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리막길 주행은 자칫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내리막길은 평지와 달리 중력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기 때문에 자동차가 저절로 가속되려는 경향이 강해진다. 단순히 브레이크를 자주, 길게 밟게 되는 것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브레이크는 마찰을 이용해 속도를 줄이는 장치이다. 지속적인 마찰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온도를 급격히 상승시키고, 이는 브레이크를 아무리 강하게 밟아도 자동차가 서지 않는 ‘페이드 현상’을 발생시킨다.
이 외에도 중립(N) 기어를 사용하여 내리막길을 주행하는 잘못된 운전 습관, 속도 제어의 어려움, 그리고 시야 확보의 어려움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내리막길 운전의 위험성을 높인다. 그렇다면 안전한 내리막길 주행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아보자.
엔진 브레이크를 효과적으로 사용
엔진 브레이크는 자동차의 엔진 저항력을 이용해 내리막길 운전에서 브레이크 과열을 방지하고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엔진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는 자동차가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연료 공급이 차단되면서 엔진이 바퀴의 회전력으로 강제로 돌아가게 된다. 이때 엔진 내부의 저항력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자동변속기 자동차에서 변속기 레버를 조작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변속기 레버를 D 모드에서 M 또는 S 모드로 바꿔준다. 모드를 바꾼 후 레버를 아래로 밀거나 (-) 방향으로 당겨 기어를 낮춘다. 핸들 뒤에 패들 시프트가 있는 자동차는 운전 중 핸들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직접 패들 시프트를 이용해 기어를 낮춰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경사가 급하고 길수록 낮은 기어를 사용하면 된다. 자동차가 중력으로 인해 너무 가속되지 않도록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했음에도 속도 제어가 어렵거나 일시적으로 더 강한 제동이 필요할 때는 브레이크를 길게 밟는 방식이 아닌 짧게 여러 번 나누어 밟는 ‘펌핑 브레이크’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브레이크 과열을 방지하면서 효율적인 제동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엔진 브레이크 사용, 이것만은 주의해야…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급격한 저단 변속은 피해야 한다. 주행 중 갑자기 너무 낮은 단수로 기어를 내리게 되면 엔진의 회전수가 순간적으로 급상승하여 엔진과 변속기에 큰 무리를 준다. 심한 경우 부품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내리막길에 진입하기 전 미리 적절한 저단 기어를 선택하거나 속도를 줄여가면서 한 단씩 순차적으로 기어를 내리는 것이 좋다.
다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노면 상황과 날씨이다. 비나 눈 등으로 노면이 미끄러울 때는 엔진 브레이크를 급하게 사용하면 안 된다. 강한 엔진 브레이크는 순간적으로 구동 바퀴의 회전을 느려지게 만들어 노면 접지력을 잃고 자동차가 미끄러질 위험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보다는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나눠 밟는 것이 더 안전할 수 있다.
내리막길 주행은 평소의 운전보다 어렵고 안전에 더 신경 써야 한다. 자동변속기 자동차 운전자는 변속기를 적극적으로 조작해야 더욱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엔진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 변속기 레버 조작 방법,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들을 유심히 살펴보고 인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