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Shopping Affiliate 베트남 내 서비스 시작
지난 11월 2일 YouTube는 베트남에서 YouTube Shopping Affiliate 을 공식 출시하여 Shopee와 협력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이를 통해 베트남은 미국, 한국, 인도네시아, 태국, 인도와 함께 YouTube 쇼핑을 이용할 수 있는 전 세계 6개 국가 중 하나이자 동남아시아 3개국 중 하나가 되었다.
YouTube Shopping Affiliate :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 성장 촉진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 시장은 급성장하는 상황과 맞물려 2025년까지 총 상품 가치(GMV)가 4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YouTube Shopping도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의 추진을 받아 약 240억 달러(GMV)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Google과 Temasek, Bain & Company에서 발간한 제8차 동남아시아 디지털 경제 보고서 기준 22%의 성장률을 보이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YouTube에서 전 세계 사용자가 쇼핑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는 데 300억 시간 이상을 소비한 플랫폼이 결합되어 큰 시너지를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베트남 및 태국 YouTube 파트너십 부서 이사 Mukpim Anantachai는 “YouTube는 베트남 내 18세 이상의 사용자가 5천만 명 넘게 사용하고 있으며,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1,800개 이상의 채널과 10만 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를 보유한 활발한 콘텐츠 플랫폼이다.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고 전자상거래 발전을 촉진함으로써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베트남에서 YouTube Shopping Affiliate를 출시한 것은 동남아시아 최대 쇼핑 플랫폼인 Shopee와의 협력으로 진행된다. 이 파트너십은 크리에이터과 중소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YouTube와 Shopee의 전반적인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협력을 통해서 YouTube 내 동영상, Shorts, 실시간 스트림에서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추천 제품을 원활하게 쇼핑할 수 있게 되었다.
YouTube 쇼핑을 통해 시청자는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쉽게 쇼핑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시청자들은 동영상의 '제품' 섹션과 설명에서 바로 태그된 제품 목록, 각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상품을 클릭하기만 하면 시청자가 판매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여 빠르고 쉽게 쇼핑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는 게시된 동영상과 새 동영상 모두에서 제품을 유연하게 태그하고 실시간 스트리밍 중에 고정할 수 있다.
YouTube Shopping Affiliate는 광고 수익, YouTube Premium 수익, 채널 멤버십, Super Thanks, Super Chat, Super 스티커를 포함한 기존 수익 창출 옵션에 추가된 최신 기능으로,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에서 더욱 강력하게 성장할 수 있는 포괄적인 도구 모음을 제공한다.
자격을 갖춘 크리에이터와 브랜드의 YouTube Shopping Affiliate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YouTube Studio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