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를 사자니 충전이 걱정이고, 하이브리드를 사자니 전기차 특유의 매끄러운 주행감이 아쉬운 당신. 현대자동차가 이 오랜 딜레마를 끝낼 ‘비밀병기’를 마침내 도로 위로 끌어냈다. 바로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 ‘EREV(Extended Range Electric Vehicle)’ 시스템을 탑재한 싼타페다.
최근 국내 도로에서 위장막을 두른 싼타페 EREV 테스트카가 포착되면서 자동차 커뮤니티가 발칵 뒤집혔다. 전기차처럼 충전구를 달고 있으면서도, 내연기관차처럼 거대한 머플러를 꽁무니에 달고 있는 이 기묘한 혼종. 이것은 현대차가 전동화 전환기 ‘캐즘’을 돌파하기 위해 준비한 가장 강력하고 현실적인 해법이다. 엔진은 오직 발전기 역할만 하고 구동은 전기가 담당하는 이 독특한 시스템이 과연 싼타페를 어떻게 바꿔놓았을까?
EREV는 엄밀히 말하면 하이브리드의 일종이지만, 그 작동 방식은 기존 하이브리드와 완전히 다르다.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하이브리드는 엔진과 모터가 힘을 합쳐 바퀴를 굴린다. 하지만 싼타페 EREV에 적용된 ‘직렬형 하이브리드’ 방식은 엔진이 바퀴 구동에 전혀 개입하지 않는다.
엔진의 역할은 오직 하나,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발전기’일 뿐이다. 바퀴를 굴리는 것은 100% 전기모터의 몫이다. 덕분에 운전자는 내연기관 특유의 변속 충격이나 엔진 소음 없이, 전기차와 똑같은 매끄럽고 강력한 가속감을 즐길 수 있다. 전기차를 타고 싶지만 충전 스트레스 때문에 망설였던 소비자들에게는 그야말로 ‘꿈의 기술’인 셈이다.
이번에 포착된 테스트카의 외관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차체 한쪽에는 전기차처럼 완속 충전구가 자리 잡고 있지만, 뒤쪽 범퍼 아래에는 배기가스를 배출하기 위한 대형 머플러가 떡하니 버티고 있다. 전기차인 척하지만 심장에는 엔진을 품고 있는, EREV만의 독특한 정체성이다.
EREV의 가장 무서운 무기는 바로 ‘주행거리’다. 기존 전기차는 배터리가 바닥나면 꼼짝없이 충전소를 찾아 헤매야 했다. 하지만 싼타페 EREV는 배터리가 떨어지면 엔진이 깨어나 스스로 전기를 만들어낸다. 즉, 주유소만 있다면 어디든 갈 수 있다는 뜻이다.
현대차는 싼타페 EREV의 완충 및 주유 시 종합 주행거리를 900km 이상으로 목표하고 있다. 이는 서울에서 부산을 왕복하고도 남는 거리다. 평소 출퇴근 거리는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로만 알뜰하게 주행하고, 장거리 여행 시에는 엔진을 발전기로 돌려 주행거리 제약 없이 떠날 수 있다. 전기차의 경제성과 내연기관의 편리함을 완벽하게 결합한 것이다. 배터리 용량 역시 일반 하이브리드보다 훨씬 크고 순수 전기차보다는 작아,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의 EREV 전략은 단순히 싼타페 하나로 끝나지 않는다. 현대차는 2025년 말 양산 준비에 돌입해, 2027년 북미 시장에 싼타페 EREV를 우선 출시할 계획이다. 생산 거점으로는 현대차그룹의 미국 전동화 전진기지인 조지아 공장(HMGMA)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넓은 대륙을 횡단해야 하는 북미 소비자들에게 충전 걱정 없는 전기차, EREV는 최고의 선택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 주목할 점은 확장성이다. 현대차는 싼타페를 시작으로, 향후 제네시스 GV 라인업 등 프리미엄 모델에도 EREV 기술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EREV를 단순한 과도기적 기술이 아닌, 전동화 시대를 이끌어갈 핵심 파워트레인으로 보고 있다는 증거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한 지금, 현대차가 꺼내 든 ‘싼타페 EREV’ 카드는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신의 한 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충전 인프라 부족이라는 전기차의 치명적인 단점을 지우면서도 전기차의 주행 감성을 그대로 살린 이 차는, 아직 전기차로 넘어가기를 주저하는 수많은 대중 소비자들을 흡수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다.
과연 현대차의 비밀병기 싼타페 EREV가 ‘하이브리드 전성시대’를 넘어 새로운 ‘EREV 전성시대’를 열어젖힐 수 있을지, 그 거대한 도전은 2027년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