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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임창덕의 숲의 시선 Jun 25. 2024

 [임창덕 숲의시선]우리는 왜 브랜드에 열광하는가

브랜드는 꿈과 이미지

21세기 사람들은 꿈과 이미지를 산다고 한다. 그 꿈과 이미지는 브 랜드를 통해 표현되며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기능적 가치 외에 정서적 가치나 징적 가치도 제공한다. 브랜드는 상표와는 다른 개념으로 "제품은 공장에서 만들어지고 브랜드는 마 음속에서 만들어 진다."는 표현에서 브랜드가 무엇인지 어렴풋이 알게 된다.

출처 : 픽사베이

심리학의 자아개념 이론을 보면 개인의 자아에는 자신에 대해 스스 로 생각하는 실제적 자아와 자신이 되고자 소망하는 이상적 자아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자신의 자아개념과 일치하는 개성을 가진 브랜 드를 선택하지만 그러한 브랜드 연결과 선택이 실제적 자아 보다는 오히려 이상적 자아 또는 상징적 자아에 근거를 두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 행동 연구자인 러셀 벨크는"무리가 갖고 있는 것이 바로 나 자신이다."라고 하여 개인이 지니고 있는 모든 것이 자기 정체성을 표현한다고 했다.

출처 : 픽사베이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명품 브랜드에 열광하는 것일까?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보드리야르(Jean Baudillard)는 파노플리 효과(effect de panoplle)를 언급하면 서 명품이 현대사회를 다시 계급사회로 나눈다고 보았다. 즉 계급이 무너진 요즘 시대에 명품이 지위와 신분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사람들을 명품이 열광케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부자나 연예인의 소비형태를 무작정 따라하는 집단심리와 자신감 결여 또는 불안감을 해소하고 스스로를 위로받는 수단으로 브랜드를 찾는 것 같다. 그러나 정작 필요한 것은 외부에 치장된 물질에 열광할 것이 아니라 내면의 가치를 명품화 하는데 더 열광해야 하지 않을까.

https://link.inpock.co.kr/nhbank


교수 : 임창덕

강연문의 : 010-8949-4937

이메일 : limcd2002@naver.com


강사소개


상담학박사, 숲생태심리학자, 스토리 마이너,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식물보호산업기사(2차 진행중), 직업상담사(2차 진행중),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바리스타, 부동산공경매사,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한국어교원, 긍정심리학전문강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매일경제, 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 치유산업(보이지 않는 가슴), 스피치 인문학 존재와 무 1,2 등


강의분야


경영학개론/조직심리학/심리학개론/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귀농귀촌의 이해/농업법률/실전 농지 & 농가 구입 실패 사례/ 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숲치유/산림치유/ 농촌관광/MZ세대 슬기로운 직장생활/은퇴 후 자아 통합감 찾기/퍼스널 브랜딩/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 이해와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앱을 활용한 스마트 워킹/SNS 홍보 마케팅/바로 써먹는 심리학/ 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천)/부동산 공경매/ 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은퇴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식탁위의 인문학/음식과건강/숲해설 방법 등


강사약력


농식품부 귀농귀촌전문강사, 농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영농네비게이터, 의왕시 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現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연구교수, 現 강원종합뉴스 논설위원,現 한국키르기스스탄 협력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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