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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유튜브, 페이스북 광고에 많은 마케팅 비용을 투자해야만 성공적인 마케팅이 되는 것일까요? Google Playstore에는 247 만 개의 앱이 존재하고 있고 180 만 개의 앱을 제공하는 Apple App Store에 운용 중이며 이 모든 앱 서비스 중에 0.0001%의 성공 목표를 위해서 끊임없이 경쟁을 하며 사용자를 유입하고 연속적 사용을 유인하기 위해서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수많은 앱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앱 마케팅 전략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전통적인 마케팅 수단으로써 다양한 광고 캠페인 운영과 많은 프로모션 등과 같은 비용 투자가 발생되어야만 하는 절대적 방법만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이라는 생각을 지우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모바일 앱 마케팅의 전략의 기본은 Funnel Marketing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방식은 이해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이에 대한 기본적인 실행 전략은 타깃 된 목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한 전략일 뿐 앱 비즈니스 준비 단계부터 시작해서 언제부터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전략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가장 큰 이유는 모바일 앱 사용자의 접점이 너무 다양하고 이용 패턴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고려해야 할 앱 마케팅 전략은 다음과 같이 모바일 앱의 라이프 사이클을 기준으로 구분해서 단계별 세부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앱 출시 전 마케팅: Pre-Launch Marketing
앱 출시 후 마케팅 : Post-Launch Marketing
앱 운영 단계 마케팅: Retention Stage Marketing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은 비용적인 투자 없이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투자하여 고효율을 얻을 수 있는 유료화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며 모든 방법은 앱 비즈니스의 특징에 맞춰서 선택적으로 실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모바일 앱 마케팅은 전략과 실행 그리고 결과에 대한 완벽한 분석 이후 개선된 전략과 실행의 반복이다
앱 출시 전 앱 마케팅: Pre-Launch Marketing
모바일 앱 비즈니스의 시작은 잠재적 목표 사용자들이 많이 유입되어야 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앱이 론칭되기 전부터 실행할 수 있는 시장 연구 조사와 같은 노력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만약, 목표 사용자들이 앱 론칭을 기대할 수 있는 사전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앱이 론칭되는 시점부터 목표 사용자의 유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앱 비즈니스는 앱 아이디어를 개발하고자 하는 의사결정을 하는 순간부터 비즈니스의 시작됨을 인지하고 세부적인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되어야 한다.
1. 목표 사용자의 프로파일을 설정하자
앱 마케팅의 시작점을 찾기 어렵다면 목표하는 사용자의 프로파일을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론칭하고자 하는 앱의 사용자가 명확할수록 유입 마케팅 전략을 명확하게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앱 성공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앱 사용자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개발팀이 개발 목표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행위를 “사용자의 페르소나”를 만든다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것은 목표하는 사용자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고 좋아하고 싫어하며 어떤 구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가? 그들이 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단말 모델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연구/조사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목표 사용자가 원하는 앱의 형태(Native/Hybrid/Web), 콘텐츠의 유형 등을 자세하게 연구 조사해서 개발 전략에 반영해야 한다. 그 이후에 목표 사용자 그룹에게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을 찾아야 한다.
2. 경쟁자와 친하게 지내야 한다.
모바일 앱 비즈니스는 다른 비즈니스와 다르게 규모가 작은 기업인 경우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인수/합병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경쟁자는 반드시 경쟁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더불어, 경쟁사와 친분 관계를 통해서 그들의 시행착오를 간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면, 앱의 차별화를 위한 훌륭한 아이디어 또는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모바일 앱 시장은 유사한 앱이 끊임없이 출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한다면 경쟁사와의 좋은 관계를 통해서 앱 출시 이전에 개선점, 차별화 전략, 혁신적인 기술 선택, 그리고 올바른 마케팅 전략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를 기대한다.
3. 친한 주변 지인의 피드백에 집중해야 한다.
