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O(App Store Optimization)
App Store Optimization은 무엇인가?
앱 스토어 최적화(ASO)는 마케팅 전략 기법 또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기법과 유사한 전략이라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ASO(App Store Optimization)의 주요한 목표는 앱 다운로드 페이지를 통해 처음으로 사용자에게 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앱에 대한 가시성을 높여 더 많은 사람들이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마케팅 채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ASO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모바일 시장에서 사용자가 앱을 찾아보는 방법 중에 가장 일반적인 것이 Google Play Store 및 Apple App Store (iTunes)와 같은 주요 앱 스토어에서 찾는 것이다. 통계 데이터에 의하면 iOS 앱의 47%가 앱 스토어 검색을 통해 설치되고 Google Play 스토어에서는 53%가 자연 검색을 통해서 설치된다. 분명히 각 플랫폼의 앱 스토어 검색은 새로운 앱을 노출시킬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현재의 ASO 전략은 주요 앱 스토어 플랫폼인 Apple App Store(iOS)와 Google Play Store(Android)에 중점을 두고 실행된다.
ASO는 앱 스토어 내에서 앱의 노출 및 검색 순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어야 하며 이를 통해서 모바일 사용자의 직접 검색을 통한 앱 다운로드 수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앱 스토어 내에서 검색할 때 쉽게 검색 결과로 검색되어야 하며 유관 검색어를 통한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위해서 앱 스토어의 인덱싱 구조를 이해하고 그에 최적화된 컨텐츠가 등록되어야 한다. 또한 앱 순위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해서 스토어 별로 다음과 같은 기준을 이해해야 한다.
● 애플 앱스토어
App Name
App URL
App Subtitle
Keyword field
In-App Purchase
Rating and Reviews
Updates
Downloads and Engagement
Etc..(스토어 내부 정책)
● 구글 플레이
App Name
App Description
Back links
In-App Purchase
Rating and Reviews
Updates
Download and Engagement
Etc…(스토어 내부 정책)
ASO 실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앱 스토어의 가시성을 최적화하고 끊임없이 앱 업데이트 및 앱 관리가 되어야 한다. 다음은 앱 스토어에서 가시성과 순위를 높이기 위한 7단계 최적화 가이드를 설명하고자 한다. 지금 제시하는 앱 스토어에서 최적화 노출이 되기 위한 가이드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및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부각해서 성공한 앱으로 발전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앱 서비스의 잠재 고객층과 관련되거나 선호하는(또는 적합한) 키워드를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재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주로 검색하는지, 그리고 경쟁 업체들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사용자의 주 검색 키워드와 앱 컨텐츠가 일치하거나 유사하다면 앱 스토어에서 다 쉽게 당신의 앱이 검색될 수 있다.
앱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를 사용하지 말아라. 만약, 관련성이 없는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앱 순위에 반영되지 않을 것이다.
한 가지 형태의 키워드만 사용해라. (단수 또는 복수 형태)
'앱'이라는 단어나 경쟁사의 브랜드 이름이 포함된 키워드를 사용하지 말아라.
선택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분석 작업이 어렵거나 갈피를 못 잡겠다면 Google Keyword Planer를 통해 시작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앱 타이틀은 다운로드 수가 증가할 수 있는 중요한 앱 스토어 메타 데이터이다. 앱스토어에서 앱 타이틀을 입력할 때 25자 미만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전체 타이틀이 앱 검색 화면에 잘 표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다운로드 숫자를 늘리는데 앱 타이틀이 회사명 또는 인기 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앱은 더 쉽게 검색될 수 있다. 타이틀을 정하고 난 이후 앱 스토어에서 검색을 했을 때 수천 개의 검색 결과가 나온다면 효율적인 타이틀이 아님을 인지해야 한다.
앱에 대한 설명은 처음 250자에서 가능한 많은 관련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첫 설명 문장에서 흥미를 유발하여 잠재 고객이 앱스토어에서 앱에 대한 설명을 읽을 때 “더 읽기” 클릭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매력적인 비주얼 컨텐츠는 항상 앱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사용자들이 쉽게 인식하고 브랜드를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심플하고 세련된 앱 아이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잠재 고객들이 앱 아이콘을 인지하기 어렵다면 검색과 재설치를 유도하기 힘들다. 또한 반드시 경쟁 앱과 다른 색상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앱 다운로드를 결정하기 전에 스크린샷을 살펴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스크린샷을 따로 제작하는 것 또한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다. 스크린샷을 등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스토어에 등록할 수 있는 최대한 많은 스크린샷을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화려한 템플릿이나 전문 툴을 활용하여 스크린샷이 전문적이고 미려하게 보이는 것이 중요하며 이미지 또는 비디오가 표시되는 컨텐츠에 텍스트가 중점이 되어서는 안 된다. 시각적인 창의성과 가시성이 높은 컨텐츠로 경쟁 앱보다 더 나은 앱이라는 것을 적극 어필해야 한다. ASO 전략 중 가장 큰 성공 요소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스크린샷과 미리 보기 동영상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앱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보여주는 비디오를 제작해서 업로드하는 것은 매우 좋은 전략이다. 이는 ASO 전략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으로 다운로드 수 증가할 수 있는 트리거가 될 것이다.
