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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노케 히메' 4K 리마스터링 후기

AI 시대에 14만 장의 손그림이 주는 압도적 경험

by 나이트 시네마
본문은 구어체로 작성된 리뷰 방송 대본을 AI를 활용하여 다듬은 글입니다.

https://youtu.be/sR9l6aQsh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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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지브리의 영원한 걸작으로 불리는 '모노노케 히메'가 IMAX 4K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우리 곁으로 돌아왔습니다. 제가 처음 이 작품을 만났던 것은 중학생 시절, '원령공주'라는 이름으로였습니다. 당시 너무나 충격적이고 멋진 작화에 압도되어, 작품이 담고 있는 메시지보다는 "만화가 정말 대단하다"는 순수한 감탄 속에 푹 빠져 감상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 후로는 다시 접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극장 재개봉 소식은 반가운 마음으로 저를 다시 극장으로 이끌었습니다. 최근 이어지는 재개봉 열풍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도 존재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처럼 과거의 명작을 한층 더 선명해진 화질로 극장에서 다시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1997년 처음 세상에 나와 일본 영화사를 새로 썼던 이 작품이 27년이라는 시간을 훌쩍 뛰어넘어, 훨씬 더 압도적인 모습으로 제 앞에 나타났을 때, 저는 애니메이션이라는 예술이 도달할 수 있는 경지를 체험하는 듯한 감동을 받았습니다.

4K로 되살아난 생생한 영상과 사운드

영화를 보며 가장 먼저 압도당했던 것은 단연 영상미였습니다. 이번 4K 리마스터링은 스튜디오 지브리의 촬영 감독인 오쿠이 아스치가 직접 감수를 맡아 원본 필름을 하나하나 새로 스캔하고 색 보정까지 거쳤다고 합니다. 그 결과, 숲을 묘사하는 장면들은 '경이롭다'는 말 외에는 표현할 길이 없었습니다. 숲속 이끼의 질감 하나하나부터 고개를 까딱이는 코다마의 모습, 물 표면의 섬세한 묘사까지, 모든 장면의 디테일이 살아 숨 쉬는 듯했습니다.


특히 아시타카의 팔에 깃든 저주가 검붉은 촉수처럼 꿈틀거리는 장면은 더욱 인상 깊었습니다. 마치 '왕꿈틀이' 젤리를 연상시키는 이 표현은 1997년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기술이었던 CG와 손 그림의 조합으로 탄생한 결과물인데, 4K 화면을 통해 보니 훨씬 더 생생하게 그 움직임이 느껴졌습니다.


최근 인공지능(AI)이 수많은 그림을 쏟아내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시대에 14만 장이 넘는 그림을 한 장 한 장 손으로 그려 완성한 이 작품의 가치는 오히려 더욱 빛을 발하는 듯합니다. 이는 현대 기술이 결코 대체할 수 없는, 예술의 경지라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리뷰에서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을 보고 "지금까지 이런 퀄리티의 애니메이션이 있었던가?"라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 '모노노케 히메'를 보며 곧바로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무려 27년 전에 이미 존재했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사운드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극장을 가득 채우는 히사이시 조의 웅장한 음악은 말 그대로 가슴을 벅차오르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울려 퍼지는 음악은 여운에 쉽게 자리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할 정도였습니다.

선과 악의 경계를 넘어선 깊이 있는 이야기

'모노노케 히메'는 동쪽 끝 작은 마을을 지키는 에미시족의 후계자 '아시타카'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어느 날 인간에 대한 증오로 가득 찬 재앙신이 마을을 습격하고, 아시타카는 마을을 지키기 위해 싸우다 오른팔에 죽음의 저주를 받게 됩니다. 저주를 풀 실마리를 찾아 서쪽으로 머나먼 여정을 떠난 그는, 철을 생산하며 자연을 정복하려는 인간들의 마을 '타타라바'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그곳의 지도자 '에보시'와 숲을 지키기 위해 들개 신들과 함께 싸우는 인간 소녀 '산'(모노노케 히메) 사이에서 벌어지는 끔찍한 전쟁의 한가운데에 서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인간과 자연의 대립을 다루는 작품들은 자연을 선으로, 인간을 악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노노케 히메'는 이러한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를 따르지 않습니다. 자연을 무조건 선한 존재로, 혹은 인간을 무조건 악한 존재로만 그리지 않는 것입니다. 숲을 파괴하는 에보시는 한편으로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는 자비로운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주며, 자연을 지키고자 하는 숲의 신들은 파괴되는 터전 앞에서 분노하고 절규하는 존재로 그려집니다.


이 작품의 가장 큰 미덕은 바로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에 있습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생존을 위해 서로에게 상처를 입힐 수밖에 없는 존재들의 비극을 정면으로 마주하게 합니다. 이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복잡한 문제들과도 정확히 맞닿아 있습니다.

27년이 지나도 유효한 메시지

영화는 어느 한쪽의 완벽한 승리로 끝나지 않습니다. 숲은 파괴되지만 다시 새로운 싹을 틔우고, 인간은 모든 것을 잃었지만 다시 살아갈 터전을 일구기 시작합니다. "산은 숲에서, 나는 마을에서 함께 살아가자"는 아시타카의 마지막 약속은 쉽게 해결되지 않는 현실의 복잡함을 인정하면서도, 어떻게든 함께 살아갈 길을 찾아보려는 희망의 메시지로 다가옵니다.


이번 '모노노케 히메' 4K 리마스터링 상영은 마치 새롭게 세공된 보석을 만나는 것과 같은 경험이었습니다. 많은 관람 후기에서 "마치 처음 보는 영화처럼 새로웠다"는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 저 역시 오랜만에 다시 본 탓도 있겠지만, 옛 작품을 한 번 더 본다는 느낌보다는 완전히 새로운 작품을 감상하는 기분이었습니다.


환경 파괴와 사회 분열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 지금, 27년 전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우리에게 던졌던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라는 질문은 여전히, 아니 오히려 더욱 유효하게 느껴집니다. 아직 '모노노케 히메'를 극장에서 만나보지 못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꼭 관람하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손으로 그린 그림이 가진 불멸의 가치를 증명하는 살아있는 증거가 거대한 스크린 앞에서 펼쳐지는 압도적인 체험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영화를 보신 분들이 계시다면, 어떻게 보셨는지, 어떤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으셨는지 댓글을 통해 함께 이야기를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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