가까운 지인들이 목표 사용자의 프로파일에 포함된다면 그들부터 앱 사용자로 유입해야 한다. 만약, 지인들이 목표하는 사용자의 프로파일과 다르거나 연관성이 없다면 정보 공유와 피드백은 의미가 없을 수 있다. 그러나 출시 전에 가까운 지인을 유입시키는 전략은 앱 마케팅에서 가장 쉬운 방법일 수 있다. 가까운 지인은 출시되는 앱에 핵심적인 개선점 또는 차별화 아이디어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는 있다면, 이들은 누구보다 먼저 앱 출시에 대해서 흥미로움과 기대심을 제공하는 행동을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훌륭한 피드백은 반드시 개발 과정에 반영하여 출시 앱의 차별화 전략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4. 앱 출시 일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모바일 앱 스타트업 팀은 대부분 출시 기한을 정하고 사전 마케팅을 실행했음에도 기술적/테스트 기간의 부족함으로 인해서 출시를 지연됨을 쉽게 인정하는 현상을 발견한 경험이 있다. 앱 출시 전에 실행하는 마케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출시 기한을 준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앱의 출시 날짜를 공개하는 것을 추천한다. 출시 예정인 영화 홍보를 생각해본다면, 사전 기한 마케팅의 효과가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공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앱 출시 기한이 공개된다면 구성원 모두 사전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면서 앱 개발 및 테스트 과정에서 적당한 부담감을 가질 수 있는 업무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5. 소셜 프로모션을 시작해야 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대표적인 소셜 매체를 통해서 목표 사용자 그룹을 조사하고 그들과 연결할 수 있는 채널을 생성하는 것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 목표하는 사용자 그룹을 찾고 그들에게 출시되는 앱에 대한 기본적인 앱 콘텐츠를 공유하기 시작할 수 있다면 잠재적 목표 사용자를 유입시키기 시작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들에게 반드시 호기심 또는 흥미로움을 전달할 수 있는 독창적인 콘텐츠이어야 한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앱 론칭 이전에 사전 정보를 공개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가질 수 있지만 경쟁자로부터 숨김 전략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사용자 유입이 성공하는 것이므로 앱 정보를 공개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제거해야 한다. 마케팅의 시작은 출시 전에 앱 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많이 노출시켜줄 수 있는 것인가? 에서 시작해야 한다. 목표하는 사용자들에게 흥미로움과 출시를 기대하는 심리를 전달하는 것은 최고의 사전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6. 경쟁사와의 정확한 비교 평가 차트를 만들어야 한다.
유사한 서비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경쟁 앱들과 비교 분석을 하는 것은 세밀한 기준부터 정의해야 한다. 앱 스토어에 등록된 카테고리 구분부터 유료화 가격, UI/UX, 세부 기능들, 지원 단말, OS 등과 같이 세밀한 비교 평가 테이블을 만들어야 한다. 만약, 경쟁 앱과 평가 결과의 지수가 낮다면 즉시 아이디어의 본질을 재검토해서 아이디어의 변경까지 검토되어야 하며 지수가 비슷하다면 앱 차별화에 집중해야 한다. 비교 평가 차트는 막대 또는 테이블 형식으로 정밀한 비교 기준을 가지고 지수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고려 사항은 사전 앱 마케팅 전략의 필수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7. 콘텐츠 마케팅 전략
출시될 앱에 최적화된 ASO (App Store Optimization) 콘텐츠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검색 키워드, 시장의 트렌드에 맞는 관련 주제를 선택해서 경쟁자가 사용하는 콘텐츠 스타일을 조사하여 앱 순위를 높일 수 있는 맞춤형 콘텐츠를 생산되어야 한다. 시장에서는 앱 애니와 같은 모바일 앱 마케팅 비교/분석 솔루션은 경쟁 앱을 조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이다. 필요에 따라서는 SEO 전략을 선택적으로 실행하여 검색 환경에서 사전 노출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지만 이 전략은 반드시 랜딩페이지와 같은 연계된 마케팅 환경이 구축되어야 한다.
