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윅의 그림자를 넘어, 새로운 액션의 시작
본문은 구어체로 작성된 리뷰 방송 대본을 AI를 활용하여 다듬은 글입니다.
존 윅 유니버스의 첫 번째 스핀오프 영화 '발레리나'가 드디어 국내 관객들을 찾아왔습니다. 북미에서는 지난 6월 개봉하여 이미 VOD 서비스까지 시작한 것에 비하면 다소 늦은 개봉이지만, 기다림의 가치는 충분했습니다. '언더월드' 시리즈와 '다이하드 4.0'을 통해 스타일리시한 액션을 선보였던 렌 와이즈먼 감독이 오랜만에 메가폰을 잡았다는 점, 그리고 '007 노 타임 투 다이'에서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아나 데 아르마스가 여성 원톱 주연을 맡았다는 사실만으로도 개봉 전부터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그레이 맨'에서도 그녀의 액션 연기를 볼 수 있었지만, 격렬한 육탄전보다는 총기 액션에 가까워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남았던 터라 이번 작품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컸습니다. '발레리나'는 '존 윅' 3편과 4편 사이의 시간대를 배경으로, 아나 데 아르마스가 연기하는 주인공 '이브'의 처절한 복수극을 그리고 있습니다.
웃지 못할 제작 비하인드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영화의 제작 과정에는 흥미로운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합니다. 원래 이 작품은 '존 윅' 초기작들처럼 저예산 장르 영화로 기획되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 상영 후, 스튜디오는 영화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여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고 재촬영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완성도가 아쉬워 보강하는 차원의 재촬영이 아니라, 작은 영화를 블록버스터의 판으로 키우기 위한 과감한 결정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완성도가 처참해 재촬영한다'는 루머가 확산되면서 제작진이 마음고생을 심하게 했다고 전해지지만, 결과적으로 재촬영을 통해 완성된 버전이 내부 시사회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고 하니 그야말로 '신의 한 수'가 된 셈입니다.
존 윅과는 다른, 새로운 킬러의 탄생
영화의 줄거리는 단순합니다. 아버지를 살해한 조직에게 복수하기 위해 전설적인 킬러 양성소 '루스카 로마'에서 훈련받은 주인공 '이브'가 복수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거대한 조직과 맞서 싸우는 이야기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전설적인 킬러 '존 윅'과도 조우하게 됩니다. (여담이지만, 극 중 등장하는 '이브'의 아역 배우는 아나 데 아르마스와 놀라울 정도로 닮아 이미지 캐스팅의 좋은 예를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관객들이 개봉 전 우려했던 지점은 아마도 '존 윅의 아류작처럼 되지 않을까?'라는 점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영화는 주인공 '이브'라는 캐릭터의 독창적인 설정과 존 윅의 '건푸' 스타일과는 차별화된 액션을 통해 이러한 우려를 성공적으로 잠재웠습니다.
존 윅이 정교하고 완성된 기술로 적들을 쓸어버리는 '완성형 킬러'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이브'는 자신의 신체적 한계를 명확히 인지하고, 뛰어난 임기응변과 처절하다 싶을 정도의 악바리 근성으로 승리를 쟁취해 나가는 '성장형 킬러' 또는 '근성 킬러'에 가깝습니다.
영화 초반, '이브'를 훈련시키던 교관의 대사는 그녀가 보여주는 모든 액션을 대변합니다. 정확한 워딩은 기억나지 않지만, "상대보다 내가 약한 경우가 더 많기에, 속임수 즉 '치트'를 써서 이겨야 한다"는 맥락의 말이었습니다. 이 대사 이후, '이브'는 말 그대로 생존을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합니다.
생존을 위한 처절하고 창의적인 액션의 향연
'이브'의 손에 잡히는 모든 것은 무기가 되고, 성별을 가리지 않고 급소를 가격하는 데 망설임이 없습니다. 첫 경호 임무에서 비살상탄으로 싸울 때, 남성 경호원들의 사타구니를 쏘는 장면은 그러려니 했지만, 여성 경호원의 사타구니까지 조준하는 모습을 보며 웃음이 터지기도 했습니다.
