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앱프리너 Oct 08. 2019

성공하는 앱 서비스의 공통점

성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현재 응용 소프트웨어 시장이 전 세계 산업에 중요한 필요 요소 중 하나라는 사실에 누구도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최근 10년 동안 모바일 앱 시장의 성장은 비즈니스 서비스 매체에서 상상할 수 없는 큰 수익을 만들어내는 비즈니스로 자리 잡았다. 만약 모바일 앱 서비스 개발을 시작하고자 하는 개인 또는 그룹들이 있다면 비즈니스, 예산, 그리고 서비스를 가지고 어떠한 전략으로 잠재 고객을 유인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기회를 만들지는 현실적인 문제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현재까지 큰 수익을 만들었거나 모바일 앱 서비스를 통한 비즈니스의 혁신적인 목표 달성을 이루고 있는 앱 서비스에게 존재하는 공통적인 요소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성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성공한 앱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면 그들은 모두 모바일 앱 개발 업무 자체를 단순한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이 아닌 개발 이상의 큰 비즈니스 영역이라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들은 개발 단계에서 단순 개발이 아닌, 최신 트렌드나 사용자의 속성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에서부터 개발을 시작했다. 즉, 모바일 앱 서비스 성공에 있어서 불변의 원칙인 ‘사용자를 위한’,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앱을 목표로 개발을 시작했다는 것이다. 더불어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면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사용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성공한 앱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과 콘텐츠의 형태를 살펴보면 몇 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가장 먼저 최신 기술에 민감하다. 개발 단계에서부터 최신 기술을 구현하거나 상용화 이후에도 서비스의 품질 또는 편의성을 높이고자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사용하는 것에 망설임이 없다. 예를 들면, AI, 가상현실, 증강 현실, 학습, 그리고 머신 러닝 등과 같은 기술이 그들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있는 주요한 이유가 되며 때로는 독점적인 서비스 형태로도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로, 성공한 앱의 UX/UI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 결과로 성공한 앱 사용자들은 앱을 사용할 때마다 최적화된 UX/UI의 편의성이나 기능 변화를 감지하며 앱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객의 피드백은 작은 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정기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신속한 오류 해결이 사용자의 신뢰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성공한 앱들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는 왜 그들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공통 요소가 있다. 다음에서 설명하는 각각의 구체적인 성공 요소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수행한다면 당신 앱도 목표를 달성하는 성공 앱의 첫 발을 내디딜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를 위한, 사용자가 중심인 앱 서비스

“누가 앱을 사용할 것인지 알고 있는가? 얼마나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성공한 앱들의 시작은 개발 단계 전부터 목표 사용자에 대한 완벽한 이해에서 비롯되었다. 이들은 디자인, 기능, 목표 단말 플랫폼, 그리고 심지어 앱스토어에 다운로드 페이지를 구성하는 디자인과 콘텐츠까지도 목표 사용자들이 흥미롭거나 그들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 패턴을 적용한다. 대표적인 성공 앱인 ‘Uber’ 앱 서비스는 서비스 주 컬러를 검은 계통의 단색을 활용하고 있다. 이는 자가용을 대중교통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화려함보다는 단순함과 세련미,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사용 가이드 중심으로 다운로드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다. 즉, 성공한 앱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발 단계 전부터 목표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 그리고 사용자 중심의 앱 서비스를 유지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앱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쌓을 수 있고 이런 신뢰감을 바탕으로 수많은 피드백을 운영자에게 전달하고 운영자는 그것을 서비스에 적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어가면서 지속적으로 앱의 품질과 사용자가 동시에 증가하는 서비스가 된다.




세련된 앱에 대한 높은 호감도

많은 고민과 분석 없이 설계한 모바일 앱은 사용자의 관심이나 흥미를 끌지 못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결국 개발팀의 모든 노력은 쓰레기통으로 들어갈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공한 앱은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앱 사용성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한 흔적은 UX/UI뿐만 아니라 앱 디자인의 세련미로 나타난다. 앱 개발 단계에서 디자인팀과 개발팀의 의견 충돌은 과거부터 늘 문제가 되는 주요 이슈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항상 흐지부지한 결과로 개발을 완료하는 행태가 일반적인 마무리이다. 성공한 앱의 개발팀 인터뷰에서 항상 언급하는 내용 중 한 가지가 개발 단계부터 디자인에 대한 관심, 그리고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시간을 허비하는 앱이 아님을 인식시키고 서비스의 목표치를 정확하게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노력한다는 것이다. 명심해야 한다. “성공한 앱은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라는 것을…




앱을 돋보이게 하는 대표 기능

사용자에게 특정 앱을 왜 사용하는지 물어본다면 ‘특별한 기능 또는 콘텐츠’가 있다는 의견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모바일 앱 개발 서비스는 Android 및 IOS 앱 개발과 관련하여 많은 단계를 거치며 여러 사항을 고려하고 적용해야 하는 어려운 과정을 거쳐 개발된다. 누구나 자신들의 앱을 가장 좋은 앱으로 만들려는 노력은 당연히 하겠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앱에서만 제공하는, 사용자들의 관심이나 만족도가 높은 특별한 기능 및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반드시 개발을 시작하면서 고려해야 할 요소라고 생각한다.