8. 특화된 콘텐츠 개발
앱의 목표 사용자를 타기팅할 수 있는 소셜 및 인터넷 채널을 통해서 사용자를 유입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에 필수 요소는 특화된 콘텐츠이다. 팟캐스트, 유튜브와 같은 비디오 채널, 프로모션 등과 같은 마케팅에 활용할 다양하고 특화된 앱 홍보 콘텐츠가 생산되어야 한다. 앱 론칭은 향후에 일어나지만 앱의 특징 또는 차별성을 표현할 수 있는 흥미롭고 특화된 콘텐츠는 목표 사용자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 생산된 콘텐츠는 소셜과 랜딩페이지와 같은 온라인 매체를 통해서 사전 노출시켜야 한다.
9. 이메일 마케팅 준비
이메일 매체는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의 필수 소통 채널이므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마케팅 방법이다. 대부분의 이메일 마케팅의 장벽은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기 어렵거나 정크 이메일로 처리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메일에 노출시킬 콘텐츠 내용이 중요한 요소이다. 정크 이메일 이슈와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확보는 인터넷에 공개된 정보 또는 소셜 활동을 통해서 수집할 수 있으며 는 이메일 발송과 정크 이메일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료화된 이메일 데이터베이스를 구매를 포함할 수 있는 이메일 마케팅 대행 솔루션을 통한 실행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10. 언론 노출 정보 준비
인터넷 전문 언론은 수많은 보도 자료를 발송할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언론에 노출되는 보도 자료는 간결해야 한다. 표현되어야 할 언어 요소는 헤드라인과 본 내용을 분리해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간결함과 독자의 흥미,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언어로 헤드라인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언론을 통해 노출되는 정보의 중요한 요소는 독특한 스토리를 가진 내용을 통해서 독자의 흥미로움을 유발시켜야 한다.
11. 주변 지인과 함께하는 베타 테스트 이벤트 행사
베타 테스트를 단순하게 내부 구성원들의 역할로만 실행할 필요는 없다.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은 최고의 마케팅 결과지표는 목표된 사용자의 흥미로움을 얻는 것이다. 가까운 가족 또는 친구/지인들을 베타 테스트를 위한 이벤트 행사에 초대함으로써 그들을 통해서 내부 구성원이 얻을 수 없는 제 3자적 관점에서 앱의 개선점을 찾고 주변 지인을 통한 앱의 차별화 요소를 검증받고 그들을 최초의 사용자 그룹으로 유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 이벤트 행사는 반드시 화려하거나 대단한 파티를 개최할 필요는 없고 작은 사무실 또는 온라인 비대면 환경에서 테스트/평가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중요한 요소는 목표 사용자가 될 수 있는 외부인에게 평가받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12. 선주문 전략과 같은 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의 가장 훌륭한 전략은 흥미로움의 기다림이다. 대표적으로 애플과 같은 고가 브랜드 또는 게임의 홍보 전략에서 활용되는 것이 선주문 전략이다. 선주문 전략은 사전 정보를 얻은 사용자의 주변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비교 심리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선 주문 전략을 위해서는 반드시 사용자들 머릿속에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모바일 앱 이름 또는 회사 이름을 브랜드화 한 이후에 소셜 매체를 통해서 선 다운로드 요청 접수를 받는 방법을 실행하여 표출되는 선 주문 사용자 수치는 비용이 들지 않는 유혹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소셜 활동에 선 주문 사용자의 전화번호를 접수받아서 앱이 출시됨과 동시에 다운로드 가능 URL 정보를 문자 메시지로 전달하는 시나리오를 구현되어야 한다. 선 주문 전략은 전광판에 노출되는 앱 다운로드 대기자들의 숫자가 증가되는 현상을 통해서 주변 사용자의 흥미로움을 유발시키기 위함이다. 앱이 출시됨과 동시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문자 메시지와 유료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잠재 고객의 유입을 증가시키고 초기 앱 출시 이후에 사용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훌륭한 마케팅 방법이 될 것이다.
