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ewhoneymind Oct 28. 2020

어느 각도에서 보느냐



각도 (角度): 생각의 방향이나 관점 (출처:네이버 국어사전)




고속도로에서 차를 타고 가다 보면 많은 산들을 지나친다.


산을 뒤쪽에서 바라보면 그 산의 뒷면을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앞으로 차가 전진해 나갈수록, 내 눈동자에 비친 산의 모습은 바뀌어 간다. 어떤 각도에서 보면 일부분만 보여 되게 작아 보기이기도, 조금 지나쳐 다시 바라보면 갑자기 커 보이기도 한다. 모양 또한 다양하게. 둥그렇게 보였다가, 뾰족하게 보였다가. 산은 매우 큰 존재이며 결코 단편적인 디자인이 아니므로, 내가 어느 곳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크기와 모양은 매우 달라 보임을 경험한다.   


하나의 산을 두고도 그때 그 시각, 내 기분, 내가 보는 각도에서 따라 해석이 달라지듯, 나라는 사람을 두고도 사람마다 각자 다르게 경험할 수 있다. 상대방의 성향, 취향에 따라, 혹은 또 나를 어떤 관점으로, 어느 면에 집중하냐에 따라 나에 대한 평가는 굉장히 다양해질 수 있다.


그렇기에 다른 사람의 시선에 연연하며 사는 것은  꽤나 큰 에너지 소모이자 매우 부질없는 것.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으로 남고 싶은 것은 우리의 본능일 테지만, 그것이 과하게 작용해 사람들의 환심을 얻는데만 집중한다면--인정받는 것에만 목숨을 건다면, 그것은 결국 결핍의 문제. 그리고 시간을 갖고 자신을 점검해 보아야 할 숙제.


나는 그저 뚝심 있게 나의 신념으로 내 자리를 지키며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 어차피 좋은 면을 볼 사람은 그곳에 집중하고, 아주 작은 단점을 부각해 나를 깎아내릴 사람은 깎아내릴 테니.


우리는 상대방이 어느 각도에서 우리를 바라볼지 모르기에, 그들의 관점과 편견은 결코 컨트롤할 수 없다.



뉴꿀심 :: 뉴욕 심리치료사의 꿀잼 심리학


Painting by Ufan Lee

작가의 이전글 타협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