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은 줄리어드 Jul 05. 2020

고맙습니다

올리버 색스가 삶의 마지막 순간 남긴 네 편의 에세이 모음

<고맙습니다>는 신경정신과 전문의이자 교수였던 올리버 색스가 삶의 마지막 2년 동안 쓴 에세이 네 편을 묶은 책이다. 아주 얇아서 가방에 쏙 넣고 다니기 좋은 책이다.


올리버 색스는 <온 더 무브>, <깨어남>,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등 10여 권의 책을 저술했다. <온 더 무브>는 그의 자전 에세이다. <온 더 무브>의 "내가 무엇보다 사랑한 것은 모터사이클이었다."라는 문장과 <On the Move>원서 표지의 모터사이클을 탄 올리버 색스의 모습은 하도 강렬해서 지금도 올리버 색스하면 모터사이클이 제일 먼저 떠오른다. 이 책에서 그는 어릴 때부터 내면 깊이 가져온 죄책감과 성적 취향까지 솔직하게 밝힌다. 몇 년 전 그의 이토록 솔직한 자서전을 읽을 때 내 마음은 불편했다. 기독교 신자인 나는 동성애에 관한 글과 책을 읽기가 솔직히 거북하다. <온 더 무브>를 읽을 때까지만 해도 그랬다.


하지만 이번에 <고맙습니다>를 읽으며 동성애자가 아닌 한 인간으로 그를 마주한다. "소명을 발견했고, 그것을 집요하게, 일편단심으로, 동료들의 격려는 별로 받지 못한 채로 추구했" (p.50) 던 열정적으로 살다 간 한 인간 말이다.


한 인간을 그 사람 자체로 마주하는 일은 멋진 일이라는 생각마저 든다. 그의 외적인 잣대, 즉, 직업, 나이, 그의 성적 취향, 이 모든 것을 초월하는 그의 삶에 대한 열정과 고마움을 이 책에서 읽을 수 있다.  


올리버 색스가 묘사한 다음과 같은 문구는 그와 내가 아주 많이 닮아있어 동질감까지 느낀다.


차마 내 입으로 (나를 아는 다른 누구라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내가 성격이 온건하다고는 말할 수 없다. 오히려 나는 격정적인 사람이다. 격렬하게 열광하고 어떤 열정에 대해서든 극단적으로 무절제한 사람이다. (p.27)

이 책은 오늘 내게 주어진 소중한 하루와 남은 인생을 어떻게 마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준다.

남은 몇 달을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문제는 내 선택에 달렸다. 나는 가급적 가장 풍요롭고, 깊이 있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살아야 한다.(p.26)


오늘도 숱한 선택을 하겠지. 우리의 하루 하루는 셀 수 없는 선택의 순간으로 이어져 있다. 선택의 순간에 색스의 이 문장을 떠올리고 싶다. 가급적 가장 풍요롭고, 깊이 있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선택할 것.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사랑하는 글귀는 바로 이 구절이다.

내가 무엇보다 강하게 느끼는 감정은 고마움이다. 나는 사랑했고, 사랑받았다. 남들에게 많은 것을 받았고, 나도 조금쯤은 돌려주었다.(p.29)


불평과 불만이 쌓이고 힘들고 지친 일 투성인 가운데 고마움을 잃지 않으며 살길 소망한다. 


원서로 꼭 문장 문장을 마주하고 싶은 책이다. 원서가 포함된 <고맙습니다> 스페셜 에디션을 사러 오늘 동네책방에 달려갈지도 모르겠다. 그칠 줄 모르는 책과 글에 대한 열정으로. 


2020.7.5 새벽에

올리버 색스처럼 격렬하게 열광하고 어떤 열정에 대해서든 극단적으로 무절제한 노라,

가급적 가장 풍요롭고, 깊이 있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삶을 살고픈 노라 쓰다.


작가의 이전글 역사 그림책 <달항아리> 서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