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마 장윤석 May 09. 2024

2024.5.9. 상담일지

 

오늘은 유쾌한 상담 시간이었다. 자주, 들어갈 때는 마음이 복잡하고 무거운데, 나올 때는 개운하고 후련하다. 그런 분위기 전환이 나를 자주 이 곳으로 발걸음 하게 하는 것 같다. 지금은 어버이날 카네이션을 주문해놓고 상담소 공원 옆에서 잠시 기록을 정리하고 있다. 어찌 이리 날이 좋은지, 참 신기하다. 맑은 하늘은 늘 신기한 기분을 함께 동행한다. 이번주에 여러 가지 일들이 마음 앞으로 밀렸던 것은, 내가 주목하고 집중하고 싶은 내 마음이 있는 까닭이었구나 생각하게 된다. 앞에 있는 놀이터에, 2명까지만 탈 수 있는 그네에 아이들이 4명이나 신나게 타고 있다. 그 유년 시절들이 나에게도 있었고, 엄마와 아빠에게도 있었을 것이다. 내가 글로 정리해보았던, 나의 기억의 망각과 수행되지 않은(undone) 무언가에 대해서는 심각한 듯 썼지만, 실은 자연스러운 것일 수도 있겠다. 나름대로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다. 사람이 너무 아픈 순간들을 잊는 것은 자연스러운 작용이다. 마찬가지로, 사람이 어떤 순간들에 영향을 받아서 다음으로 가는 것도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다. 그러니까, 나는 어떤 면에서 너무 괴로워 할 것은 없다. 모든 것이 이 어떤 순리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그리고 좀 더 나를 객관화하고 돌아보고 싶었던 어떤 것에 대해서는 답을 찾지 못했다. 그 이유를 찾으려는 나의 관성이, 필요하지만, 꼭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그래야만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마음 좀 편하게 먹자. 이제부터는 상담에서 좀 더 상세하게 나의 어떤 순간들에 대해서 다뤄가려고 한다. 상담사님은 내게 생각하기 보다 좀 더 느껴보면 어떨까 제안해 주셨다. 평소에 생각에 방점이 많으므로, 느끼는데 집중하면 어떨까 제안해 주셨다. 그게 나에게 필요한 어떤 것일 수 있겠다. 이제 다시 이 편한 마음을 가지고 다음으로 살아갈 때다. 뭔가 미뤄왔던 수많은 것들을 이제는 하나하나 짚고 만나갈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분이다. 이 기분을 잊지 말자. 꿈도 기록하면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정리하고 싶어하는 어떤 순간들과 기억들과,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관계들과, 무언가를 못하고 미루고 늦어지는 어떤 과정들, 꿈을 까먹고 기억을 선명하게 하지 못하는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 앞으로의 나는 그 연결을 발견하고 마주하는 작업을 해나가면 된다. 

작가의 이전글 2024.5.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