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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뉴오토포스트 Aug 02. 2022

역대급 대환장파티 벌이는 르노코리아 노조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 수급난,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금리 인상 등으로 시장 불황이 불가피한 완성차 업계는 노사 임단협이 난항을 겪으면서 시름을 앓고 있다. 강성으로 여겨지는 현대차 노조는 극적으로 사측과의 타결을 이뤘지만, 다른 회사들은 오히려 갈등이 심화하는 형국이다.


그중에서도 르노코리아는 지난 3년간 연속으로 파업과 직장 폐쇄가 잇따라 진행된 바 있다. 이에 더해, 작년부터 진행된 고강도의 구조조정과 긴축 경영으로 노조의 불만이 강하게 제기되었던 터라 올해도 파업을 목전에 둔 상태이다.

르노코리아 부산 공장 / 르노코리아 제공
2019년 르노코리아 노조 파업 / 연합뉴스

다년 합의 원하는 사측
노조는 강경한 태도 유지

올해 임단협에서 르노코리아 노조는, 기본급 97,472원 인상과 일시금 500만 원, 정규직 채용, 정기 상여 비율 600%로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요구 사항 이전에 사측이 제시한 ‘다년 합의’를 두고 가장 크게 맞부딪치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노사 갈등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생산과 회사의 비전을 위해 2024년까지 3년간의 기본급 인상 방안을 담은 다년 합의가 필요하다고 노조를 설득했다. 하지만 노조 측은 단체행동권을 포기할 수 없다며 강고한 태도를 유지했고, 지난달에 이미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했다.

르노코리아 노조 파업 / 르노코리아 노조 제공
르노코리아 노조 파업 / 매일노동뉴스

소수 노조의 파업 반대
노노갈등부터 봉합해야

당장이라도 쟁의행위를 시작할 것 같던 르노코리아 노조는 파업 단행을 두고 내부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코리아 노조는 대표노조를 필두로 새미래 노동조합, 금속지회, 영업 서비스 노동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영업 서비스 노조 측이 파업을 반대하고 나선 것으로 밝혀졌다.


영업 서비스 노조 측은, “더 이상의 사업소 봉쇄를 원치 않는다”라며 쟁의행위 찬반투표에도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에 대표 노조는 이들을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를 이유로 부산 강서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한 상태라고 한다. 이로써 르노 노조는 파업 이전에 노조 간의 합의점을 먼저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르노코리아 생산 라인 / 르노코리아 제공
2021년 임단협 조인식 / 르노코리아 제공

“철수하면 어떡하려고…”
네티즌들의 반응은

한편, 르노코리아 노조가 쟁의행위를 두고 노노갈등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투표 불참이 업무방해의 이유가 되나?”, “그냥 다 파업해라… 철수하겠지 뭐”, “르노는 사람 엄청 부리고 임금이 짜다, 좋은 결과 있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르노코리아 노조의 노노갈등은 비단 올해만의 일이 아니다. 지난 3년간의 파업동안 새미래 노조나 영업 서비스 노조 등 소수 조합이 대표 노조의 기득권에 불만을 제기한 바 있었다. 높은 업무 강도와 공장 부지 매각 의혹 등 사측과 갈등이 깊은 노조가 여름휴가 이후 파업에 돌입할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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