1. 스타 이벤트 행사 개최
브랜드 마케팅 전략 중에 스타 마케팅 방법은 전통적으로 높은 기대효과를 가질 수 있는 전략이다. 스타의 정의는 반드시 연예인과 같은 스타성이 있어야만 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애플은 항상 CEO가 이벤트 행사의 주인공이 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모바일 앱 비즈니스의 CEO 또는 언어 표현력이 훌륭한 사람이 앱을 소개하는 이벤트 행사를 통해서 청중의 호기심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면 좋은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행사의 규모는 중요한 요소가 아니고 청중의 호응과 흥미로움을 이끌 수 있는 표현력과 스토리의 구성이다. 연예인 스타성과 행사의 규모는 고려 대상에서 제외하고 출시하는 앱의 흥미와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발표자를 통해서 행사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고 반응하는 청중에게 출시되는 앱 다운로드하는 시점까지 유도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한다. 단순히 사은품 나눠주는 이벤트 행사에서 멈추지 않고 출시되는 앱의 기한과 지속적인 소통채널을 통해서 반응하는 대중을 목표 사용자로 유입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행사의 목표는 앱에 대한 흥미로운 관심을 받는 것이며, 단 1명의 진정한 목표 사용자 또는 투자자를 유입하는 행사’ 이여야 한다.
2. 검색 키워드 전략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들이 앱을 알게 되는 순간보다는 목표하는 사용자들이 출시될 앱을 알게 되는 순간이 앱 다운로드를 증가할 수 있는 기회가 높을 것이다. 검색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타깃 키워드이다. 검색하는 사용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가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랜딩페이지를 통해서 구축되어야 한다. 출시되는 앱에 대한 차별성, 특화 기능을 노출시킬 수 있는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콘텐츠와 랜딩 페이지가 구축되어야 한다. 검색 키워드는 경쟁 앱과 차별화되면서 목표 사용자들의 선호 유형을 연구 조사한 결과를 기반으로 선택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식 앱을 출시하기 전에 MVP(Minimum Viable Product) 버전을 앱스토어에 릴리즈 하는 것은 가장 훌륭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는 목표 사용자를 사전에 유입시킬 수 있고 Pre-Lunch 마케팅 전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검색 키워드 선택
랜딩 페이지 구성
훌륭한 ASO전략 실행
MVP(Minimum Viable Product) 버전 출시(옵션)
3. 차별화된 홍보 동영상 제작
구글의 통계 데이터에 의하면 유튜브는 월간 18억 명이 동영상 광고를 보고 있고 10명 중에 6명은 TV보다 온라인 비디오를 보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온라인 비디오 매체는 홍보 매체로써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앱을 홍보할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투입할 수 있는 예산을 아끼지 않기를 바란다. 제작된 홍보 동영상을 인터넷 환경에 노출 시킴과 동시에 유튜브 채널을 생성하여 동영상 광고 캠페인 운영을 하고 출시 시점에는 앱 리뷰 게시판 기능을 연결시킨다면 동영상 마케팅 전략의 결과는 홍보뿐만 아니라 사용자 피드백까지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동영상 제작 시 고려해야 할 것은 시작 후 3~5초 사이에 흥미를 유발시켜야 함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동영상 시나리오 개발 시에 반드시 반영되어야 할 필수 요소이다.
