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창덕의 숲의 시선 May 11. 2024

[임창덕의 숲의 시선]자기 통제력이 필요한 이유

written by 임창덕

사회적 행동과 문화적 행동의 관계에서 그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예측하는 심리 이론이 ‘계획된 행동이론(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이다. 행동은 옳고 그름 등에 대한 ‘개인적 신념’, 주변 사람들이 그 행동을 용인할 만한 지에 대한 기준인 ‘주관적 규범’ 그리고 스스로 지각하기에 통제 가능하다고 인지하는 ‘지각된 행동 통제감’에 따라 유발된다고 보고 있다.      


심리학 교수 이안 로버트슨이 쓴 「승자의 뇌」를 보면 통제력에 관한 흥미로운 내용이 나온다.     

아카데미상 후보에만 오른 사람보다 그 상을 수상한 사람이 왜 더 장수하는지, 같은 일을 하는 비서의 스트레스 정도는 왜 다른지에 관해서다.     


전자는 수상 경험이 자기 삶에 대한 통제력을 스스로 갖고 있다는 믿음을 높여주고, 자신감과 효능감을 고양시켜 주기 때문이고, 후자는 같은 비서라도 해당 업무를 거부할 수 있느냐 아니냐 즉 통제 가능한 위치냐 아니냐의 차이 때문이었다.     


이러한 통제감은 스트레스를 해독하는 역할을 하고 스트레스에 쉽게 노출되지 않는 효과를 발휘했다.     

통제력에 대한 느낌, 즉 통제감이 낮을 때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통제감은 효능감과 관련돼 있으며, 긍정심리학자인 마틴 셀리그만은 통제감이 높을 때는 낙관성, 낮을 경우에는 무기력과 연관 있다고 봤다. 이런 통제감은 건강과도 관련 있다. 1976년 미국 심리학자인 엘렌 랭어와 주디스 로딘은 요양원 노인들을 대상으로 자기 통제력에 관한 실험을 했다.      


한 그룹에는 화초를 스스로 가꾸게 했고, 다른 그룹에서는 요양원 직원들이 화초를 가꾸었다.     

그 결과 화초를 직접 기른 노인들은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행복감은 물론 건강도 좋아졌다. 결정권 부여가 결정적인 것이었다. 1999년 심리학자인 헤이트와 로딘의 연구에서 자기 통제권이 부여된 조직은 구성원들의 조직 참여가 적극적임을 밝혀내기도 했다.   

   

이러한 통제력은 생각만으로도 효과를 발휘한다.  앞서 말한 이안 로버트슨은 실질적인 통제력이 아니더라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가상의 믿음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https://link.inpock.co.kr/nhbank


교수 : 임창덕

강연문의 : 010-8949-4937

이메일 : limcd2002@naver.com


 강사소개


 상담학박사, 숲생태심리학자, 스토리 마이너,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식물보호산업기사(2차 진행중), 직업상담사(2차 진행중),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바리스타, 부동산공경매사,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한국어교원, 긍정심리학전문강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매일경제, 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 치유산업(보이지 않는 가슴), 스피치 인문학 존재와 무 1,2 등


 강의분야


 경영학개론/조직심리학/심리학개론/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귀농귀촌의 이해/농업법률/실전 농지 & 농가 구입 실패 사례/ 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숲치유/산림치유/ 농촌관광/MZ세대 슬기로운 직장생활/은퇴 후 자아 통합감 찾기/퍼스널 브랜딩/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 이해와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앱을 활용한 스마트 워킹/SNS 홍보 마케팅/바로 써먹는 심리학/ 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천)/부동산 공경매/ 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은퇴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식탁위의 인문학/음식과건강/숲해설 방법 등


 강사약력


 농식품부 귀농귀촌전문강사,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농네비게이터, 의왕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現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연구교수, 現 강원종합뉴스 논설위원,現 한국키르기스스탄 협력위원회 위원장

치유산업, 보이지 않는 가슴


작가의 이전글 시장규칙 아닌 사회규범으로 부모 부양(2013071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