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셀프 모니터링의 힘

얼마 전부터, 충동적으로 돈을 소비하는 습관을 바로잡기 위해 low-buy 챌린지를 하고 있다. 분명히 내가 쓴 돈이 카드값으로 청구된 것일 텐데, 합계금액으로 나온 걸 보니 왠지 인정하고 싶지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회피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번 기회에 요 패턴을 한 번 꼭 바꿔보리라 마음먹었다. 이 기회에 내 소비패턴을 파악하자, 습관적으로 충동적으로, 감정적으로 돈을 써버리는 습관을 고치자라는  마음을 굳게 먹었다.


다음 달 카드고지서에 얼마가 찍혀야 허덕이지 않을지 목표 결제금액을 정하고, 일주일 단위로 나누어서 일주일에 쓸 수 있는 예산을 스스로에게 할당했다.


 예산을 맞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생각하기 시작했다. 여러 시도들  하나는 셀프 모니터링이었다. 모이면  덩치가 되는 나의 푼돈 소비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관찰하고 멈추어보기로 했다.


'이 정도는 당연해.’ 라며 습관적으로 출근길에 마구 눌렀던 사이렌 오더 버튼도 누르기 전에 '정말 마시고 싶은 건지?' 혹은 '끊을 수 없는 습관의 발현'인 건지 잠시 멈춰서 생각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귀찮기도 하고, 이거 얼마  하는데 매번 모니터링해야 하나? 생각이 들어서 심통이 나기도 하고, 거부감, 저항감도 들었지만 2주가 넘어가면서부터 모니터링 과정이 미친 듯이 괴롭지는 않아졌다. 모니터링이 습관이 된듯했다.


오히려, ‘  이럴  충동적으로 /습관적으로  쓰던데, 주의해야지.'라고 (pre) 모니터링까지 조금씩 가능해지기 시작했다.


나는 꽤나 감정적으로 소비를 하고 있었다. 심심하면 뭐 사고, 미안하면 뭐 사고, 몸이 피곤하니까 자포자기해서 엉뚱한 음식 시켜먹고 등등.


결국 내가 낸 카드값은 내 안 좋은 습관들을 그득히 안고 있었다.


내가 지금까지 스스로 보지 못했을 뿐.



그런데

셀프 모니터링으로 드러난 나의 안 좋은 습관들,

이 아이들을 감지하고 잠시 멈춰 서서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나에게 좋은가? 를 묻고 선택해 가는 과정이 왠지 익숙하게 느껴졌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내가 지난 10여 년 동안 영어공부에 늘 적용해온 방법과 똑같은 맥락이었다.



[ 영어는 내가 책임지는 습관]


‘지금'의 내 영어가 석연치 않다면, 무언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건 아니다 싶다면, 회피해버리고 싶은 마음이 종종 든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내 영어 셀프 모니터링'이다.


셀프 크리틱으로 부를 수도 있다.

 마디로 " 영어를 내가 교정하는 이다.


내가 내 영어를 셀프 크리틱 한다고? 싶을 수 있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만 셀프 크리틱을   있는  아니다. 조금만 치졸해질 각오만 한다면 누구나   있다.


영어를 말한다면 반드시 녹음 하는 걸로 시작한다. 영어를 쓴다면 쓰고 !  아니라 다시 돌아와서 보고  보고  하면 된다.


모드는 치졸. 의심 모드.


따라야 할 느낌은 “갸우뚱”.. 한 감정.


처음엔 많은 양을 하기 힘드니 교정이 필요한 아이 하나만 찾아서 고친다.  목표로 삼는 것이 좋다.


녹음을 했다면 들으며, 썼다면 그 라이팅을 보며 하나하나 따지고 들자. “이거 맞나? 이거 콩글리쉬 아닌가? 이거 문법 맞는 거 맞아?” 라며 물음표를 던지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쓰다 보니 내 책에도 구글 활용법 중 하나로 이 부분 이야기를 했던 기억이 난다.


나의 책[하루 10분 구글영어의 힘] 중에서



 

처음에는 엄청나게 귀찮고,  .. 내가 들어봤자 달라지겠어? 싶지만 나의 경우엔  영어를  단계  단계 끌어올릴  있었던 일등공신  하나가  셀프 크리틱이다.


지금의 내가 들었을 때 갸우뚱거리게 되는 그 영어만 잡아내어도 나는 '지금의 내 영어' 보다 어쨌거나 발전한다. 내가 뭘 알겠어? 는 나를 너무 얕보는 말! 내가 들어도 내가 봐도 이상한 부분은 분명 내가 잡아낼 수 있다.


그냥 '윽'하며 멈칫. 하는 부분에서 멈춰 서면 된다. 그 부분이 내가 '확신'이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내가 영어를 다 말하고, 다 쓰고 난 후에

의식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하지만


셀프 크리틱/ 셀프 모니터링을 계속하다 보면


내가 영어를 뱉는 순간과 모니터링을 행하는 텀(term)이 점점 짧아진다.


말하고 -> 아, 셀프 크리틱 해야지. 였다면

조금 지나면


말하자마자 -> 근데 이거 맞나?

바로 이어져서 나오고


그다음엔

말하는 동안에 (내뱉는 와중에) -> 아 이거 아닌 거 같은데 가 된다.


말하기와 모니터링이 동시에 된다.


그러다가 더 지나면

말하기 전에 -> 이런 뉘앙스에서 이렇게 가면 대부분 콩글리쉬였어... 알지?!^^^ 의 식으로

선(pre) 모니터링이 가능해진다.


//

셀프 크리틱을 하기 시작하면,

오히려 영어실력이 늘어야 할 것 같은데,

발화 속도가 더 더뎌지는 것 같다고 느껴지는 시기가 오는 게 이런 이유에서다.


모르는 채 그냥 말하고 끝 이 아니라

헉 아닌 거 같은데?라는 모니터링이 끼어들며

영어실력에 득이 되는 버퍼링이 생기기 때문.


개인 코칭을 받는 분들을 보아도 대부분 실력이 내면에서 확 늘 때 오히려 겉으로는 발화 속도가 느려지는 걸 볼 수 있다. 그때 꼭 이 이야기를 해드리는데, 이 시기가 지나면 정말 확, 하고 한 단계 실력이 오른다.


이 부분(득이 되는 버퍼링으로 인해 낮아진 발화 속도)을 극복하는 방법은

또 다른 글에서 써보기로 하고,


일단 오늘은 '셀프 크리틱' 셀프 모니터링을 꼭 꼭 시작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남기고 싶다. 매번은 안되더라도, 혹은 말하기/쓰기 연습하는 양을 줄이더라도,

나에게서 나오는 영어를 야무지게 책임지는 습관을 들인다면 내 영어들은 반~드시 야무지게 보답할 것이다!


<영변 통역사의 책>

http://naver.me/xhHaehW4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com/channel/UCOR-QiPhecOLQmcWLRAjI-w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에 꾀가 날 땐, 이렇게 한 번 해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