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앱프리너 Dec 04. 2019

IoT 비즈니스와 모바일 앱 서비스의 상관관계

IoT 기술의 글로벌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20%의 성장률로 $318B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가트너 그룹은 이야기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IoT)은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서 센서 등의 하드웨어가 항상 연결된 상태로 모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면, IoT에서 의미하는 "사물"은 내장 센서가 있는 심박수 모니터링 장치나 자동차에 인터넷 접속 IP 주소가 할당되어 있고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및 전송할 수 있는 개체를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IoT를 통한 장치는 언제나 어떤 상황과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급성장한 IoT의 세계 시장은 2018년에 $130B에 도달했다. 2025년까지 전 세계에는 640억 개 이상의 IoT 장치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 세계의 사람들은 IoT에 접속하기 위한 최고의 채널로 모바일 앱을 선호한다. 가장 큰 이유가 모바일 앱은 개발을 시작하는 것에 대한 장벽이 낮고 데이터 송/수신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유연하기 때문이다. 모바일 앱 서비스는 IoT 장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제공할 수 있다.

IoT 기반의 모바일 앱 서비스는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IoT는 스마트 장치를 사용하여 장치 제어, 모니터링 등의 기기에 대한 스마트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장치는 원격을 이용하여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앱과 더불어 현재의 스마트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이다. IoT 기반 모바일 앱 서비스는 다양한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이점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1. 효율적인 비용

IoT 장치를 제공하는 기업은 원격 모바일 앱 서비스를 통해 인력 운영 비용에 대한 큰 효율을 얻을 수 있다. 장치 관리 운영 업무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원격으로 관리함으로써 갖게 되는 여러 효율성은 비즈니스에서는 비용 절감으로 인식되며 이런 절감 요소는 크게 작용한다.


2. 고객의 행동에 대한 이해/분석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IoT 기기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기능을 개선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데이터 채널로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3. 생산성 향상

높은 생산성은 모든 비즈니스의 우선순위로 꼽는다. IoT 개발 기술의 활용은 제조업의 모든 생산 단계에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형상 관리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음으로써 사람이 직접 확인하는 공정 단계를 없앨 수 있다. 이를 통해 제조 기업은 모든 생산 업무에 대해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할 수 있는 업무 환경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는 사람의 판단력에 의해 대응하는 시대에서 정확한 정보 및 데이터를 통해 대응하는 시대로 변하면서 빠르고 정확한 의사 결정을 통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만든다.


4. 안전한 작업 환경

IoT 기반 앱 서비스를 고위험 환경을 모니터링하는 것에 적용하는 경우에는 사람의 안전과 함께 최상의 효율성을 얻을 수 있다. 기업은 이러한 IoT 기기를 통해 작업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작업자가 직접 위험환경에서 문제를 확인하는 체계에서 IoT 장치로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환경으로 체계가 변함으로써 작업자가 위험해질 수 있는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대처가 가능할 것이다. 이런 기술이 빠른 시간 내 모든 고위험 작업 환경에 구축되는 것을 기대한다.


5. 데이터 자동 분류 및 분석

IoT 기기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으며 모바일 앱을 통해서 데이터 분석 및 결과 데이터의 출력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사람에 의한 정보 수집과 분석에 비해서 자동화된 데이터 수집과 분류 그리고 분석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음으로써 사람에 의한 수동적인 데이터 수집/분류/분석/결과 출력 측면에 비해 많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6. 연구 자료 활용

IoT 기기를 통해서 수집되는 데이터양은 사람에 의해서 수동으로 수집하는 정보량에 비해 막대한 양을 수집할 수 있다. 또한 중복되거나 변형되지 않는 데이터이므로 지속적으로 연구 자료로 활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여러 장점들을 IoT 기기와 모바일 앱의 융합된 기술을 통해서 얻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다양하고 주요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거나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




