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들의 드림카, BMW의 '이 차'는 어디로 갔을까?

by 뉴오토포스트

세단의 안락함, SUV급 거주성
단종,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
중고차 시장에서 큰 인기

1g1-1.jpg 사진 출처 = 'BMW'

BMW 6시리즈 그란투리스모는 한때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차별화된 모델로 큰 인기를 받았다. 꾸준한 판매량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아빠들의 드림카로 불리며 확고한 입지를 다졌다. 하지만 시장 트렌드가 급변하면서 이 독특한 자동차의 입지는 점차 흔들리기 시작했다.


SUV의 폭발적인 성장이 6시리즈 그란투리스모의 미래를 어둡게 만들었다. 효율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 덕분에 전통 세단과 그란투리스모의 수요는 급감했다. 이러한 변화는 6시리즈 그란투리스모의 단종으로 이어졌다. 그렇다면 앞으로 이 자동차는 어떻게 평가받을지, 그리고 중고차 시장에서 어떤 자리를 차지할지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주요 성능, 중고차 시장에서는?

g8.jpg 사진 출처 = 'BMW'

BMW 6시리즈 그란투리스모는 최신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해 내연기관의 힘과 전기 모터 보조가 결합된 효율적 파워트레인을 자랑한다. 이 시스템은 가속 시 부드러운 동력 전달뿐만 아니라 연료 소모를 줄이고, 배출가스를 낮추는 데 기여한다. 기본적으로 가솔린 터보 엔진과 결합해 최대 출력과 토크가 균형 있게 분포되어 일상 주행부터 고속 주행까지 안정적 성능을 발휘한다. 다이나믹한 주행 감각과 친환경적인 동력 구성의 조화가 중장거리 가족 여행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g4.jpg 사진 출처 = 'BMW'

외관은 BMW 고유의 키드니 그릴과 얇게 뻗은 LED 램프가 조화를 이뤄 스포티함과 우아함을 동시에 갖춘 모습이다. 측면과 후면은 리프트 백 특유의 유려한 곡선을 살려 공기역학 성능을 향상했다. 실내는 뒷좌석 무릎 공간을 넉넉하게 하여 가족 승객의 편안함을 극대화하며, 프리미엄 가죽 시트와 전동 조절 기능, 그리고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이 탑재되어 장거리 주행에도 피로감을 덜게 한다. 트렁크 공간도 골프백 4개 이상을 적재할 수 있을 만큼 넓어 실용성을 갖췄다.


단종 소식, 그 이유는?

g3-1.jpg 사진 출처 = 'BMW'

초기에는 ‘세단과 SUV의 중간’이라는 점에서 소비자의 이목을 끌었고, 가족 단위 구매자나 럭셔리 세단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세단 시장 자체가 축소하는 와중에 SUV의 성장세는 가파르게 올라갔다. 많은 소비자는 더 높은 시야 확보, 다목적성, 그리고 스타일을 갖춘 SUV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 6시리즈 그란투리스모의 판매는 점차 줄어들었다. 결국 BMW는 2023년 시장 효율화 차원에서 이 모델의 단종을 결정했다. 내부에서도 5시리즈와 7시리즈 간의 라인업 간소화가 필요했으며,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전략적 선택이었다.

g5.jpg 사진 출처 = 'BMW'

BMW 6시리즈 그란투리스모는 단종되었으나, 그 흔적과 가치는 여전히 중고차 시장에 남아있다. 희소성, 독특한 디자인, 그리고 고급 편의성은 일부 매니아층의 관심을 끌고 있으나, 일반 대중적 인기에는 한계가 있다. 재판매 가치도 유지되지만, 경쟁 모델 대비 제한적인 수요에 머문다.


이제 6시리즈 그란투리스모의 역할을 대신할 새로운 차종의 등장이 시장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 아빠들의 드림카라 불렸던 이 모델이 왜 사라졌는지, 그리고 중고차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지 앞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 자동차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취향 변화가 이 자동차의 운명을 결정했다는 점에서 많은 의미가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3천만 원대 최고의 가성비, 정답은 KGM의 '이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