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의도노마드 Aug 21. 2022

나답게 성공하려면

성공한 삶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나는 성공한 삶이란 경제적 안정과 사회적 명예를 모두 얻은 인생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 것일까? 권오상 대표님의 책 ‘세 가지 열쇠’에서는 성공을 위해서는 ‘스킬, 운, 네트워크’ 세 요소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요즘 나는 위 세 가지 중 ‘스킬’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다. 취업과 창업을 통해 여러 조직과 직무를 경험하며 전문성에 대한 갈급함이 생겼기 때문이다. 특히 창업 실패 후 다시 한번 창업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무기가 무엇인지, 만약 없다면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다.     


전문성을 갖기 위해서는 명확한 피드백을 통해 반복적인 훈련이 가능하고, 내가 가진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을 갈고닦아야 한다고 한다. 앞으로 나답게 살아가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스킬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일까.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남은 글쓰기 시간을 통해 실마리를 찾아가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 있는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