최신 기술이 반영된 앱 서비스

머신 러닝, 인공 지능, 데이터 과학 등과 같은 최신 기술을 응용하여 모바일 앱 개발에 반영한다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요즘 사용자들은 최신 기술이나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그렇기에 새로움이 주는 불편함보다 신선함을 더 매력으로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최신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은 사용자의 관심과 호기심을 높일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수단임을 성공 앱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하지만 최신 기술이 반영된 결과물의 품질이 어설프다면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최신 기술을 반영하고자 할 때는 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수준의 구현 결과물이 수반되어야 한다.




AR 게임 앱

증강 현실 기술이 최신 기술은 아니지만 최신 트렌드 중 하나이다. 게임 앱에서는 최신 트렌드에 맞는 기술이 반영된 게임 앱은 여타 게임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 게임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트렌드 기술을 반영하는 것은 게임 앱의 성공 기회를 높일 수 있다.




다수의 OS, 단말 지원 앱 서비스

모바일 단말과 OS는 다양하고 범위가 넓다.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인 경우에는 더욱 고려할 사항이다. 다양하고 넓은 종류의 단말과 OS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물론 성공한 앱이 처음부터 다양한 범위를 지원하는 것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서비스 과정에서 지원 범위를 넓히는 것은 당연한 요소가 아닐까 싶다. 다양한 단말과 OS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높은 비용 예산을 줄이기 위해 Cross-Platform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도 높아지고 있다. Cross Platform 기술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해당 엔지니어 고용이 필수이므로 개발 단계에서 검토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스타트업이라면 하이브리드 앱 개발과 Cross Platform 개발 중에 어떤 개발 전략으로 진행할 것인지 상황에 맞게 판단하고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프라인 기능 제공

글자 그대로 모바일 앱에서 오프라인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고려해봐야 한다. 우리나라의 모바일 네트워크 품질은 최고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데이터 사용 제한 이슈로 인한 오프라인 상태의 앱 사용을 원한다면 오프라인 기능에 대해 진지하게 고려해야만 한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더욱이 이런 환경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앱 서비스는 100% 오프라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오프라인 기능이라는 정의는 인터넷 연결 없이도 서비스에 접근을 할 수 있는 것이므로 서비스에 대한 제약과는 관련이 없다.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에서 인터넷 연결이 안 될 때 마지막 페이지의 콘텐츠가 화면에 표시된다. 하지만 다른 콘텐츠의 접근은 차단된다. 이처럼 인스타그램의 경우 제약성은 존재하지만 최소한의 콘텐츠는 오프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이런 오프라인 기능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것이다.




완벽한 고객 지원 그리고 최적화된 고객 소통 채널

성공한 앱 서비스의 또 다른 핵심 요소가 바로 고객 지원이다. 일반적인 모바일 앱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보면 대부분의 사용자가 사용법을 완벽히 익히는데 일정 시간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성공한 앱은 사용자가 도움말 보지 않더라도 직관적으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UX/UI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자유롭게 피드백할 수 있는 환경을 개발 단계부터 반영하고 사용자 행동을 분석한다. 사용자의 의견을 단순히 접수 및 수집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나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응대하는 노력으로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성이 유지된다면 충성도도 높아질 수 있다. 그렇기에 성공한 앱 비즈니스에서 많은 직원들이 포진하고 있는 부서가 바로 고객 지원 부서인 것이다. 고객 지원 부서에서 사용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그들의 요구 사항을 정리하여 운영파트에 정확하게 전달되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사용자 의견 수집 > 분석 > 반영과 같은 사이클은 성공한 앱을 만드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용자의 의문과 질문을 최대한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팀, 고객 지원팀, 분석팀이 동일한 목표로 지속적인 협업을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모바일 앱이 큰 성공을 거두려면 나의 앱에서 어떠한 요소가 부족한지 판단하고 어떤 전략으로 채울 것인지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위의 성공한 앱의 공통점들을 보고 판단하여 당신만의 솔루션을 찾아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10,000개의 앱 중 9,999는 실패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