4. Freeloaders 활용 전략
모바일 앱 사용자 중에는 절대 무료 앱, 무료 콘텐츠만 사용하는 사용자 그룹을 Freeloader라고 정의한다. 이들은 앱에 대한 흥미는 높지만 앱 사용에 대한 구매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없는 사용자 그룹이다. 앱 론칭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이들의 앱 사용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활용한다면 이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무료 체험 프로모션, 친구 추천 시에 제공되는 리워드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모션을 통해서 이들을 통한 추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성공 앱의 특징 중에 한 가지는 앱 소문이 바이러스 성으로 급격하게 확산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러한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앱 출시 기념 이용 콘테스트와 같은 이벤트 개최 또는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을 통해서 입소문을 통한 추천 앱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5. 전문가 채용
모바일 앱 시장이 성숙되면서 다양한 앱 홍보 및 마케팅 대행 회사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다양한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대표적인 홍보 광고 및 마케팅 대행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에서 근무하는 인력들을 채용한다면 출시되는 앱의 사용자 그룹을 정확하게 타깃팅하는 홍보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들의 경험을 통해서 소셜 마케팅 전략을 통한 초기 앱 사용자 그룹의 급격한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전문가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정확한 업무 경험을 이해하고 KPI를 통한 업무 평가를 이룬다면 전문가 고용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앱 출시 후 마케팅 Post-Launch Marketing
앱 비즈니스 운영은 마라톤과 같이 끊임없이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 앱이 출시되기 전까지의 마케팅 전략은 시작일 뿐이고 출시 이후에는 빠르고 간결한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전략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앱 서비스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목표로 꾸준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1. 긍정적인 리뷰
구글 통계에 의하면 전체 사용자 중에 89% 앱 사용자가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경우에 사용자 리뷰 정보를 확인한다고 한다. 처음 앱스토어 앱 페이지에 접근한 사용자들에게 다운로드와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것은 앱에 대한 많은 긍정적인 리뷰를 보유하는 것이다. 사례적으로, 어떤 앱 내에 사용 경험에 대한 사용자 리뷰 화면을 강제로 출력하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고 한다. “앱에 만족하십니까?”라는 객관적인 질문을 유도하여 “예”를 클릭하는 경우에 앱스토어 사용자 리뷰 화면으로 연결시키는 기능을 노출시킴으로써 앱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리뷰를 달도록 유도한다고 한다. 이처럼 앱을 론칭한 이후에는 사용자 경험에 대한 평가지표는 어떤 마케팅 전략보다 우선시해야 하는 전략이어야 한다. 그리고, 앱 추천/공유하기 와 같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긍정적인 사용 평가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을 권고한다. 이와 같은 긍정적 사용자 행동 패턴은 비용 없이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2. 부정적 사용 경험자들과의 소통
비즈니스의 평판 관리는 모바일 앱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앱 스토어 내에 부정적 리뷰에 사전 대응하는 인적자원은 조직 내에 반드시 할당되어야 할 필수 사항이다. 먼저, 사용자의 개별적인 불만에 대한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취하여 부정적 사용자를 진정시키고, 두 번째로 목표하는 시장에서 비즈니스/브랜드의 주요 목표가 고객 중심이라는 이미지가 노출되어야 한다.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보다 사용자를 유지하는 것이 80 % 저렴한 마케팅 비용효과를 갖는다. 만약, 당신이 부정적인 고객에게 다가가는 행위(부정적 사용 경험자와의 소통 행위)를 지켜보는 또 다른 사용자라면 서비스/브랜드에 대한 평판 이미지가 향상되어서 앱을 다운로드하는 행위에서 어떤 걱정 없이 앱에 대한 경험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생각해 보면, 이 전략은 직관적 행위는 아니지만 앱 다운로드를 향상하는 현명하고 전략적인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부정적인 사용 경험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과의 소통 행위는 리뷰에 댓글 달기와 같은 행동처럼 반드시 노출되어서 많은 사용자들에게 공유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서비스 평판을 높임과 동시에 고객 중심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3. 앱 리뷰받기
