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TikTok 검색 엔진의 성장

Google을 위협하는 TikTok 검색엔진

by ADPIA

숏폼 콘텐츠 산업을 장악하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못한 TikTok은 이제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검색 엔진으로까지 성장했다. 편리성과 빠른 정보 제공으로 인해 이 플랫폼은 점차 Google 같이 전통적인 검색 엔진에 대한 강력한 경쟁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TikTok은 Google을 위협하고 미래에 최고의 검색 엔진이 될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까?


1. 새로운 검색 엔진으로 활용되는 TikTok 검색

how-to-search-on-tiktok.jpg

Adobe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Z세대의 64%와 밀레니얼 세대의 49%가 TikTok을 검색 엔진으로 사용한다고 답했다. 특히 소비자의 17%는 TikTok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검색할 때 가장 유용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며 이는이는 정통 검색엔진인 Google(91%)과 YouTube(39%, Bing(21%)에 이어 뒤를 잇고 있다.


TikTok은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만 간주되었지만 현재는 많은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이 되었다. 사용자들은 의류, 메이크업, 스킨케어, 가정용품과 같은 제품 추천과 함께 레시피, 음악, DIY 팁, 피트니스 팁을 자주 검색한다. TikTok은 이제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검색 요구가 증가하는 것을 충족할 수 있게 되었다.


2. 틱톡 검색의 기능들

1684149368959.png

TikTok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다.


<인앱 검색창>

모바일 앱 상단의 검색창을 통해 사용자가 관심 있는 키워드, 주제, 콘텐츠를 쉽게 검색할 수 있음


<검색 페이지>

TikTok의 검색 페이지는 사용자의 관심, 상호 작용 및 검색 기록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제안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인기 동영상, 개인화된 추천, 엄선된 콘텐츠 카테고리의 조합이 포함되어 있다.


<해시태그 검색>

사용자는 특정 해시태그를 검색하여 개인적인 관심사와 관련된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TikTok의 알고리즘은 관련성과 인기를 기준으로 콘텐츠의 순위를 매기므로 사용자가 인기 있는 콘텐츠와 틈새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오디오 검색>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통해 TikTok은 사용자가 좋아하는 음악이나 음향 효과를 기반으로 비디오를 검색할 수 있게 하여 콘텐츠 검색을 더욱 생생하고 흥미롭게 만든다.


<키워드 검색>
해시태그 외에도 관심분야와 관련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검색할 수도 있다. TikTok의 알고리즘은 비디오 캡션, 사용자 프로필 및 기타 중요한 정보를 분석하여 키워드를 기반으로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사용자 검색>
사용자는 TikTok에서 사용자 계정이나 특정 콘텐츠 제작자를 검색할 수 있다. 이 직관적인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제작자의 콘텐츠를 찾거나 개인적인 관심사에 따라 새 계정을 검색할 수 있다.


<고급 검색 필터>
TikTok은 검색 결과를 세분화하기 위해 고급 검색 필터를 제공한다. 이러한 필터는 동영상 유형, 기간, 게시 날짜 등의 기준을 기반으로 나뉘며 사용자는 이러한 필터를 사용하여 검색 범위를 좁히고 관심 있는 특정 유형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3. 사용자가 정보 검색을 위해 TikTok을 선택하는 이유?

tiktok-logo-scaled.jpg

점점 더 많은 사용자, 특히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Google과 같은 기존 플랫폼 대신 TikTok을 검색 엔진으로 선택하고 있다. Adobe Express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이 전환의 가장 인기 있는 이유는 "TikTok의 짧은 비디오 형식이 더 이해하기 쉽고 더 매력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용자는 플랫폼의 콘텐츠가 "더 개인화"되어 정보가 "더 최신"이라고 믿기 때문에 TikTok의 검색 경험이 더욱 생생하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TikTok은 직관적일 뿐만 아니라 독특한 스토리텔링, 매력 및 친밀감 덕분에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사용자들이 다양한 관점을 쉽게 탐색하고, 커뮤니티에서 실제 리뷰를 얻고, 짧은 동영상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제품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TikTok의 검색 기능과 개인화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는 개인적인 관심과 요구에 맞는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용자가 기존 검색 엔진 대신 TikTok을 선택하는 10가지 이유로는.


1) TikTok의 숏폼 콘텐츠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정보 제공

2) TikTok만의 비디오의 스토리텔링

3) 개인화된 콘텐츠

4) 빠르고 신속하게 정보 업데이트

5) 상호작용적이고 매력적인 경험이 가능

6) 사용자의 소셜 미디어 검색 습관을 기반한 추천

7) 다양한 관점과 독특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공

8) 사용자 간의 공동체 의식과 높은 상호 작용 창출

9) 사용자들의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할 수 있고 실제 경험을 간접 체험할 수 있음

10) 틱톡 영상을 통해 실 생활 내 제품 사용을 확인할 수 있음


사용자는 TikTok 검색 결과가 유저들이 만든 콘텐츠를 통해 기존 검색 엔진보다 더 자연스럽고 진실하다고 평가하고 진정성 있는 공유와 경험을 제공한다. 더 이상 키워드로 가득 찬 장황한 게시물이 아닌, 콘텐츠 창작자와 이용자가 개인적인 이야기를 통해 감성을 전하는 친밀하고 생동감 넘치는 공간을 만든다. 이는 정보를 생생하고, 가깝고, 긴밀하게 연결시켜 시청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공감하기 쉽게 만든다.


