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창덕의 숲의 시선 Jan 19. 2024

농업과 농촌의 샤워효과와 분수효과

written by 임창덕

유통업의 제품 판매 촉진 전략으로 쓰이는 경제용어에 샤워효과(Shower Effect)와 분수효과(Fountain Effect)라는 게 있다. 이러한 효과는 일정 지역 또는 산업에 투자된 자금이 다양한 부문에 고르게 분배되어 경제적으로 전반적인 성장을 이끌고, 한 지역의 경제 활동이 확대됨에 따라 다른 부분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샤워효과와 분수효과는 백화점에서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중 하나로, 마치 샤워나 분수처럼 위로 소비자를 유도하고, 반대로 꼭대기 층에서 아래층으로 고객의 동선과 관심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출처:픽사베이


 도시농협과 농촌농협 간의 협력을 통해 농업 분야에도 이러한 효과를 거양할 수 있다. 그동안 농협은 판매농협 구현을 통해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농산물 판로 확대 등 농가소득을 증대시켜 식량안보와 농업의 가치 확산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최근 쌀 소비 감소로 판매액이 정체되고, 농자재 구입비 등 경영비 상승 등으로 농업소득이 줄어줄고 있는 등 어려운 농업경영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우리의 먹거리 생산은 소비가 없으면 생산되지 않는다. 생산과 판매의 선순환이 일어나려면 생산에 앞서 판매가 어느 정도 담보돼야 한다. 이러한 판매 창구 역할은 소비처가 많은 도시농협이 그 판매 역할을 주도적으로 해줘야 한다. 그래야 농촌농협이 안심하고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다.      


    농촌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농촌 초고령화, 결국 뉴노멀은 농촌농협과 도시농협의 상생


 흔히들 농업인은 생산농부, 도시민은 소비농부라 부른다. 이 말은 생산이 있어야 소비가 일어나고, 소비가 있어야 생산이 일어난다는 상호의존적이고 운명 공동체라는 말이다. 따라서 도시농협은 농촌농협의 농업인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의 판로 확대와 소비촉진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여 농업인이 안심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먹거리를 생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농업인의 실익 증진과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도시에서 판로를 확대하여 샤워효과를 얻고, 전 국민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은 건강한 먹거리 생산으로 도시민이 행복해지게 하고, 농촌 지역의 자연환경과 문화 자원을 활용하여 농촌 관광을 촉진하는 등 도시민들의 쉼과 휴식을 위한 치유의 장소를 제공하는 분수효과를 통해 어려운 농촌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도시와 농촌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도시와 농촌이 둘이 아닌 하나다. 도시는 농촌에 다양한 지원과 협력을 통해 농촌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며, 농촌은 도시에 식량과 자원을 제공하면서 지역 간의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또한 도농상생자금 확대 등 도시의 자금이 농촌으로 선순환되도록 물길을 만들고, 도시농협의 자본을 농촌지역 활성화 사업에 지원하여 가공 등 경제사업을 활성화해야 한다. 그것이 농업의 정체성 확립과 국민과 농업인들로부터 사랑받는 길이라 판단된다.     


 지금 농촌은 인구 감소, 농가 소득 정체, 탄소중립 등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농업 여건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도시농협과 농촌농협이 하나 된 마음으로 농업과 농촌을 가슴에 품고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다해야 한다. 도시에 있는 도시농협은 도시와 농촌은 공동 운명체라는 신념으로 농촌 지역의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매를 위한 창구로서 역할을 다해야 한다. 이것이 도시농협과 농촌농협이 지고 가야 하는 각자의 역할이자 무게다. 수십 년째 정체된 농업인의 소득을 올리는 가장 빠른 방법은 안정적인 판로지원이다. 따라서 도시농협은 농촌농협과 긴밀한 협조로 도농상생과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한 샤워효과의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


강사 : 임창덕

저자소개는 클릭 ->https://url.kr/7xbel4"

강연문의 : 010-8949-4937

이메일 : limcd2002@naver.com


강사소개


상담학박사, 숲생태심리학자, 스토리 마이너,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식물보호산업기사(2차 진행중), 직업상담사(2차 진행중),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바리스타, 부동산공경매사,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한국어교원, 긍정심리학전문강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매일경제, 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등


강의분야


경영학개론/조직심리학/심리학개론/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귀농귀촌의 이해/농업법률/실전 농지 & 농가 구입 실패 사례/ 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숲치유/산림치유/ 농촌관광/MZ세대 슬기로운 직장생활/은퇴 후 자아 통합감 찾기/퍼스널 브랜딩/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 이해와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앱을 활용한 스마트 워킹/SNS 홍보 마케팅/바로 써먹는 심리학/ 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천)/부동산 공경매/ 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은퇴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식탁위의 인문학/음식과건강/숲해설 방법 등


강사약력


농식품부 귀농귀촌전문강사,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농네비게이터, 의왕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現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연구교수, 現 강원종합뉴스 논설위원,現 한국키르기스스탄 협력위원회 위원장

작가의 이전글 <사회혁신 포커스 리뷰>사회적 농업과 보이지 않는 가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