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가 필요하다면 '픽플리'

설문 품앗이 앱!

by 노랑연두

저는 이번 논문을 준비하면서 최소 300명 이상의 응답을 받아야 했습니다. 이때 큰 도움을 받았던 픽플리 앱을 소개드립니다.


300명이라는 수가 제 지인만으로 얻기엔 적지 않은 숫자이기도 하지만, 제가 아는 사람들만 하면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하지 않은 왜곡된 데이터를 얻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제 지인들 중 상당수는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에서 만났습니다. 그래서 일반인에 비해서 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죠. 그래서인지 지난번에 브랜드 인지도 조사를 했는데 뱅앤올룹슨이라는 음향회사가 한때 노키아나 H&M만큼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좀더 일반적인 사람들의 데이타를 얻고 싶다면 랜덤하게 모집할 수 있는 픽플리 같은 앱을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제가 봤을 땐 픽플리는 모두를 대상을 한 설문을 비용 부담 없이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표본: 아무나(조건이 들어가면 응답 수가 줄어듬)
-가능 표본 수:최대 400명 예상(23년 5월 초 기준)
-모집 기간: 최대 7일(초기 5시간 안에 25%, 초기 24시간 안에 50%가 응답함)
-비용: 무료 (단, 설문 올릴 때 크레딧이 필요하며, 크레딧은 타인의 설문을 해줌으로써 얻을 수 있음)
-앱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pickpleresearch



주의 사항

픽플리의 한 가지 단점은 바로 데이터의 질이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저도 설문 하나를 올리기 위해서 최소 20개에서 40개의 타인의 설문을 올려야 했는데요. 이렇게 한참을 설문만 하고 있으면 점점 집중력이 떨어져서 질문을 꼼꼼히 읽지 않게 되더라고요.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팁!

바로 "이 문항에서는 매우 동의하지 않음을 선택해 주세요"라는 문항을 설문 중간에 껴넣는 것입니다. 나중에 답변 중에서 정답자만 골라서 데이터를 클리닝 하면 데이터의 질이 훨씬 좋아져요.


이외에도 아래 표와 불성실 응답을 걸러내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논문을 참고해주세요. 정리가 체계적으로 잘 되어있더라고요. http://kmr.kasba.or.kr/xml/25318/25318.pdf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렇게 아는 20대가 없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