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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남주 NJ Namju Lee Sep 27. 2022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공모 내용

Computational Design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콘텐츠를 공모합니다. 디자인 혹은 컴퓨테이션 프로젝트, 알고리즘,  방법론, 논문, 학습자료, 관련 경험 등이 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제출 항목: 1) 비디오 2) 발표자료 3) 코드, 알고리즘(선택적)은 NJCHANNEL을 통해 공유될 계획입니다. 작금의 디자인 산업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데이터와 코드를 디자인에 활용하는 사례들을 나눔으로써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알리고, 인식을 개선시키고, 보편화시키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취지: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저변 / 인식 확대

* 디자인 재료로서의 데이터 활용

* 디자인 도구로서의 코드의 활용

* 디자인 방법론의 창의적 적용과 논리적 문제 해결 / 컴퓨테이셔널 사고

 



기간:

* 수시 접수

* 접수메일 - nj.namju@gmail.com

        참가 의사를 표현하신 분들을 위한 준비 가이드

 



과정:

1. 접수 / 가이드 / 첨삭

2. 엔제이채널 / 티스토리 / 깃허브 업로드

3. 연말(혹은 분기)에 시상




대상:

디자인 전공 학생, 연구자, 교육자, 실무자, 콘텐츠 생성자




제출:

1. 슬라이드 10장 이내 프레젠테이션 파일 제출

        예) Google slider 혹은 PPT


2. 페차쿠차 형식 프레젠테이션 비디오(10분 이내)와 요약 비디오(1분 이내) 파일 제출

        예) mp4 파일(목소리 혹은 자막)

             템플릿 파일 참조(등록 후 메일로 전송)


3. 알고리즘 파일 제출(선택)

        오픈 소스 형식 배포와 실행 가능한 코드

        예) py, gh, js, ts, cs, exe...




내용:

다음의 순서대로 내용(프로젝트, 알고리즘, 방법론, 콘텐츠...) 설명

 1. 요약/개요/콘셉트

 2. 이슈/문제 인식

 3. 아이디어/방법론

 4. 적용/구현

 5. 평가/기여도/발전방향




상품:

제출된 작품들은 분기 혹은 연말에 평가 및 시상

* 금상 - 1명 문화상품권 10만 원

* 은상 - 2명 문화상품권 5만 원

* 동상 - 2명 문화상품권 3만 원

* 참가상 - 선택된 작품 문화상품권 5천 원




평가:

* 점수 = (A + B) X C

        A = 선택된 비디오를 올린 후, 좋아요 수 / 조회 수

        B = 엔제이 채널 오픈 채팅방 투표수  

        C = 평균(a + b + c + d + e)

                a = 이슈 인식: 디자인 개념 / 문제 인식

                b = 창의성: 문제 해결 / 방법론

                c = 논리력: 컴퓨테이셔널 사고

                d = 이행의 완성도: 코드 설명성 / 알고리즘의 완성도

                e = 사용성: 디자인 기여도




질문:

Q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제출해도 좋을까요?

A 네, 디자인 프로젝트 과정에 컴퓨테이셔널 사고가 충분히 녹아 있다면, 그 지점에 중심을 두고 프로젝트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방식은 위의 "내용"의 참조해 주세요.


Q 디자인 작품이 아니어도 출품이 가능한가요?

A 네, 앞서 설명한 취지에 맞는다면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제출할 수 있어요. 가령, 단일 디자인 알고리즘, 혹은 스터디 자료, 이미지, 혹은 경험을 이야기로 나누는 내용도 제출이 가능해요. 나의 결과물을 알리고, 나누고, 아카이빙할 수 있는, 디자인과 컴퓨테이션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내용이 그 대상이 될 수 있어요.


Q 작품에 대한 프레젠테이션(비디오 녹화)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A 위의 이메일로 연락을 주세요. 줌 미팅을 녹화하여 수월하게 공모에 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도록 할게요.


Q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알고리즘을 사용한 프로젝트도 제출이 가능할까요?

A 잘 알려진 디자인 이슈 혹은 알고리즘을 단순하게 가져와서 적용하는 것은 공모 취지에 맞지 않아요. 디자이너의 창의적 문제 해결을 기술하는 독창적인 프로세스와 알고리즘을 나누는 것에 그 목적이 있어요. 만약 잘 알려진 기존의 알고리즘 사용했다면, 그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어떤 새로운 문제를 기술하고, 디자인에 기여할 수 있는 어떤 목적과 논리로 알고리즘을 발전시켰는지 설명할 수 있어요.


Q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아주 간단한 알고리즘을 만들어 디자인에 사용하고 있는데 제출이 가능할까요?

A 네, 간단한 디자인 알고리즘이라도 스스로 생각하고 구현한 프로젝트가 있다면 공모전을 통해 알리고 기록하여, 디자인 알고리즘을 선전하고 나누는 제작자/기여자가 될 수 있어요. 스스로에게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저변 확대와 인식의 개선에 매우 좋은 프로젝트가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메일로 의사를 표현하시면 준비 방법에 대한 도움을 드리도록 할게요.


Q 이미 제출한 프로젝트가 좀 더 다듬어지고 발전했는데요, 새롭게 제출이 가능할까요?

A 네, 전통적 공모전들과 같지 않게 한번 제출하고 끝내는 것은 지양해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장점은 지속적인 개발과 일반화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이슈들을 다루어 낼 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스스로의 영역을 좀 더 깊게 전문성을 쌓아가면서 그 연구와 적용의 결과로써의 알고리즘이 나오듯, 지속적으로 나의 방법론 알고리즘을 알리는 것은 매우 중요하죠. 이 또한 공모의 목적이기 때문에 적극 권장해요.


Q 알고리즘의 완성도가 높지 않아서 제출이 꺼려지는데요, 꼭 제출해야 하나요?

A 아니요,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제출하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제출을 권장해요. 마치 건축 디자인의 결과물로 도면이 나오고 시공의 결과물로 건축물이 나오듯, 알고리즘(프로세스, 방법론)은 데이터와 코드를 활용하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핵심 결과물이죠. 만약 컴파일 혹은 암호화를 통해 알고리즘의 내용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면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라이노 그라스하퍼와 같이 대중적이고 암호화가 쉬운 환경으로 포팅하여 제출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어요. 도움이 필요하다면, 위의 이메일로 연락을 주시면 가이드를 드리도록 할게요.



! 질문은 nj.namju@gmail.com 혹은 오픈 채팅(암호: 1004)으로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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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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