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일지 8] 계획에서 실제 집필로 넘어가기

챕터 8. 초고 작성의 실제

by 노창범

집필을 앞두고


두 달 반을 들여 기획을 마치고 드디어 집필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라고 생각했지만 정작 첫 발을 떼는 데 하루이틀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꼼꼼하게 기획을 두어 번 읽다 보니 이런! 설정에 대한 보강이 필요해 보였죠. 역시 기획 요소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손수 작성한 게 아니기 때문에 생긴 일입니다.



설정 보강하기


창작일지8_삽화.png


인물이나 조직의 과거에 대해, 또 특정한 기술, 그리고 캐릭터의 감정 변화에 대해 제가 충분히 수긍할 만큼의 맥락을 갖추기 위해 클로드와 함께 좀 더 파고들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런 질문을 던지면서요.


"저와 클로드가 그리는 루나리스 킹덤의 지형과 문레이크 파크의 지형이 동일해야 할 것 같구요. 시간 개념은 심야 방송이 포함된 호수공원 방송(일명 달빛 스피커) 운영 시간, 즉 서연의 근무 시간과 조건 등이 정리돼야 할 것 같아요."


"호수공원은 경기도 어느 도시로 설정하는 게 좋겠습니다. 서울에서 그리 멀지 않아 서울의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곳이고, 서연은 서울의 잡지사를 퇴사한 뒤에 이곳으로 다시 내려오는 설정, 루나리스 그룹의 홍보팀에 근무하던 용석 역시 자진해서 이곳의 시설관리팀으로 오게 되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서연의 근무시간을 보면 교대근무를 하는 사람이 있을 것 같은데요. 이 인물이 중요성을 가질 필요가 있을까요?"


깨알 같은 질문들도 있죠? 한 달 반 동안 이야기의 뼈대를 만들어 왔고 디테일을 보완해 왔지만 그것들이 연결되어 60화까지 이야기가 된다는 건, 기획한 내용이 하나의 맥락이 되고 작가의 머릿속에 2D가 아닌 3D의 형태로 자리 잡는 걸 말합니다.



집필 프로세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노창범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20년간 기자, 마케터, 콘텐츠 기획자로 활동하며 다양한 스토리텔링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AI를 통한 창작의 확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4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3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27화제7화: 호수의 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