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앱프리너 Aug 21. 2019

Android vs iOS 앱 사용자의 행동 비교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전 세계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20억 명이 넘는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면서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모바일 앱 비즈니스로 뛰어들고 있는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리서치 기업 ComScore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보겠다.


“모바일 단말 사용자들은 거의 50 % 이상의 시간을 스마트폰 앱에 보낸다.”
“웹 보다 모바일 앱 서비스 이용에 절대적인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
“한 사람이 한 달에 평균 시간을 20 개 이하의 앱을 사용하고 있다. ”


위의 결과에서 보다시피 현대인에게 스마트폰으로 컨텐츠를 소비하거나 물품을 구매하는 행위는 자연스럽고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필수 행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렇게 국가 및 연령, 성별을 구별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앱 시장에서 스타트업이나 개인 앱 개발자들이 고려해야 할 것은 참 많다. 그중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쉽고 간단하고 편리하게 제공할 전략과 방법을 찾는 것일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행동을 다각도로 관찰하고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펌웨어에 따른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현재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하고 있는 플랫폼은 Android와 iOS이다. 이 두 종류의 OS 플랫폼은 선호하는 애호가도 다르고 그들의 행동 패턴도 다르다. 만약 당신의 앱이 단말 플랫폼에 맞는 최적의 UX/UI 환경을 제공하고 싶다면, 각 플랫폼별로 사용자의 행동이 어떻게 다른지 관찰과 분석을 통해 개발 과정에서 반영해야 한다. 그러면 Android 사용자와 iOS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




플랫폼 시장의 규모

전 세계의 스마트폰 사용자 중 Android 및 iOS 플랫폼이 차지하는 비율은 98.09%이다. 그중 Android는(2019년 7월 기준) 약 2/3인 76.08%를 차지하고 있다. 통계 보고서 Satista에 따르면 2019년 1분기를 기준으로 Google Play에는 약 210만 개의 앱, Apple App Store에는 약 180만 개의 앱이 출시되어 있다. 전체 사용 비율은 Android 플랫폼이 월등히 높지만 스토어에 등록된 app의 차이는 플랫폼의 차이보다 월등히 적다. 또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한다면 국가별 비율도 확인해야 한다. 전 세계의 비율은 Android가 훨씬 높지만 일본과 미국과 같은 국가로 한정한다면 Android와 iOS의 비율이 비슷하거나 iOS가 더 높다.

모바일 앱 비즈니스 전략에 목표 시장의 파악은 필수 요소다. 당신이 목표로 하는 시장이 어떤 플랫폼에 비중을 갖는지 반드시 파악해야 하며 그에 따라 사용자별 행동을 분석해야 한다. 더불어 최근 구글과 애플은 저조한 다운로드 실적과 업데이트 주기에 따라서 등록된 앱을 삭제하고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앱 관리 전략이 필수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플랫폼별 사용자의 통계적 비교

앞서 언급했지만 Android와 iOS의 사용자 중 Android 사용자 비중이 월등히 높은 것은 숨겨진 사실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Android가 탑재된 단말은 가격대도 다양하고 선택의 폭도 넓다. 저렴한 가격으로 최상의 스마트폰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정책은 저소득층과 개발 도상국 중심으로 시장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갔고 지금의 전체 사용자 비중을 이룰 수 있었다. 반면 iOS의 경우는 소득 수준이 높고 교육 수준이 높으며 참여도가 높은 사용자들이 주로 선호한다. 그들은 심지어 앱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 비용을 지불할 준비도 되어 있다.
성별로 비교해 보면 어떨까? 남성이 여성보다 iOS 사용자가 더 많다. 또 연령별로는 Android가 모든 연령대에서 골고루 사용하는 범용성을 보이지만 iOS는 젊은 층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다. 모바일 앱 서비스를 개발할 때 사용자의 통계 요소는 대상 고객, 사용자 지출 습관 및 마인드, 전반적인 선호도 등을 고려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반드시 통계 자료를 근거로 수익모델과 사용자 목표 선정을 하고 서비스 전략을 수립해야 성공 가능성이 높아짐을 명심하자.




최우선 플랫폼 설정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작할 때 광범위한 목표보다는 집중된 목표를 설정하고 포커스를 맞추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물론 Android와 iOS 사용자에게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거나 같은 선상에서 중요도를 놓고 비즈니스 전략을 펼칠 수도 있지만 특정 플랫폼 사용자를 우선순위를 두고 접근하는 방법이 효율적일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통계상 Android 사용자의 소득 평균이 낮은 반면, iOS 사용자는 소득 평균이 상대적으로 높고 소비가 활성화된 사용자 층을 갖는다. (Android 플랫폼의 단말은 저가부터 고가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는 반면, iOS는 고가 단말을 제외한 선택의 여지가 없고 전 세계 인구의 대부분은 저소득층과 중간 소득층 사이이므로 어찌 보면 당연한 수치이다.)

모바일 앱 제작 시 특정 플랫폼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전략을 펼친다면 이런 차이점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자. 비즈니스의 핵심 목표가 고객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라면 사용자가 많은 Android 플랫폼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며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플랫폼의 차별성을 제공하고자 한다면 iOS가 더 유리한 선택일 수 있다. 현재 모바일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자 및 개발사가 많은 이유도 같은 맥락으로, 모바일 앱 시작 단계에서 대부분 사용자 확보가 우선 목표인 전략으로 접근하기 때문일 것이다.




사용자 활성화 및 연속 사용자 증가

지난 글에서도 여러 번 강조했지만 모바일 앱 성공의 키포인트는 VIP 사용자 수와 연속 사용자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그렇기에 모바일 앱 비즈니스는 다양한 방법으로 VIP 사용자와 연속 사용자를 늘리는 전략을 펼친다. 그럼 이 전략에는 플랫폼의 차이가 어떤 영향을 미칠까?

Android와 iOS 사용자의 모바일 사용 패턴을 분석해보면 차이점이 존재한다. iOS 사용자는 앱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사용함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집중도가 높다. 또한 앱의 완성도 및 만족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에 따라 앱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Android 사용자보다 앱을 삭제하는 비율이 낮다. 이에 반해 Android 사용자는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경로가 iOS보다 훨씬 다양하고 복잡하다. 종류 또한 많다. 이렇게 선택의 폭이 넓다 보니 상대적으로 iOS 사용자보다 앱에 대한 관심 및 집중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런 차이점을 통해 Android 사용자가 iOS 사용자에 비해 VIP 사용자 혹은 연속 사용자로 전환하는데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모바일 앱 개발과정에서 Android, iOS 이 두 개의 플랫폼에 동일한 비중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아니면 차별화된 서로 다른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면서 우선순위 플랫폼을 선택해야 하는가? 물론 선택하기 어렵고 정답은 없는 질문이다. 만약 두 갈림길에서 갈등하고 있다면 가장 무난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서는 UX/UI는 각 플랫폼에 맞게, 서비스 품질과 비중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후 사용자의 행동을 앱 서비스 특성에 맞게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 나가면 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