앱스토어 내에 사용자 리뷰와 별개로 전문가 그룹 또는 연관된 웹 사이트에서 모바일 앱 리뷰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이제는 새로운 일이 아니다. 음원 랭킹이 존재하듯이 이제는 연관된 전문 웹 사이트에서 모바일 앱에 대한 리뷰와 랭킹을 평가하여 관심 있는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공유해주고 있다. 론칭한 이후에 모바일 앱은 이러한 전문가 그룹의 웹 사이트를 통한 앱 리뷰에 두려워하거나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전문 웹 사이트에는 과거부터 유사한 목적을 가진 사용자들이 정보를 수집하는 웹 채널이므로 이러한 사이트에 앱 리뷰를 받고 가능하다면 긍정적 리뷰를 얻을 수 있는 결과이어야 한다. 목표하는 사용자 그룹과 연관된 웹 사이트의 간접적인 영향으로 앱 사용자는 잠재 충성 사용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간접적인 마케팅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4. 앱 어워드 수상 신청
모바일 업계에서 인정을 받는 앱 캠페인 또는 어워드 행사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앱 어워드에 수상 경력이 생길수록 관련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아진다. 가능한 많은 어워드 행사에 신청을 하기를 권장한다. 어느 날 하룻밤의 스타덤으로 성공 앱으로의 지름길이 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스마트 앱 어워드
모바일 앱 어워드(인터넷 전문가 협회 주최)
대한민국 모바일 어워드
웹/앱 어워드 대상
앱 어워드 코리아
5. 푸시 메시지
푸시 기능은 모든 앱에서 알림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다. 통계적으로 푸시 알림에 동의한 사용자의 앱 사용 유지 비율은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88%가 더 높다. 그리고 푸시 알림을 통해서 사용자 유지비율이 향상되는 비율은 최소 56% 에서 최고 180%로 변화된다고 한다.
푸시 메시지는 사용자에게 절대 귀찮음으로 인지되어서는 안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에게 불만 요소를 주지 않는 최적의 서비스 시나리오를 제공되어야 하며 푸시 메시지를 통한 성공적인 앱 이용 유인 전략은 앱 삭제 비율을 절감시키고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정확한 타깃을 지정해서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담은 푸시 메시지를 발송해야 한다
1. 유료 광고 캠페인 운영
디스플레이스 배너 광고를 노출시키는 유료 광고를 최대한 활용하여 새로운 사용자 유입을 위한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 하지만 광고 단가인 CPI 비용은 온라인 광고물 중에서 가장 높은 비용이 소요된다. 이를 위해서 수반되어야 하는 전략은 수익 창출 전략이다. 앱 서비스에서 가장 쉽게 기대할 수 있는 수익원은 인앱 광고모델로써 광고 비용을 또 다른 광고 매체 활용을 통해서 해결하는 방법이다. 즉,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홍보 광고 비용으로 지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가적으로 근래에 유행하고 있는 광고 교환 캠페인을 활용한다면 광고를 통한 수익과 홍보를 동시에 수행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략을 실행하면 될 것이다. 만약, 광고 수익이 홍보 비용보다 높다면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수익은 다양한 광고 채널에 재투자하는 전략을 하는 것이 신규 사용자를 유입시키지 위한 전략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모든 광고 캠페인은 KPI 분석과 정확한 타깃을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을 수반되어야 고효율의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전략적 제휴/전문가 고용
모바일 앱의 목표 사용자와 동일한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또는 그룹이라면 그들은 잠재 고객, 온라인 팔로어에게 추천하여 앱 사용자 유입을 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한다. 전략적 제휴를 하는 경우에는 서로의 이익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무료 마케팅 제휴가 될 수도 있으므로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또한 파워블로거와 같은 인터넷 환경에서 많은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앱 비즈니스와 연관성이 높은 전문가라면 적극적인 고용을 제안할 수 있다. 가장 손쉽게 지출하는 마케팅 제휴는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연관된 주제의 파워블로거와의 계약을 통해서 타깃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이다. 제휴/전문가 고용 마케팅 전략은 모든 상황과 미래에 대한 결과 예측을 기반으로 신중하게 투자해야 하며 중요한 것은 합의된 사항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수반되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앱 운영 단계 마케팅: Retention Stage Marketing
앱을 상용화 한 이후에는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유지하고 충성도 높은 사용자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 전자에 설명한 것처럼 부정적인 사용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까지도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불만을 해소하는 과정이 중요한 마케팅 성공 요소일 것이다. 더불어, 앱 운영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 중심, 성장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 마케팅이 핵심전략 목표이다.
