서포트하는 일을 합니다.


치열했던 비전과 미션 수립 과정


현재는 작년 7월에 개관한 KT&G 청년창업지원센터 '상상플래닛' 공간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많은 임팩트지향 조직이 모여있는 소셜벤처밸리 성수동을 중심으로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초기 사회혁신 스타트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만들어가고 있어요. 상상플래닛 운영 사업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더욱더 자세히 소개하도록 할게요.



네스트앤드가 추구하는 소셜임팩트, 그리고 목표 


네스트앤드는 UN에서 발표한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 중 자사의 비즈니스 영역인 부동산 운영관리 영역에서 목표로 삼을 수 있는 SDG 8번(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11번(포용적, 회복력 있는 도시 조성)을 기준으로 저희의 목표를 수립했는데요. 


소셜벤처의 성장을 서포트하여 이들의 비즈니스가 성장하면 고용이 증대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일에 작은 변화를 함께 만들어가며 서비스해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창업가 및 활동가들을 위한 성장지원 공간을 운영하며 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지점 수, 이용자 수를 늘리면서 성장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려고 해요. 무엇보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이처럼 네스트앤드는 자기다움을 발현해나가는 창업가와 활동가를 위한 성장 지원 공간과 프로그램을 저희만의 방식으로 만들어보고자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함께 창업한 동료들과 네스트앤드만의 가치를 쌓아가면서 3년 이내로는 공동체 주택 개발 및 운영에도 도전할 예정입니다. 더 가까이 생각하고 있는 목표는 F&B / 편집 매장 / 갤러리 등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는 공간을 개발하여, 네스트앤드의 가치와 맞는 대상을 위한 공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지난 3월에는 네스트앤드가 개발한 카페 브랜드 ‘위스탠커피(WE STAN COFFEE)’ 매장을 성수동에 오픈했습니다. 카페 공간을 활용한 새로운 운영 방식을 실험하고, 친환경 굿즈 등 가치소비 제품 판매들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가급적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해야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사용되는 모든 일회용품은 생분해 용기를 사용하여 환경을 지키기 위해 조금의 노력을 해나가고자 합니다. 카페에서는 텀블러 할인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등 앞으로도 우리가 일상에서 함께 지켜나가야 하는 환경을 생각하며 공간들을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긴 글을 통해 앞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일들을 작성해봤는데요. 이러한 여정 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네스트앤드를 만들어가는 구성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성원 개개인의 성장에도 관심을 두고, 회사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구성원의 소명도 이루며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는 조직이 되겠습니다. 



네스트앤드가 로고와 네이밍에 담긴 브랜딩 후기는 다음 콘텐츠를 통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네스트앤드가 만들어가는 사업 활동과 커뮤니티 공간 운영 이야기는 브런치를 통해 계속해서 만날 수 있으니 저희의 소식을 기다려주세요. 이제 시작하는 창업팀인 만큼 독자분들의 많은 피드백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네스트앤드와 함께 협업을 그리시는 파트너분들의 연락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가장 잘할 수 있는 업무를 정직하게 실행하며, 공동의 가치와 성과를 만들 수 있는 네스트앤드입니다.


감사합니다. 



EDITOR

이동완 I CEO
move@nestand.k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