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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영일 Mar 24. 2024

흥사단 "일본, 분명한 의도 지닌 도발적 역사 왜곡"

일본 교과서 88.9%인 16종에 "독도는 일본의 영토" 기술 확대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주장이 서술된 중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시민단체가 강력 항의하고 나섰다.(관련 기사 : '독도, 일본 영토.. 한국 불법점거' 억지 주장 더 커진 일본 교과서, https://omn.kr/27xoo)


23일 흥사단독도수호본부(아래 흥독수)는 성명을 발표하고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어 일본이 계속 항의하고 있고 일본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식의 기술은, 한일간 우호적 관계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분쟁국간 적대적 관계에서나 볼 수 있는 표현"이라며 이는 "단순한 시각적 차이나 역사적 견해의 상이함이 아니라 분명한 의도를 지닌 도발적 역사 왜곡"이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적었던 일본의 검정 교과서는 2020년 17종 중 82.4%인 14종이었다가 이번에는 88.9%인 16종으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지리 교과서를 위시해 역사, 공민(사회) 교과서 등 대부분의 교과서가 그 대상이다.


흥독수는 "일본 정부가 자국의 청소년들이 배우는 교과서를 왜곡하고 날조하기 시작한 것은 하루이틀이 아니지만, 현 정부가 들어선 이후 한일간 최대의 쟁점이었던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을 우리 정부가 되려 나서 '제3자 변제'로 풀겠다고 사실상 알아서 양보한 후부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마치 고삐 풀린 듯 노골적이 되어가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미래지향적 역사 가르치는 '교과서' 아닌 양국간 분쟁 야기할 '나쁜책'"

▲  지난 2월 22일, 흥사단독도수호본부 회원들이 일본대사관앞에서 다케시마의 날 폐지와 역사왜곡 교과서 철폐를 촉구했다.ⓒ 이영일


이용민 흥독수 상임대표는 "일본 정부는 앞에서 한일 우호를 내세우며 뒤로는 야금야금 계획적이고 치밀하게 독도 침탈 수위를 높여오고 있다. 이쯤되면 한국 정부는 안중에도 없다고 보는 것이 현실적"이라며 "우리는 둘째치고 자기네 나라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내용을 고의로 주입시키는 비열한 날조 행위를 수십년간 자행해 오고 있는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이런 내용을 담은 교과서는 한일간 미래지향적 역사와 진실을 가르치는 '교과서'가 아니라 양국간 시기와 분쟁을 야기할 '나쁜책'"이라며 "전방위에 걸친 노골적 독도 왜곡 기술을 즉각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나명숙 흥독수 운영위원장은 "매번 되풀이 되는 일본의 야욕적 행위를 두고도 우리 정부는 문제가 생길때마다 말로만 '강력 항의'를 한다거나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독도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라고 되풀이하는 것 외에는 특별히 강력한 조치를 취한게 없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말로만 '강력 항의' 아니라 독도 교육과 홍보에 대한 종합정책 수립 필요 

▲  대한민국 영토 독도의 모습. 한반도 모양이 눈에 들어온다.ⓒ 픽사베이


우리 정부에도 대일 우호관계를 재검토한다는 비장한 관점에서 독도 교육과 홍보에 대한 종합정책을 수립해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흥독수는 성명에서 "정작 우리 청소년들이 배우는 역사, 사회, 지리 교과서에는 독도에 대한 얼마만큼의 자세한 정보와 구체적 진실을 담고 있는지 그 구체적 자료를 종합해 진실된 독도 역사를 국내외에 알리는 종합정책이 필요하다"며 "일본이 전 세계를 상대로 전쟁을 일으킨 전범국의 수준을 극복하지 못하고 계속 거짓과 날조로 국가를 유지해 간다면 일본은 국제사회에서 분명히 신뢰할 수 없어 손가락질 받는 국가로 전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우리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강제징용 표현이 강제성이 없는 것처럼 변경된데 대해서도 강한 유감을 밝히고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에 입각한 역사교육을 진정성 있게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https://omn.kr/27y1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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