맨몸 격투 시에는 상대방의 눈을 엄지손가락으로 파버리는 등, 처절하면서도 잔혹한 방식으로 싸웁니다. 하지만 이것이 단순히 자극적인 장면을 위한 연출이 아니라, 체급과 피지컬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법으로 그려지기에 오히려 설득력을 얻습니다.
물론 총격전도 등장하지만, 주변 사물과 지형, 그리고 다양한 무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액션이 주를 이룹니다. '존 윅 4'에서 쿼터뷰 시점으로 게임 같은 연출을 선보여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드래곤 브레스' 샷건 액션은 '발레리나'에서 화염 방사기 액션으로 한 단계 진화했습니다. 마치 게임 '메탈슬러그'의 한 장면처럼 적들을 태워버리는 모습은 상당한 시각적 쾌감을 선사합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장면은 '이브'의 화염 방사기 연료가 떨어진 상황에서, 적이 같은 무기로 공격해오자 소방 호스를 끌어와 물과 불의 대결을 펼치는 시퀀스입니다. 이 장면을 진지하게 분석하려 든다면 다소 유치하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처음부터 이 영화를 철저한 현실 고증 액션물이 아닌 '판타지 무협물'의 관점으로 접근했기에 감탄이 터져 나왔습니다.
이 대결은 세대에 따라 각기 다른 작품을 떠올리게 합니다. 누군가는 '포켓몬'의 파이리와 꼬부기, 다른 누군가는 '나루토'의 화둔과 수둔의 대결을 연상했을 것입니다. 제게는 '드래곤볼'에서 손오공과 베지터가 에네르기파로 힘겨루기하는 장면이 떠올랐습니다.
이 밖에도 피겨 스케이트의 날을 무기로 활용하는 장면, 식당 바닥의 깨진 접시로 서로의 머리를 가격하는 슬랩스틱 코미디를 연상시키는 장면 등 창의성이 돋보이는 액션이 가득합니다. 또한, 무기 상점에서 펼쳐지는 수류탄 액션은 기존 영화들의 단조로운 연출에서 벗어나, 철문 뒤에 가두고 터트리거나 목에 묶어 내리꽂는 등 다양한 활용법을 보여주며 '이브'의 임기응변 능력을 효과적으로 드러냈습니다.
오감을 만족시키는 사운드와 남겨진 아쉬움
이번 영화는 상영 시간대가 맞지 않아 오랜만에 돌비관에서 관람했는데, 이는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고막에 직접 때려 박는 듯한 총격음과 폭발음은 액션의 타격감을 극대화하며 엄청난 청각적 쾌감을 선사했습니다. 특히 샷건 발사음은 마치 눈앞에서 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실감 났습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존재합니다. '존 윅' 시리즈가 늘 그랬듯 서사 자체는 다소 뻔하고 예측 가능하게 흘러갑니다. 하지만 이 시리즈의 팬들이라면 각본의 정교함보다는 얼마나 창의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액션을 보여주느냐에 더 큰 기대를 건다는 점에서, 이것이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개봉 전부터 화제가 되었던 소녀시대 수영과 정두홍 무술감독의 출연 분량은 국내 팬들에게 큰 아쉬움으로 남을 듯합니다. 두 사람의 등장은 '이브'가 킬러로 적응해나가는 초반 임무 과정에서 소모적으로 사용되는 느낌이 강했고, 짧은 대사와 함께 퇴장합니다. 이들의 활약을 기대했던 관객이라면 실망감이 클 수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큰 기대를 하지 않고 관람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성공적인 세계관의 확장
'발레리나'는 '존 윅' 유니버스의 성공적인 확장을 알리는 멋진 신호탄 같은 영화였습니다. 단순히 '존 윅'을 흉내 내는 아류작에 머무르지 않고, '이브'라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확실하게 구축했으며, 그녀에게 최적화된 처절하면서도 창의적인 액션을 통해 자신만의 색깔을 뚜렷하게 보여주었습니다. 존 윅의 압도적인 파괴력과는 또 다른,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는 처절한 생존 액션의 진수를 확인하고 싶다면 극장에서 직접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