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없어도 돼

(질문) 너의 거대한 얼음덩어리는 어디에 있니?

by 글 쓰는 나그네


중3 아들! 무엇을 할지? 꿈이 없다며 투덜대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자신에게 딱 맞는 일을 찾는 것은 모래 속에서 진주를 찾는 것처럼 불가능한 일일지 모른다. 너나없이 쉽게 아무렇게나 내뱉는 꿈 찾기 퍼레이드에 너무 쉽게 현혹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하고 싶고 되고 싶은 일은 수시로 변하지만, 자신의 모습을 쳐다보며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며 푸념하고 있다. 노력 없는 용기는 헛된 공상에 불과하지만 그렇다고 포기하며 살라는 의미는 아니다. 이럴 때는 근본적 질문부터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꿈이라는 의미부터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아들에게 물었다.


"어른이 되면 하고 싶은 게 있어?"

“돈 많이 벌어 사고 싶은 것 다 살라구요”

"그다음은 뭐 할 거야?"

“하고 싶은 것 다 해봤으니 그다음에는 어려운 사람들 도와주면 되죠”


기특하다고 해야 하나? 낮은 곳에 있는 이웃을 도와주겠다니 말이다. 단지 하고 싶고 쓰고 싶은 돈 다 사용해보고라는 단서가 달렸지만. 아들도 물질에 대한 욕심이 많다. 당연한 이치이고 또 당연하게 해 보고 싶은 일일 것이다. 하지만 아쉽긴 하다. 소의(小義)가 아닌 대의(大義)를 품은 답변이었으면 더 대견하다고 칭찬했겠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솔직하고 진솔한 표현이 더 나은 대답이다. 자신의 속마음을 감추고 남이 듣기 좋은 말을 했다면 자신에게 불편했을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꿈이라는 이름에 재물과 권력에 대한 욕심이 포함되어 있다. 오로지 돈 많이 벌고, 높은 자리, 부러운 시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곳에 똬리 틀고 앉아서 누릴 권리들을 상상한다. 무엇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갖겠다, 무엇을 누리겠다는 것에 방점을 찍고 있다. 즉 꿈이라는 이름을 빗대 성공을 추구하는 있는 것이다. 돈이면 뭐든지 가능하다는 현실을 부정하고 싶지 않다. 돈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다만 그 돈을 좋은 의도로 사용하면 된다. 그렇지만 우리는 돈의 앞면만 보지, 뒷면을 대부분 보지 못한다. 그 뒷면에는 음흉한 욕심이 감춰져 있음을 망각한다. 몰라서 죄짓기도 하고 알면서도 욕심의 때를 벗어버리지 못하기도 한다. 성공에 매진되어 가는 현실을 보면 안타깝다. 성공은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특권을 갖는 것일 뿐이다. 그 특권으로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역할을 하라는 의미다.



꿈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요즘 초등학교 고학년의 장래희망이 건물주가 많다고 한다. 몇 년 전 아들 졸업식 때도 졸업생 한 명 한 명을 호명하며 그들의 꿈을 화면에 띄워 주었는데 건물주가 상상 이상으로 많았었다. 자녀는 부모의 등을 보고 배운다는데 부모가 살아온 모습과 돈의 맛을 체험하면서 이타적인 삶보다 이기적인 삶을 더 많이 선택하고 있다는 현실에 가슴 한편이 시렸다.


성공은 자신의 권리를 뽐내는 자리가 아니다. 뽐내고 누리겠다는 표현은 때로는 누군가의 권리를 빼앗아 오겠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성공은 이기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성공이라는 것에 주어진 특권은 더 많은 기회와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생겼다는 의미이다. 그 권한을 토대로 더 멋진 일을 해서 사회가 이로운 길로 가게 만드는 길을 열어주는 마중물의 역할을 수행한다면 성공했다는 존경을 충분히 받을만하다.


"아들" 꿈이 없다고 조급해하지 마라. “아무리 바빠도 바늘허리 매어 쓰지 못한다”는 속담이 있듯, 네 꿈도 조급하게 아무것에나 붙어서 만들지 않았으면 좋겠다. 분명히 네가 하고 싶은 것이 있을 것이다. 다만 그것이 지금 당장 눈에 드러나지 않을 뿐이다. 빙산의 일각이라는 말이 있다. 전체 중에 아주 조그마한 부분만 보이지만, 바다 물속에 거대한 얼음덩어리를 감추고 있다. 아직 어리기에 삶에서 드러나는 부분은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너 안에 감춰진 거대한 얼음덩어리를 찾는 일은 쉽지 않다. 하지만 거꾸로 아직 발견하지 못한, 거대한 얼음덩어리가 너 안에 있다는 점을 기억해라. 똑똑하지 않아서, 끈기가 없어서가 아니라 아직 발견하지 못했을 뿐이다.


세스고딘은 "수영하면서 수영하는 법을 배우고 용기를 내면서 용기 있는 법을 배운다"고 말했다. 거대한 얼음덩어리를 찾는 방법은 용기를 내면서 시작된다. 용기도 배움의 과정이 필요하다.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경험치를 쌓는 것처럼, 용기를 내면 낼수록 더 큰 용기를 습득하게 된다. 큰 용기를 갖는다면 큰 용사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큰 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의 작은 일에 열심을 다해야 한다. 네 꿈도 그곳에서 시작하고 그곳에서 자란다. 소소한 작은 점이 선이 되고 그 선이 면이 되어 아름다운 조형물을 만들어 내듯, 작은 일에서 큰 꿈을 만들어 내기를 바란다.


꿈은 없어도 된다.
하지만 거대한 얼음덩어리는 찾기를 바란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부모와 어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