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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앱프리너 Jul 31. 2019

스타트업을 위한, 놓치기 쉬운 모바일 앱 마케팅 전략

어느 밤한 스타트업 회사에서 이런 상황이 연출된다면?

우리 팀은 훌륭해모바일 앱 개발 완료도 했고앱스토어에 등록됐고상용화 단계도 다 끝냈어!”

우여곡절 끝에 무사히 개발 완료한 모바일 앱에 대한 기대감과 자부심을 갖고 어디선가 가벼운 알코올 기운에 자화자찬하고 있을 수 있다왜냐면 우리들의 결과물은 아주 유용하고 매력적인 기능으로 가득 차 있고사용자들에게 충분히 인상적인 서비스일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곧 우리의 앱 서비스는 각 앱스토어에서 상위권에 오르고우리는 그렇게 그 분야 최고의 서비스가 되는 것을 지켜볼 상상을 한다과연 이들의 생각과 예측처럼 앱스토어에 등록된 후 단번에 성공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의견은 “no”일 것이다오히려 그들은 본인들의 기대감과는 다르게 빠르게 좌절할 확률이 높다.
모바일 앱이 앱스토어에 등록되는 것은 기나긴 비즈니스 여정의 시작일 뿐이다성공을 위해 해야 할 일은 정작 따로 있다잠재적 목표 사용자를 찾고그들에게 앱을 다운로드하게끔 유도해야 하며 연속 사용 비율을 높이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이 필요한데이 일들은 아주 힘든 과제이다.

앱스토어에서 최상위권 순위에 손쉽게 도달하려면 아주 많은 마케팅 예산이 수반되어야 할 수 있지만 스타트업에겐 막대한 광고, 마케팅 비용을 쉽게 확보하기 어렵다. 그렇기에 팀 구성원들을 투자하여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노력에 의한 직접 마케팅에 기대할 수밖에 없고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확보하여 성공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인 것이다. (물론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면 과정과 결과에 대한 보람을 느낄 수 있다.)
분명한 것은 모바일 앱 마케팅에서 성공의 공식화된 방법론은 없으며 존재하지도 않는다. 다만 전략의 원칙은 존재한다. 이번에는 큰 비용 없이, 직접 마케팅 전략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고 그들의 연속 사용률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1. 시장 조사를 통해 마케팅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목표 사용자 그룹을 정의한 앱인 경우 그들이 어디에서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얻기 위해서 어떻게 활동하는지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만약 수집한 정보가 서비스 중인 앱의 목적 및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결과를 도출한다면 해당 그룹에게 SNS, 이메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노출시킬 수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당신의 앱은 처음으로 수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더 나아가 소수의 충성 고객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여 입소문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는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를 진행하면 신규 고객을 유도할 수도 있다.




2. 인터넷 미디어 매체를 활용해라.


현재의 미디어 세상에는 수많은 인터넷 미디어 매체가 존재한다그들은 새로운 정보를 수집해서 그들의 독자에게 차별화된 스토리를 제공하길 원하며 이는 과거의 보수적인 미디어 매체와는 성격이 다르다이러한 인터넷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흥미로운 홍보 콘텐츠, 스토리를 만든다면 당신의 앱 서비스가 자주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꼭 유명하고 많은 독자를 가지고 있는 매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인터넷 미디어 매체의 독자 그룹이 앱 서비스가 갖는 목표 사용자 그룹과 일치하는 매체가 최적의 매체이고 최상의 마케팅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3. 앱스토어 소개 페이지를 최적화해라.

이것은 마케팅 제로 전략 중 하나이다말이 필요 없는 아주 중요한 기본적인 전략인 것이다앱스토어에서 표시되는 대부분의 소개 페이지 콘텐츠는 기능에 대한 충실한 설명앱 구동 스크린샷으로 구성되는데이는 소비자들에게 다운로드의 충동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지 못한다.
명심해라다운로드 사용자의 50% 이상은 앱스토어 탐색 결과에 중에 얻은 정보로 발생한다는 것을
우리는 길거리의 음식점 또는 상점의 간판홍보물을 보고 충동적으로 소비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다이러한 충동적 소비는 모바일 앱스토어 마켓에서도 발생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그러므로 반드시 작가와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서 앱스토어 소개 페이지 통해 매력”, “흥미”, “충동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스토리 및 콘텐츠를 구성하길 바란다.




4. 파워 블로거를 활용해라.

개인 미디어 역량을 가진 파워 블로거와 같은 1인 미디어들의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그들은 자신만의 능력을 다양한 매체로 뽐내면서 많은 독자와 추종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엔 유튜버와 같이 수익창출을 위한 흥행성과 독창성이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려는 1인 미디어가 늘어나고 있고 있는데만약 목표 사용자 그룹이 이런 미디어 매체와 연관성이 있다면 파트너십을 통해 매체는 흥미로운 소재를앱은 마케팅으로 서로 윈윈하는 전략을 실행하기를 권장한다.




5. 창의적인 SNS 활동을 시작해라.

홍보 마케팅을 진행할 때, SNS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은 마케팅의 기본 방법임은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하지만 SNS가 서비스 사용 중인 사용자들과 소통하는 채널 역할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홍보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Facebook, Twitter, Instagram
과 같은 글로벌 SNS 서비스들은 일반 사용자와 비즈니스 사용자를 분리하는 서비스도 존재하고 통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도 존재한다만약 모바일 앱 서비스를 위한 SNS가 일반 사용자처럼 독립적으로 친구 그룹을 만들고 소셜 활동의 주체가 된다면 마케팅의 소통 채널뿐만 아니라 독자적인 소셜 활동으로 흥미로운 홍보 마케팅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독창적이고 특별한 소셜 스토리를 제공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앱 서비스 브랜드로 서비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사용자를 팔로우하거나 댓글을 다는 등의 일반 사용자가 주로 하는 소셜 활동을 해야 한다이런 행동들이 지속된다면 별도의 홍보 마케팅 전략과는 별개로 목표 사용자 확보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6. SEO는 기본임을 명심해라.

누구나 인터넷 마케팅의 기본인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를 알고 있을 것이다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은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구현할 수 있다고 시도하지만 깊게 들여다보면 성공사례의 대부분은 전문가의 영역이라는 시장 사례 때문에 포기하고 만다.
SEO
는 앞서 말했듯이 인터넷 마케팅의 기본임을 잊지 말아야 하며개발팀과 긴밀히 협업을 통해 누구나 각자의 서비스에 최적화된 SEO를 구현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사용자는 해시태그와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기를 원한다앱스토어뿐만 아니라 구글과 같은 일반적인 검색엔진에도 적용될 수 있으므로 각자 최적화된 기법을 연구하여 구현할 수 있도록 하자.




비즈니스 행동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멈추지 말아야 한다모바일 앱 비즈니스에서 충분한 마케팅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더라도 위와 같은 행동을 집중하여 실행한다면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는 시발점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혹여 좋은 결과를 만들지 못했더라도 이러한 행동 과정을 통해 경험이라는 좋은 결실을 맺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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