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이남주 NJ Namju Lee Jan 29. 2020

코딩(Design & Code )
공부 어떻게?

Computational Design, Creative Coding 00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디자인 행위를 코딩으로!
계속 반복해서, 이렇게 내가 하는 일과 연결 지으면서 조금씩 조금씩...


디자이너들을 위한 코딩 공부법?

오늘은 조금 잔소리가 좀 포함된 내용인데요, 어떻게 하면 코딩 공부를 잘할 수 있냐라는 질문을 많이 받아왔어요. 특별히, 디자이너들이 어떻게 코딩을 공부하면 좋을까?라는 질문인 거죠.


요즘은, 시각 혹은 그래픽 디자인하시는 분들도 많이 코딩을 접하고 있고, 3차원 그래픽의 경우 테크니컬 아티스트로 전향을 꿈꾸시는 분들도 계시고, 특별히, 건축 설계, 디자인하시는 분들도 코딩을 많이 공부하고 싶어 하시죠. 


질문을 계속 받고,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으로 조언을 드리고, 생각하다 보니, 이 정도는 일반적일 수 있겠다라는 것을 정리해서 오늘 여러분들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이 존재하고 사람들마다 추천하는 방법도 다르겠죠. 

1년이 2년 차 못 따라가고, 2년이 5년 차, 5년이 10년 차 못 따라간다!


빨리 먼저 시작하자!


하지만 공통적으로 근본적인 공부방법은, 그냥 하는 겁니다. 다른 말로, 그 분량을 채워야 실력이 느는 겁니다. 훈련에 가까운데, 마치 어린아이들이 걸음마하듯이, 도장에서 무술을 훈련하듯이, 차이는 존재하지만, 결론적으로 누가 그 양을 채우냐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그 분량을 채우기 위해, 스스로에게 맞는 방법들이 존재한다는 것이고, 스스로 꾸준히 하기 위한 의미를 찾는 거죠, 즉 어떤 동기로 내가 계속할 수 있냐의 이야기일 수 있겠네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무엇이 가장 문제인지... 코딩 공부를 한다고 하는 사람들이, 왜 중간에 실패하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해 봤습니다. 특별히, 디자이너들을 위한 코딩공부 전략도 공유합니다. 


열심히 합시다!!


비디오



Revision 01 

시간이 되는대로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생각하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