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단법인 넥슨재단 Jun 07. 2023

넥슨에 찾아온 ‘마법달팽이 와우’

도토리소풍과 넥슨재단에서 진행한 '청각장애 이해교육'

넥슨재단은 메이플스토리와 사랑의달팽이와 함께 청각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청각장애 이해교육 애니메이션 ‘마법달팽이 와우’를 제작하고 공개했다. 사랑의달팽이, 넥슨재단, 넥슨 유튜브 등에 공개된 ‘마법달팽이 와우’는 6만 조회수 이상을 기록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사랑의달팽이와 한국난청인교육협회는 음성언어를 사용하는 청각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편견을 예방하고자 직접 찾아가는 청각장애 이해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마법달팽이 와우’는 이 교육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최근 넥슨재단 직원들도 청각장애에 대해 좀 더 정확하고 자세히 알고자 교육을 받았으며 얼마 전 넥슨 사내 어린이집 ‘도토리소풍’에서도 102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그 현장의 모습을 소개한다.




도토리소풍에서 진행한 어린이를 위한 청각장애 이해교육


넥슨 사내 어린이집 '도토리소풍'의 어린이들과 함께 청각장애 이해교육을 진행했다. 어린이들의 눈높이로 청각장애에 대해 알려주는 알찬 시간이었다. 소리를 듣는 방법, 인공달팽이관 소개 등 청각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재미있게 설명하고, "큰 소리로 한 번 더 얘기하기" "입모양을 볼 수 있게 밝은 곳에서 대화하기"와 같은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을 알려주기도 했다.


도토리소풍에서 진행한 청각장애 이해교육


함께한 어린이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선생님의 질문에 번쩍 손을 들고 대답했다. 교육 중간 상영한 애니메이션 ‘마법달팽이 와우’를 볼 때는 눈을 반짝이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마법달팽이 와우'를 보며 집중한 어린이들의 뒷모습


교육을 참관한 도토리소풍 넥슨달 열매반 선생님은 

"이번 청각장애 이해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이 청각장애가 어떤 것인 지 알게 되었고, 인공달팽이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청각장애를 가진 친구들의 마음을 이해해 보고 어떻게 배려해야 하는 지를 알 수 있게 되어 무척 뜻깊습니다. 만 4세 특성상 모든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지만 교육 중간 ‘마법달팽이 와우’를 상영해서 어린이들이 더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라는 소감을 전하며 아래 이야기를 덧붙였다. 

"팸플릿과 배지를 나눠주셔서 가정에서 연계해 한번 더 이야기를 나누고 교육을 이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학습용 팸플릿과 배지


도토리소풍은? 넥슨 컴퍼니 구성원의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직장 어린이집. 넥슨 관계사 임직원의 미취학 자녀를 위한 사내 공동보육시설이다. 판교에 3개, 강남에 2개 그리고 제주도에 1개까지 총 6개의 '도토리소풍'을 운영하며 구성원 자녀 약 400여 명을 보육하고 있다.




넥슨재단에서 진행한 성인을 위한 청각장애 이해교육


넥슨재단 직원들은 청각장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최근 넥슨재단 직원들이 청각장애 이해 교육을 받았다. 사랑의달팽이 이인화 강사님이 넥슨재단 사무실에 직접 오셔서 교육을 진행했다. 소리를 듣는 원리 등 청각장애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부터 청각장애인과 대화하는 에티켓 등 생활 속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까지 직원들도 미처 몰랐던 것들을 새롭게 알게 되는 귀한 시간이었다. 직원들의 소감을 전한다.


“무엇보다 이렇게 재미있는 수업은 처음이었습니다! 어린이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청각장애 이해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마법달팽이 와우를 볼 수 있도록 저희도 더 노력해야겠어요!”


“제가 살던 세상이 대단히 좁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그 어떤 여행보다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새로운 세상에 대해 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애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배려할 수 있도록 마법달팽이 와우와 같이 장애 이해 교육 콘텐츠에 더 다양한 시도가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제가 학교 다닐 때는 이런 교육이 없었어요. 저의 무지 때문에 불편을 겪은 친구가 있었을지도 모르겠네요. 모두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청각장애에 대해 더 잘 알고 싶다면,


1. 사랑의달팽이와 마법달팽이 와우가 함께 하는 청각 장애 이해 교육을 신청하세요


2. 애니메이션 '마법달팽이 와우'를 보며 집에서도 청각장애 이해교육을 함께 해요.






메이플스토리 ‘청각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 지원 사업’은? 


1. 인공달팽이관 외부 장치 교체 지원 ‘돌의 정령의 나눔 프로젝트'

인공달팽이관 외부장치의 내구연한은 7년 정도로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고가의 교체 비용으로 인해 제때 장치를 교체하지 못하는 가정의 청각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위해 메이플스토리는 게임 내에서 ‘행복이 쌓였담’이라는 이름의 모자 아이템이 1만 개가 판매될 때마다 1명의 청각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외부장치 교체를 지원하는 캠페인 '돌의 정령의 나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이용자들의 열렬한 호응 속에 단 2시간 만에 총 20만 개의 아이템이 판매되었으며 이를 통해 총 23명의 청각장애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외부 장치 교체를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에도 외부장치 교체를 계속해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2. 언어 재활 교구 ‘소리 친구 예티’

인공달팽이관 수술을 통해 소리를 듣게 된 청각장애 어린이들은 꾸준한 언어 재활 치료가 필요합니다. 넥슨재단은 사랑의달팽이와 함께 청각장애 어린이들이 각 가정 내에서도 보호자와 함께 쉽고 재미있게 양질의 언어 재활 훈련을 해 나갈 수 있도록 메이플스토리 인기 캐릭터인 예티를 활용한 가정용 언어 재활 치료 교구 '소리 친구 예티'를 개발해 배포했습니다. '소리 친구 예티'는 언어 재활 치료 전문가들의 참여와 자문을 통해 제작된 예티 인형과 소리 훈련 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정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구 활용법을 담은 영상을 함께 제공합니다.   


3. 청각장애 이해교육 애니메이션 ‘마법달팽이 와우’

대부분의 청각장애 어린이가 일반학교에 진학하여 통합교육을 받지만, 청각장애에 대한 정보와 이해의 부족으로 인해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넥슨재단이 사랑의달팽이와 함께 청각장애 이해교육을 위해 제작한 애니메이션 '마법달팽이 와우'는 인공달팽이관 외부장치를 착용한 주인공 달이와 함께 핑크빈, 예티 등 어린이들에게 친근한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들이 등장해 청각장애를 가진 친구를 이해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마법달팽이 와우'는 전국 교육 현장에서 청각장애 이해 교육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