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튼, 투자합시다
저희 부부는 아파트 월세를 삽니다.
주거비를 아끼기 위해 월세를 선택하였습니다.
1억에 70만원. 신도시에 위치한 25평 8년차 아파트입니다. 월세가 아깝지 않냐구요?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부동산이 역전세로 난리통일 때, 이 곳 신도시도 전월세가 끝을 모르고 하락했던 시기에 구한 집입니다.
실거주의 안정성보다 실거주에 들어가는 비용을 생각하였을 때, 출퇴근이 가능 한 거리의 신도시에 전월세 시장은 기회였습니다.
아마 큰 이변이 있지 않는 이상, 계약갱신청구권까지 합하여 저희부부는 총 4년의 거주비를 아낄수 있게 됩니다.
현재 고층 최저 매가 61,000만원 , 고층 최저 전세 35,000만원, 고층 최저 월세 1억/110만원.
저희가 살고 있는1억/70만원 월세를
전세가로 환산해보면 (연이율 5%기준)
26,800만원에 거주하고 있는 꼴입니다.
월세가 무조건 실거주/전세보다 비싸다는 생각을 가지고 거주할 집을 찾아보기보다는, 그 지역에 입주장이 있는지 공급물량이 엄청난지, 혹은 그 주변 다른동네는 어떤지 분위기를 살펴보고 접근한다면 오히려 월세가 제일 좋은 선택이 될 수 도 있음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현금을 100%넣어 투자하거나 매수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 것입니다. 저 또한 과거 제가 보유한 아파트에
실거주를 하며 치뤘던 비용을 생각하면, 종잣돈을 모을 여력이 아예 없었습니다.
주담대의 경우 원금상환을 하지만, 그 원금을 바로 종잣돈으로 쓸 수는 없는 돈이기에 저는 저축을 아예하지 못하였습니다.
현재 저희부부는 51%를 저축하고있습니다.
거주의 유형(내집실거주, 전세, 월세 등)도 중요하나 가장 중요한 건 우리 가계의 플러스 현금흐름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두들 화이팅하십시오!
무튼, 투자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