1. 마케팅 KPI 분석/개선
마케팅 전략은 다양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고 비용의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모든 마케팅 전략이 실행되면서 수반되어야 하는 것은 성능/결과에 대한 엄격한 평가 분석이다. 구체적인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실행한 이후에는 반드시 그 결과를 추적/분석하고 통찰하여 부족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특히, 고비용을 투자하는 다운로드 광고 캠페인은 반드시 정확한 KPI 분석이 필수적이다.
"목적/목표 없는 마케팅 전략은 수행되지 않아야 한다."
모든 마케팅 전략은 반드시 구체적인 목적과 달성하고자 하는 세부 목표가 계획된 상태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마케팅 행동은 비용 투자 또는 마케팅 노력과 그에 따른 결과 분석 이후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며 궁극적인 마케팅 목표는 브랜드 이미지 향상과 신규 사용자 유인, 연속적인 사용자를 성장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2. 사용자의 사용 시작 포인트에 집중해야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평균 앱의 사용 횟수는 3 일 이내이며, 처음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앱 삭제비율이 77 %라고 한다. UI/UX의 부족함 또는 오류로 인해서 앱에 대한 기대와 신뢰가 떨어지는 이유가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기본적이지만 대부분의 실패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의 원인이 여기에 해당되므로 앱 개발자는 사전에 필수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일 것이다. 더불어, 빈번한 로그인 실패, 콘텐츠 실행 오류 등을 발생시킬 수 있는 백엔드 시스템 또한 중요한 성공 전략이므로 반드시 강력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이 수행되어야 한다.
3. 지속적인 앱 콘텐츠 업데이트
모바일 앱 서비스는 단일화된 기능만을 제공하는 서비스보다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콘텐츠가 제공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를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필수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만 가지고는 차별화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흥미를 잃은 사용자는 필수적인 기능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새로운 앱을 찾는 즉시 사용 중인 앱을 삭제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웹 사이트에서 새로운 뉴스 정보를 주듯이 앱 내에서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콘텐츠가 업데이트되어야 한다.
4. 소셜 미디어 활용
앱을 연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은 업데이트되는 콘텐츠에 노출되지 않을 것이며 이러한 충성도가 낮은 사용자는 푸시 알림 설정도 하지 않는 경우도 빈번할 것이다. 이러한 사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앱에 대한 정보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와 같은 다른 매체와 연계 방법을 통해서 앱의 흥미와 사용경험을 공유하는 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와 앱의 연결은 필수적인 마케팅 수단이 되어야 하며 모든 사용자 경험이 공유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앱 내에서 새로운 콘텐츠가 업데이트되면 앱에서도 공유 기능을 제공되어야 하며 해당 신규 콘텐츠는 소셜 매체를 통해서도 공유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마케팅 실행 여부는 성공 앱과 실패한 앱의 중요한 분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성공 앱 사용자들은 대부분 서비스 소셜 매체와 연결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이를 통해서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지만 실패한 앱의 경우 앱 사용자와 해당 앱과 연결되는 소셜 매체와는 연결고리가 없다는 것은 통계적으로 검증된 결과이다.
