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차량 연비를 높이는 운전 습관 7가지

고유가 시대, 기름 가격이 오르는 걸 볼 때마다 가슴이 먹먹해진다.

by 누리
medelwaid-rPfaCWODxrc-unsplash.jpg


적절한 엔진 예열

추운 날씨에는 엔진 오일의 점도가 높아져 윤활 효과가 감소한다. 이제는 따뜻해져서 괜찮지만 겨울에는 시동 후 약 1~2분 정도의 짧은 예열을 통해 엔진 오일이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이는 엔진 부하를 줄이고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부드러운 가속과 감속

급출발과 급정지는 순간적으로 많은 연료를 소모하게 만든다. 부드럽게 가속하고 천천히 감속하는 운전 습관은 연료 효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이는 엔진 부하를 줄이고 연료 소비를 줄인다.


속도 유지

빨리 달리면 그만큼 차에 무리가 간다. 결국은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차량의 연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시속 60~80km의 속도가 연비를 높이는 데 가장 좋은 속도다.


obi-FmOdtM4KXhk-unsplash.jpg


타이어 공기압 유지

타이어 공기압도 연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기온이 낮아지면 타이어 공기압이 자연스럽게 떨어진다. 겨울에는 적정 공기압보다 10% 정도 높게 주입하자. 이는 타이어의 접지력을 유지하고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불필요한 짐 제거

차량에 불필요한 짐을 싣고 다니면 무게가 증가하여 연료 소비가 많아진다. 특히 트렁크에 오래된 짐이 쌓여 있다면 정리하자.


적당히 주유하기

연료를 탱크 용량의 약 70~80% 정도만 채우자. 연료를 가득 채우면 차량의 전체 중량이 증가하여 연료 소비량이 늘어난다. 더불어 연료가 오래 탱크에 머물면 산화되거나 품질이 저하될 가능성도 있다.


small_engin-akyurt-f4UbPVbJcjw-unsplash.jpg


차량 루프 캐리어 제거

차량 루프에 캐리어나 캠핑 장비 등을 설치했다면 잠시 떼어두자. 공기 저항 때문에 연료 소비량이 증가할 수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조명으로 공간 분위기를 확 바꾸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