4. TikTok 검색 도구를 통해 브랜드는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

Descargar-videos-de-TikTok.jpg

검색 엔진으로서 TikTok의 폭발적인 성장은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식을 변화시킨다. TikTok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브랜드는 다음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 키워드 최적화>
중요한 키워드를 식별하고 콘텐츠에 통합하는 것은 TikTok의 검색 응답을 높일 수 있는 첫 번째 단계이다. 브랜드는 광범위한 주제에 대해 "커피숍"과 같은 짧은 꼬리 키워드를 사용하고 특정 요구 사항을 타겟팅하려면 "집근처조용한커피숍"과 같은 긴 꼬리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콘텐츠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색 정확도도 향상된다.


<매력적인 해시태그 만들기>

해시태그는 단순한 분류 이상의 역할을 한다. 이는 또한 콘텐츠 검색 가능성을 높이는 데에도 중요하다. 각 게시물에 대해 3~5개의 관련 해시태그를 조사하고 사용함으로써 브랜드는 타겟 고객에게 도달 범위를 확대하고 시청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검색 광고 토글 활용>
TikTok 광고 관리자의 검색 광고 토글 기능을 사용하면 브랜드가 검색 결과에 바로 표시되는 광고를 만들 수 있다. 활성화되면 기존 콘텐츠를 기반으로 광고가 자동으로 개발되어 관련 검색어 옆에 표시된다. 이는 관련성을 높이고 정보를 검색하는 순간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데 도움이 된다.


<매력적인 콘텐츠 만들기>
TikTok의 비디오 콘텐츠는 본질적으로 창의성과 개인화 측면에서 돋보인다. 브랜드는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청자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는 독특하고 관련성이 높으며 흥미로운 비디오를 개발해야 한다.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교묘하게 결합하면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 속에 더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 장려>
TikTok의 강력한 매력 중 하나는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챌린지, 해시태그 또는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 제품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도록 장려하면 큰 관심을 끌고 브랜드에 상당한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


<트렌드 추적 및 분석>
소비자가 TikTok에서 콘텐츠를 검색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하려면 브랜드는 플랫폼의 인기 트렌드, 해시태그 및 콘텐츠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분석 및 보고 도구를 사용하면 브랜드가 콘텐츠 전략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여 촉진>
브랜드는 또한 TikTok에 대한 댓글, 질문,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이러한 참여는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 속에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소스임을 확인시켜 준다.


이러한 전략들을 활용함으로써 브랜드는 TikTok의 검색 엔진 잠재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이는 브랜드 가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5. TikTok이 Google을 검색 엔진으로 대체할 수 있을까?

45560-595-Post-tiktok-trong-moi-truong-canh-tranh-search-ads.jpg

TikTok은 특히 Z세대를 대상으로 검색 엔진으로서 강력한 입지를 굳혀왔다. 독특한 검색 기능과 매력적인 이미지 콘텐츠를 통해 TikTok은 정보와 영감을 찾는 많은 사용자를 끌어 모으고 있다. 그러나 TikTok이 직면한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는 자체 플랫폼에서만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엄청난 양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Google과는 다른 점 중 하나이다.


TikTok은 점차 사람들이 정보를 검색하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 되고 있지만, 선도적인 검색 엔진으로서 Google을 대체할 수 있는 능력은 아직이다. Google은 20년에 걸쳐 알고리즘을 구축해 왔으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소스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Google은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과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빠르고 효과적인 정보 수집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틱톡의 발전도 간과할 수는 없다.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검색 기능을 확장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한다면 브랜드와 기업은 점점 증가하는 검색 트렌드에 맞게 콘텐츠와 광고 최적화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 TikTok이 풍부하고 다양한 정보 소스가 될 수 있고 제작자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할 때만 Google의 심각한 경쟁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TikTok이 Google과 같은 포괄적인 검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때까지 Google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은 낮을 것이다. 더욱이 AI 비서의 등장과 새로운 검색 엔진으로 인해 이 분야의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검색엔진의 미래에는 흥미로운 일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TikTok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에서 잠재적인 검색 엔진으로 변모한 것은 소비자 행동과 요구 사항의 중요한 변화를 반영했다. 이는 브랜드가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고 최적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관심을 끌 뿐만 아니라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려면 기업은 시각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에 투자해야 한다. 이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YouTube Shopping Affiliate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