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HN BX TEAM Jul 30. 2024

승진자를 대하는 NHN의 진심

NHN 승진 프로그램 디자인

Project Note

NHN은 매년 새로운 승진자를 발표하고, 이들을 축하하기 위한 특별한 선물과 직급별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 교육을 실시합니다.

BX팀은 승진자 공지문, 굿즈, 메시지 카드 등 승진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디자인을 전개했습니다. 특히 이전에는 누구나 이용 가능한 애플 미모티콘으로 제작해 왔던 승진자 캐릭터를, 올해부터는 NHN 구성원만을 위한 3D 캐릭터를 제작했습니다. 다른 무엇보다 NHN만의 승진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을 중점으로 다양한 제작물을 디자인했습니다.




미모티콘 말고
NHN만의 3D 캐릭터


NHN에서는 매년 승진자를 축하하는 진심을 담아, NHN의 승진자 한사람 한 사람을 닮은 수백 개의 애플 미모티콘을 만들어 승진을 발표해 왔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사용 가능한 애플의 미모티콘은 NHN의 스타일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있었고, 올해부터는 애플 미모티콘이 아닌 NHN 구성원만을 위해 커스텀 된 3D 캐릭터를 자체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캐릭터의 원형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스타일의 스케치를 진행했고, 그중 구성원들의 다양한 특성을 표현할 수 있으면서도 범용적인 디자인 스타일로 최종 캐릭터를 선정했습니다. 그다음 승진자들의 외형적 특징을 묘사할 수 있는 옵션(성별, 헤어스타일, 안경 등)을 리스트업하여 ‘승진자 매칭 차트’를 완성했습니다.


실제 캐릭터를 제작할 때는 올해 승진자들의 프로필 사진을 확인한 후 ‘승진자 매칭 차트’에서 해당하는 옵션을 체크하여 각각의 3D 캐릭터를 완성했습니다. 기준이 되는 하나의 양식(승진자 매칭 차트)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캐릭터를 만들다 보니, 300여 명의 캐릭터를 하나하나 미모티콘으로 제작하던 이전과 비교해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고 헤어스타일이나 표정, 안경과 같은 옵션을 직접 추가할 수 있어 구성원들을 한층 더 디테일하게 묘사할 수 있었습니다.



승진자를 닮은 300여 개의 캐릭터는 발표 당일 NHN 사옥 전층의 디스플레이와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올해의 승진을 축하하는 공지문과 함께 게시했습니다.




승진을

축하합니다!


승진자 공지문은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승진을 축하하고, 승진자들의 기대와 설렘을 한층 더 고조시키기 위해 ‘폭죽'을 모티프로 키비주얼을 전개했습니다.

승진을 축하하는 메시지 ‘congrats’를 중심으로, NHN의 일하는 방식을 상징하는 PLAY STYLE* 아이콘과 위로 상승하는 화살표, 확신을 의미하는 느낌표 등 다양한 형태의 도형을 배치했습니다. 여러 문구와 아이콘들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모션을 더해 축하 파티의 느낌을 더했습니다.

*PLAY STYLE은 NHN의 구성원들의 일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승진을 축하하는 밝고 경쾌한 이미지를 전하기 위해 전반적으로 선명하고 활기찬 분위기의 컬러를 사용했습니다. 특히 PLAY STYLE 아이콘은 각각의 의미를 담은 기본 컬러가 있기 때문에 이를 변형하는 것이 조심스러웠지만 같은 컬러에서 채도만 조금만 높여, 의미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분위기만 다르게 가져갈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즐거운 파티를 위한
굿즈 디자인


승진자들을 위한 선물로는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할 축하 파티에 빠질 수 없는 와인을 선정했습니다. 이번 승진이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BETTER UP’이라는 메시지를 담아 와인의 라벨, 택, 패키지 등 다양한 요소를 디자인했습니다.

컬러는 화이트 와인과 잘 어울리는 파스텔톤의 옐로우 컬러와 청량한 느낌을 더하는 스카이 블루 컬러를 활용했습니다.

즐거운 파티의 이미지를 담아내기 위해 ‘BETTER UP’ 알파벳을 자유롭고 리드미컬하게 배치한 타이포 그래피를 디자인하고, ‘UP’을 상징하는 화살표 아이콘 '↑’과 작은 원형 파티클을 조합해 신나는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사이엔 블루 컬러의 박과 엠보 후가공을 통해 입체감을 포인트로 주어 NHN만의 와인을 완성했습니다. 승진의 순간을 일상에서도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게, 재사용가능한 보자기 백에 담아 2024년 NHN의 모든 승진자에게 제공했습니다.



NHN의 브랜드 컬러와 BETTER UP의 포인트 컬러를 담은 보자기 와인 백




진심을 전하는
메시지 카드


나의 커리어 여정을 가장 가까이서 응원하고, 승진을 진심으로 축하해 줄 사람. 다름 아닌 함께 일하는 동료입니다. 매일같이 얼굴을 마주하지만 마음을 전하기는 쑥스러운 동료를 위해 메시지 카드를 제작했습니다. 굿즈와 함께 전달될 메시지 카드는 동일한 컬러와 타이포 그래피를 통해 일관성을 유지했고, 특별히 튀는 요소를 배제하여 동료의 진심을 담은 편지를 그 마음 그대로 전하고자 했습니다.



기분 좋은 경험을
디자인하는 일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승진'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승진은 누군가에게는 지난날에 대한 보상이었고, 또 누군가에게는 내일의 목표였습니다. 단순히 역량 레벨이 높아지는 것을 넘어, 내 일의 의미를 짚어보고, 지금까지의 커리어를 돌아보며, 앞으로의 회사 생활을 계획하고 고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고생한 동료들의 승진을 진심으로 축하하기 위해 작은 요소 하나하나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그 결과 공지문과 함께 배치된 자기를 닮은 캐리커쳐를 보고, 승진자 본인뿐만 아니라 축하해 주는 동료들 마저 기분이 좋아진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또 정성스럽게 포장된 선물을 받아 들고 오늘은 칼퇴하고 가족들과 함께 와인 한잔하며 파티할 예정이라는 승진자 동료의 기분 좋은 인사도 전해 들었습니다.

내년, 내후년에도 정성스러운 디자인으로 승진자를 발표하고, 이들을 축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가며 NHN 구성원들의 커리어 여정을 응원하겠습니다.





프로젝트 명
NHN 승진 프로그램 디자인

기간

2023.12.07~2024.02.05


주요 업무

컨셉 도출

키비주얼 개발

3D 캐릭터 제작(with. NHN 멀티미디어팀)

굿즈 패키지 디자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매거진의 이전글 NHN의 첫 번째 봉사단 ‘리틀스카우트' 브랜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