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플리 Jun 28. 2019

프라하에서 뭐하셨어요?

9th of '33 journal  <여행의 여백>


프라하 한 달 살기를 했다고 하면, 십중팔구 이어지는 말은 어디가 제일 좋았는지 혹은 숨은 명소에 관한 물음이다. 그리고 그 둘은 같은 말이다. 여행 막바지부터 수없이 들어온 질문이지만, 그때마다 나는 적잖이 난감해진다. 왜냐하면 스스로도 궁금하기 때문이다. 프라하에서 가장 좋았던 곳? 추천할 만한 명소? 어딜 말해야 하나, 머리가 하얘진다. 나는 프라하에 있는 동안 대체 뭘 한 걸까.






솔직히 말하면, 한 달 살기를 앞두고 별다른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 워낙 계획 없이 돌아다니는 편이기도 하고 그전에 헬싱키와 폴란드 여행이 더 시급했다. 정말 현지에 살아보는 거라면 굳이 계획을 세워 뭣하리 싶은 게으른 생각도 있었다. 평소처럼 때마다 하고 싶은, 해야 할 것들을 하다 보면 하루하루 자연스레 채워지고 살아질 거라고. 그러나 예상과 달리 무계획한 삶은 평소보다 심적으로 더 고단했다. 정말 집에서 지내듯 마음을 가볍게만 먹기엔 프라하에는 해볼 것이 많았고 어느 한 구석 아름답지 않은 곳이 없었다. 한정된 시간 속에 지금을 즐기겠다고 여기는 순간 그것은 이미 자연스럽지 않았다. 프라하에서의 며칠이 지나자 진정한 한 달 살기란 정말 어려워도 그곳의 매력을 잠시 덮어두는 일이라 여겨졌다. 가령 바닷가에 사는 이는 그 푸른 바다로 매일 나서지 않듯.


낭만을 찾자면 서유럽엔 파리, 남부는 피렌체, 동유럽은 단연 프라하를 꼽는다. 반짝임으로 무장한 이곳에서 나는 오로지 휴식을 꿈꿨다. 비울 때가 된 일상의 버거움이 쌓였고, 오랜 매듭을 풀고 난 후 절반의 해방과 허무에 시달리던 참이었다. 필요한 것은 빛나는 야경, 북적이는 축제보다 그저 비일상적인 일상의 편안함이었다. 그렇기에 어릴 적 보석함에서 꺼내 보던 장난감 반지처럼 작은 것들로 그 시간을 채우고자 했다.


일상에 가깝지만 정작 집에선 귀찮음이 발목을 붙들어 하지 못한 것들. 이를테면 가벼운 아침 조깅, 공원 벤치에 널브러지기, 집을 장식할 꽃 한 다발 사기, 발길 닿는 대로 무작정 걷기, 눈에 띄는 아무 데나 들어가 식사하기, 나만 알고 싶은 단골 카페 만들기, 원 없이 젤라또 사 먹기, 빈티지 숍에서 보물찾기, 현지인들만 가는 빵집 찾기, 골목골목 돌아다니며 사진 찍기, 멍하니 사람 구경하기...... 모아 놓으니 달그락달그락 거리는 예쁜 목걸이 같다. 일상에선 여백일 것들이 이번 프라하에선 주제이고, 이 글은 앞으로의 여행기가 한없이 소소하고 소소할 것에 대한 일종의 고백이다. 물론 큼지막한 덩어리의 남은 에피소드가 없지 않지만, 프라하는, 여행은 단지 여백만으로도 충분히 빛날 수 있음을 증명하고 싶기도 하다.


모든 길엔 같이 걸을 이가 없을 때라도 마음먹기에 달린 반짝임이 있다. 하지만 이 여정은 내게 함께하는 행복을 가르쳤기에, 무엇보다 계속 읽어주는 당신이 있다면 좋을 것. 이제 이어질 프라하, 여행보단 '여백'이라 부르고 싶은 날들, 함께할 온기가 있었으면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No regret’ Spring say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