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동안 패밀리카 시장에서 강자로 불리는 기아 카니발은 넓은 실내 공간과 실용성으로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뛰어난 연비와 주행 성능을 갖춘 디젤 모델은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2025년 7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기아 카니발은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로 한 달 동안 총 7,211대가 판매되며 1위를 차지하였다. 이는 전 월인 6월의 6,714대 대비 7.4% 증가한 수치이다.
이러한 시장 판매량은 카니발이 ‘국민 미니밴’으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인기가 많은 카니발은 중대한 변화를 앞두고 있다. 바로 2026년형 모델부터 디젤 라인업을 완전히 단종할 예정이다. 기아는 이미 디젤 모델의 주문을 마감하며 단종 절차를 밟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 시대로의 전환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기아의 디젤 모델 단종은 카니발의 미래를 넘어서 기아 브랜드의 미래는 어떠할지, 또 국내 자동차 시장 전반에 미칠 영향은 어떠할지 알아보자.
디젤 모델에서 어떤 모델로?
이번 카니발 디젤 단종은 기아가 추진하는 전동화 전략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강화되는 환경 규제와 함께 하이브리드나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동차 제조사들은 발 빠르게 친환경 자동차 중심으로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기아 역시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디젤 모델이 사라진 자리에는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과 3.5 가솔린 모델이 빈자리를 채워줄 것이다. 특히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갖춘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이 카니발의 새로운 핵심 파워트레인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이번 디젤 모델 단종은 단순히 소비자의 선택지를 줄인 것이 아니다. 이는 기아가 소비자들에게 하이브리드 모델을 권장하는 메시지와 친환경 자동차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명확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기존의 디젤 모델이 자동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린 만큼 카니발 디젤 모델 단종은 기아에게 큰 타격이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는 이번 디젤 모델 단종이 카니발 전체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카니발만큼의 압도적인 공간 활용성과 브랜드 신뢰도를 갖춘 경쟁 모델이 드물고 디젤 모델의 빈자리를 하이브리드 모델과 가솔린 모델이 충분히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 반응과 시장의 변화
디젤 모델을 선호했던 소비자들은 디젤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연비, 강력한 토크, 그리고 뛰어난 실용성 등의 장점을 높이 평가한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카니발 디젤 모델 단종 소식은 오랜 시간 큰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들에게 큰 아쉬움을 안겨주었다.
이에 따라 일부 소비자들은 디젤 카니발이 단종되기 전 마지막 물량을 구매하려는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이젠 더 이상 새로운 디젤 모델을 구할 수 없게 되자 사람들은 중고차 시장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이는 여전히 디젤 모델이 꾸준한 수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이번 디젤 단종은 기아 카니발이 친환경 자동차로서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하이브리드 모델을 주력으로 삼아 친환경성뿐만 아니라 실용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잡으며 ‘국민 미니밴’의 위상을 굳건히 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