Smart Homes

현재 매달 60,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Smart Home”이라는 용어를 검색 화면에서 검색하고 있다. 스마트 홈 시장에 관련된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은 256개 회사가 존재한다. IoT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동을 하는 분야가 스마트 홈이며, 스마트 홈의 주요 서비스는 시장에서 원격 제어 및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EST 또는 AlertMe와 같은 성장한 기업의 이름은 대중에게 익숙할 것이고 Philips, Haier 그리고 Belkin과 같은 다국적 기업들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스마트 홈 앱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대시보드를 통해 온도, 기기 제어뿐만 아니라 AI 기술과 결합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Wearables

스마트 워치, 피트니스 트래커와 같은 Wearable 기기 시장은 이미 큰 IoT 시장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모든 기기는 모바일 앱 서비스를 통해서 장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분석/결과 데이터를 출력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Fitbit과 같은 수 조원의 기업 가치를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존재하는 시장이다. 사용자는 언제든지 연결된 IoT 기기를 통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에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모바일 앱 분야이기도 하다. 그래서 스마트폰 제조사뿐만 아니라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지속적으로 관련 시장에 출현하고 있다.


Healthcare and Medicine

IoT 장치가 의료 기기와 연결됨으로써 모바일 앱은 실시간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추적/경고를 할 수 있으며 심지어 원격 진료까지 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최근 의료 통계 데이터에 의하면 IoT 기기를 통한 의료 환자 상태 모니터링 기능만으로 30 일 내 재입원 비율이 50 %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Retail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환경에서 필수 요소 중 하나가 상점이다. 우리는 편의점, 마트 등에서 생활 필수 용품을 손쉽게 구매하지만 실제 상점을 운영하는 주인 입장에서는 고객 유치 활동, 상품 재고 관리, 판매 등에 많은 운영 인력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는 소매 시장이 경제 지표에 따라서 흥하거나 폐업을 해야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IoT 기기와 모바일 앱 서비스는 무인점포와 같은 새로운 소매 시장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고객의 손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상품 확인, 결제 등의 행동을 제공할 수 있고 상점은 IP 카메라와 센서 등을 이용하여 동선 확인, 상품 구매 행동 추적 및 정산을 위한 모든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상점 주인은 높은 운영 비용을 줄임으로써 미래의 상점으로의 혁신이 진행 중이다. 아마존의 무인점포를 관찰해본다면 미래의 무인 상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Agriculture

IoT 기기는 농업 부문에 있어 세분화하여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농업은 기후 변화에 민감하고 그에 따른 행동이 신속해야 하는 분야이다. 또 축산업의 경우에도 가축에 대한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미래에는 여러 농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장비와 센서에 연결된 모바일 앱 서비스가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모니터링/제어/분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Smart Cities

스마트 시티는 다양한 IoT 기기와 연결된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교통 경보 및 사고 경보와 같은 서비스는 시민뿐만 아니라 비상 계획을 수립하는 도시 정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로등 제어 기능은 대표적인 스마트 시티를 위한 보편적인 예이며 오늘날 많은 도시는 비용 절감과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 무선 통신 기기를 응용해서 새로운 스마트 시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가장 활용도가 높은 버스 안내 시스템은 버스 정류장과 버스에 장착된 기기를 통해서 버스 경로와 예상 도착 시간을 공유함으로써 시민은 모바일 앱을 통해 예상 도착 시간과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성공적인 IoT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분야 외에도 자동차 시장, 제조 공장에 적용되는 스마트 팩토리 시장과 같은 다양한 시장이 존재한다. 미래 시대에 IoT 기술은 필수적인 변화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IoT 기기는 반드시 모바일 앱 서비스와 결합되었을 때 새롭고 더 나은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모바일 앱 아이디어가 앱 서비스에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IoT처럼 하드웨어와 결합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아이디어의 확장성을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
IoT는 매우 강력한 기술이며 사회가 변화하는 환경에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다. IoT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비즈니스 및 사용자 경험의 품질과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는 탁월한 이점이 있다.

작가의 이전글 Android 앱 개발 : Kotlin vs Java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