5. 정기적으로 앱 업데이트
앱의 업데이트는 오류가 발생되었을 경우에만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생각은 사용자 관심을 버리는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앱이 관리 운영되고 있음을 인지시켜주는 방법은 정기적인 업데이트 주기를 갖는 것이다. 오류 사항이 없더래도 경쟁 앱과 유사한 기능을 업데이트하거나 작은 개선 사항들을 찾아서 정기적인 업데이트하는 전략은 사용자에게 안정적으로 앱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다는 신뢰감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신규 경쟁 앱으로의 이탈 비율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6.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 및 타깃 마케팅 연계
앱을 상용화 이후에 새로운 사용자들이 유입하고 있다면 마케팅의 목표는 새로운 사용자 모집과 연속된 사용을 유인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동시에 수행할 중요한 전략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앱 이탈 원인을 추적하고 사용자 그룹을 세분화해서 충성도 높은 사용자 행동 패턴을 기준으로 마케팅 전략과 앱 개선을 실행하는 것이다. 팀 자체적인 분석 방법으로 실행하거나 외부 행동 분석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중요한 지표는 다음과 같다.
왜 앱을 삭제하는지?
충성도 높은 연속 사용자들은 무엇을 선호하고 무엇을 싫어하는가?
이러한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는 것이다.
1. 사용자 리워드(보상) 제공
할인 쿠폰, 로열티 포인트 및 추천 보너스를 제공하는 전략은 현재 사용자의 연속 사용비율을 증가시키고 새로운 사용자 유입을 위한 중요한 전략이다. 사용자가 향후 구매 시 포인트를 획득하고 향후 재사용 시점에 활용하는 기대감을 제공받는 것은 앱 이탈 비율을 줄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모바일 앱 사용자들은 일일/주간/월간 사용 기준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정책을 통해서 현재 사용자에게는 재구매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고 새로운 사용자에게는 구매충동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앱 마케팅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제휴 할인 쿠폰 제공
모바일 앱은 목표 사용자 그룹이 세분화되어야 한다. 이들은 공통된 주제 또는 목적으로 행동하기 위해서 오프라인 집단행동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야구장을 입장하고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목표 사용자 그룹이라고 정의되었다면 이들을 위해서 1,000원만큼의 제휴 할인 쿠폰 전략은 새로운 목표 사용자 그룹이 앱을 설치하는 지점까지 유인하는 데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앱을 설치한 이후 시점부터는 또 다른 마케팅 전략에 의해서 충성도 높은 연속 사용자로 유입되어야 할 것이다.
3. 추천 추천
대표적인 성공 앱인 우버 앱 서비스는 초기 단계부터 친구에게 우버 앱 서비스를 추천해서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면 즉시 추천한 친구에게 할인 쿠폰을 제공하여 큰 성공을 거둔 사례가 있다. 이처럼 추천 기능을 활용하는 모바일 마케팅 전략은 비용 투자 대비 명확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반드시 추천 전략은 매출과 연계된 시나리오가 실행되어야 한다. 매출과 연계되어야 하는 이유는 우버 사례와 반대로 방만한 추천 리워드 프로그램으로 수익 창출에 실패하여 많은 사용자를 모집하였음에도 실패한 모바일 앱의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요소는 입소문이 어떤 전통적으로 어떤 마케팅 전략보다 우수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빠른 시간에 성공 앱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추천 전략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버 앱처럼 성공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앱 마케팅은 비용 투자만으로 알아서 자동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 모바일 비즈니스는 획일적이고 단일화된 전략이 아닌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해야 하고 각각의 실행 결과는 분석하여 개선할 점을 반영하는 순환 구조의 연결된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여기서 돈을 들이지 않는 마케팅 전략과 비용 투자를 고효율로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설명하면서 모든 전략이 성공 앱이 되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확언하기는 어렵다.
모든 앱 마케팅 전략과 방법들은 연결되어야 하고 순환되면서 개선되어야 하는 연속된 업무이다.
각자의 모바일 앱 성격에 최적화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선호하는 전략을 실행하여 성공 마케팅 결과를 얻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