앱 페이지에서 비디오를 만들면 다운로드가 35% 증가할 수 있다.
타이틀을 잘 작성하면 다운로드가 15% 증가할 수 있다.
비주얼 컨텐츠의 가시성이 높으면 다운로드가 30% 증가할 수 있다.
다운로드가 증가할수록 순위가 높아진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경쟁자의 서비스 및 비즈니스 전략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ASO에서는 특히 중요하다. 앱 스토어에 신규 앱을 출시할 때에는 반드시 앱에 가장 적합한 카테고리를 정해야 한다. 카테고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경쟁사 수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앱 수
카테고리 순위 (카테고리별 다운로드 순위)
앱을 스토어에 출시한 이후에는 선택한 카테고리에서 가장 실적이 우수한 경쟁 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또한 키워드를 추가하거나 메타 데이터를 변경할 때 노출 순위가 변경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경쟁 앱이 기회를 갖기 전에 새로운 키워드의 순위가 앱 검색에 반영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유사한 목적의 앱 기능 및 사용 중인 최상위 키워드를 사용하는 앱까지도 경쟁 업체로 분류하여 조사하는 것을 추천한다.
경쟁 앱 분석 솔루션인 App Tweak에 따르면 일관된 ASO 전략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상위 경쟁사를 5개 앱으로 한정해서 조사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최상의 Back Link를 만들기 위해서는 앱과 관련성이 높은 웹사이트 또는 다운로드 페이지가 연결되어야 하며, 연결된 사이트는 Google의 현재 알고리즘 표준에 따라 구축된 사이트이어야 한다. 이는 구글 검색을 통해서 다운로드 페이지까지 연결된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Back Link는 텍스트 형식이거나 ALT(ALTernative text) 태그를 사용하여 이미지로 표시할 수 있다. 현재 시장에서 ASO와 관련하여 Back Link의 효과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있지만, 마케팅의 ROI 측면에서는 성공 기법 중에 한 가지라는 결론이다.
앱 스토어 다운로드 페이지와 연결되어 있고 SEO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앱스토어 페이지로 직접 유입을 유도할 수 있다. 이런 직접 유입을 통한 다운로드 페이지 트래픽 증가는 Google 스토어에서 순위를 올릴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으며 해당 웹 사이트만으로도 다양한 웹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만약 충분한 마케팅 예산을 집행할 수 있다면 ASA (Apple Search Ads) 또는 UAC (Google Universal App Campaigns)와 같은 유료 앱 광고를 사용하여 앱 다운로드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다.
ASO의 숙달된 전략과 실행 결과는 하룻밤 사이에 얻을 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앱 스토어 최적화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지속된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ASO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ASO는 '한 번에 완료되는' 프로젝트가 아니므로 지속적인 노력과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함을 명심해야 한다.
스타트업의 경우 부족한 팀 구성원들과 예산으로 ASO와 같은 지속적인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애플 앱 스토어에서의 ASO 팁을 간략히 정리하고자 하니 도움이 되길 바란다.
가. 앱스토어의 “새로운 기능” 섹션 활용
Apple App Store에는 “새로운 기능” 섹션이 있으며, 새로운 사용자에게 노출시킬 수 있는 채널로 이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앱 서비스들이 이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항상 어떠한 오류를 수정했다는 내용을 공유하는데 이 정보는 사용자에게는 유용하거나 흥미로운 내용이 아니다. 오류 수정 이력을 작성하는 것보다는 왜 오류를 수정했는지? 오류 수정을 통해서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개선 요소는 무엇인지? 사용자 관점에서 정보가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오히려 오류 수정 이력은 “새로운 기능” 섹션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 푸시 알림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에게 바로 공유하는 프로세스가 구축된다면 앱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인지할 것이다.
“새로운 기능” 섹션을 작성할 때 또 하나의 팁은 컨텐츠 작성에 최대한 기술적인 내용을 없애고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선택과 문장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나. 애플 검색 광고
신규 설치를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시 재설치를 유도하는 전략도 중요하고 필요하다. 하지만 사용자의 앱의 재설치 횟수를 정확하게 추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럴 때 Apple Search Ads를 활용한다면 앱을 설치했다가 삭제한 사용자를 타게팅해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 이렇게 애플 광고 캠페인에서 재설치를 위한 맞춤형 광고 전략을 운영할 수 있다. 물론 애플 광고가 반드시 정확한 타깃 광고를 해줄 것이라는 믿음은 갖지 않지만, 일반적인 광고 시장의 여타 앱 광고 캠페인보다는 정확하게 삭제 사용자를 타게팅하여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마지막으로, ASO 전략은 개발 단계에서 아래와 같은 필수적인 준수 사항들이 실행된 상태에서 수행되어야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스마트폰/패드의 다양한 단말에서 앱이 정상 작동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특정 단말만 지원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사용자에게 반드시 공지해야 한다.
앱 설치에 관련된 정보를 읽기 쉬운 간단한 가이드 형태로 제공해야 한다.
글로벌 마켓에 출시한 앱이라면 반드시 다중 언어 지원과 현지 언어의 정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사용자의 불만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과부하 기능이나 현상을 출시 전에 제거해야 한다.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사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적절한 링크, 텍스트 및 검색 기능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