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앱프리너 Feb 12. 2020

성공 앱 마케팅의 시작은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이다

사용자를 이해하는 마케팅 전략 실행 방법

모바일 앱 마케팅은 많은 마케터들이 광고 캠페인 전략과 어트리뷰션 분석과 같은 전략부터 다양하고 복잡한 실행을 위하여 수많은 시간, 비용 그리고 노력이 필요한 업무이다. 그러나 효율적인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된 마케팅 전략은 사용자들에게 좋은 효과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으며, 그 결과는 분명하게 큰 비즈니스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크게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의 초점이 앱의 사용자이어야 함을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모바일 마케팅의 목표 또는 목적은 앱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함이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을 시작하기 전에 사용자의 앱 이용 행동을 연구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가장 우선하게 필수적으로 해야 할 것은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패턴 데이터 연구를 시작하는 것이다.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연구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일은 목표하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하며 이러한 행동 패턴 이해는 그들을 앱 이용 비율을 높이고 최종적으로 VIP 사용자로 만들어야 하는 목표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분석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 데이터는 반드시 서비스 개선 또는 마케팅 전략까지 활용해야 한다. 모바일 사용자들은 서비스 이용 단말 환경부터 다양하고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서 각각 고유한 특징이 있으며 그러한 행동 데이터는 정형화된 데이터로 생성해서 패턴 분석까지 실행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젊은 계층들은 새롭고 혁신적인 기능에 집중하지만 특별한 앱 이용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 계층은 목표하는 기능에 대한 접근 경로가 길어지는 것을 싫어할 수 있어서 그들에게는 서비스에 접근하는 경로의 길이와 시간을 짧게 제공되어야 한다. 더불어, 비즈니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문가 그룹들은 단말기 활용 패턴이 테블릿을 추가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여러 가지 방법 중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모바일 앱 서비스 화면과 이벤트 기능에 추적 기능을 구현하여 사용자의 이용 트래픽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서 데이터 마이닝 같은 툴을 통해서 정형화된 패턴 데이터로 생성되어서 분석/연구되어야 한다. 물론,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 행동 패턴 분석 솔루션을 시장에서 선택해서 활용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학습 패턴 데이터는 사용자 유형을 단말 환경, 이용 패턴, 서비스 구분, 기능 사용 패턴에 따라서 사용자를 그룹화하여 분석되어야 완벽한 사용자 행동 패턴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간단한 형태의 방법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설문조사, 이벤트와 같은 형태의 사용자 참여 기능도 중요한 사용자 요구조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앱 서비스의 핵심 목적을 유지하고 반드시 사용자 만족도를 달성해야 한다. 


모바일 앱 사용자 행동 패턴을 이해하였다면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사용자 그룹들에게 완벽하게 제공되어 사용자들이 만족하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모바일 앱 비즈니스에서 분명하고 중요한 사실은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앱 서비스가 성공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최고의 가치를 당신의 앱을 통해서 얻을 수 있을 때 자연스러운 입소문 마케팅이 자동적으로 실행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설문 활동 또는 참여 이벤트와 같은 고객 소통 방법을 통해서 사실적 근거에 의한 진실된 사용자의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사용자와 대화하는 것을 두려워하면 안 될 것이며 적극 대화를 할 수 있는 사용자 참여 채널을 제공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사용자에게 대화 채널을 통해서 끊임없는 문제점 개선 활동과 사용자들이 거부할 수 없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로부터 평가 또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생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 앱 마케팅에 가장 비용 없이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이 입소문 마케팅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므로 목표하는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최상으로 높이는 것은 성공 앱 마케팅 전략의 필수 요소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당신 앱의 무상으로 마케팅해줄 수 있는 마케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만약, 수익모델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데 문제점이라면 수익 모델을 광고와 같은 우회 하여 실행하는 수익 전략을 적극 검토하길 추천한다. 모바일 앱 사용자들은 만족도가 높은 앱에 대해서 끊임없는 평가 그리고 이용 탈퇴, 재 사용과 같은 행동 패턴으로 과거의 PC환경에서의 인터넷 사용자와는 다른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서비스 이용 환경에 대한 편의성, 다양성과 같은 가치를 사용자에게 높일 수 있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마케팅 전략 개선

위 단계를 수행한 후에는 마케팅 전략을 구체화하고 세분화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정확한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가 정량화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훌륭한 계획과 성공 마케팅 업무를 세분화해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홍보 및 광고, 마케팅 결과를 추적하고 관리하는 업무, 마케팅 수단을 선택하는 업무, 이벤트와 같은 행사 마케팅을 하는 업무 등으로 업무 단위를 세분화하여 전략의 다변화와 다양성을 가져야 한다. 더불어, 각 단계별 계획과 전략이 실행되면서 중요한 것은 모든 마케팅 업무의 실행에는 반드시 명확한 목표 설정을 추가적으로 확정해야 한다. 무분별한 앱 광고 캠페인, 정확하지 않는 타깃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 실행 등은 마케팅 재원 낭비일 뿐 사용자들 확대하고 활성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팀들이 넉넉한 마케팅 예산 없이는 비즈니스 성공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사실처럼 회자되고 있다. 적은 인원/예산을 가진 스타트업 또는 팀일수록 비용 투자를 하지 않고도 훌륭한 계획과 전략을 실행할 수 있으므로, 비용이 투자하는 마케팅 업무와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 마케팅 업무도 구분해서 실행하여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적합한 사용자 채널 선택과 활용  

    

사용자 행동 패턴을 이해하기 위하여 분석/연구활동이 실행된 이후 서비스 업그레이드 및 마케팅 전략이 개선되었다면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전략은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써 어떤 방법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 선택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일반적인 수단은 SMS와 전화 연결 방법이 될 것이다. 하지만, 최근의 모바일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은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소셜 메시지가 전화, SMS보다 우선시되었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카카오톡 채널을 만들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채널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케팅 수단은 사용자에게 접근하는 수단뿐 아니라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접점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랜딩 페이지와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채널을 연결시키는 방법이 좋은 추가 수단이 될 것이다. 


모바일 앱 서비스 산업과 과거의 인터넷 서비스 또는 제조 비즈니스와 명확하게 차이점은 사용자 요구가 다양하고 유사 경쟁 서비스가 유독 많아서 사용자들은 끊임없는 비교를 통해서 이탈 비율이 높다는 사실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 개발, 서비스 운영, 마케팅, 고객 대응 등의 모든 업무가 명확하게 구분된 작업 단위가 아니고 유연한 사업 전략이 필요한 시대일 것이다.  


사용자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가 성공한다. 이것은 진실이다


작가의 이전글 모바일 앱 마케팅 가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