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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정원 Nov 03. 2020

테슬라의 효율이나 디자인 대중성을 따라 잡을 수 있을까

시대의 아이콘이 되고 있는 테슬라와 자동차 회사의 격차에 대해

[카QA센터-01] 테슬라 수준의 효율이나 디자인 대중성을 가진 전기차를 언제쯤 다른 제작사도 볼 수 있을까요?


테슬라가 정말 광풍입니다.  있을 테슬라 데이를 앞두고 주가가  올랐다고 하더군요. 도요타, 폭스바겐 같이   1000만대 이상을 만들어 파는 회사들을 제치고 시가 총액 1위에 등극한 사실을 보면 테슬라의 미래의 가치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일 겁니다..  


그럼 왜 테슬라는 되는데 다른 제작사들은 안 될까요?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제작사들이 가지고 있는 고전적인 품질에 대한 프레임이 너무 견고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차를 만들고 품질 확인할 때 제일 신경 쓰는 부분이 아키텍쳐라고 해서 부품들이 잘 조립되어서 Gap & Flash 즉 문과 차체 같은 부품들 사이의 간격이 일정한지 점검하는 것과 주행 중 안전에 대한 부분이에요.


물론 이 두 부분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Gap & Flash는 부품 / 조립 / 양산 품질을 갸늠할 수 있는 척도이고, 소비자의 평판을 먹고 사는 제작사들 입장에서 품질에 문제 있다고 자주 불평하는 부분이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사람을 태우고 주행하는 자동차 고유의 목적에서 안전을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거 기존의 천만대 만들어 팔려고 하던 수준으로 관리하려고 하면, 테슬라 같이 곡선이 많은 디자인 뽑기가 쉽지 않습니다. 복잡한 디자인을 편차없이 만들려면 애스턴 마틴이나 영국의 고급차들처럼 부품가격이 엄청 비싸지겠죠. 테슬라는 가격의 합리성을 위해 디자인 대신 이런 초기 품질 편차 관리를 포기합니다. 그래서 초기 모델 나오면 갭이 너무 크다. 좌우가 맞지 않는다. 이런 불만 어린 리포트가 많이 나오죠.


배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매해 새로운 화학 조합 및 기술 형태의 배터리가 제안되죠. (제가 만들던 그 저가형 전기차도 고체 전지 타입에서 얇은 Layer 형태로 밀도를 개선하고 있고 곧 적용됩니다.) 새로운 세대가 나오면 효율이 떨어지는 기존 세대는 저렴해지고 이런 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그중에서 아직 풀로 검증되진 않았지만 최신의 효율을 보이는 업체의 기술을 제일 먼저 적용합니다. 대신 많은 양을 주문하고, 일찍 적용하고, 테슬라라는 타이틀을 붙일 수 있다는 것을 무기로 업체와의 협상에서도 우위를 점해서 납품 가격을 현실화 했고 그래서 기존 모델 대비해서 Model 3가 훨씬 더 저렴한 가격으로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자율 주행 기능도 마찬가지에요. 기술의 완성도가 높지 않아도 일단 적용하고 데이터를 모으고 그걸 통해 Customize하는 거죠. 이런 시도와 그래서 적립된 경험 자체가 다른 제작사와 테슬라를 격이 다르게 만드는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테슬라가 품질을 등한시 한다는 건 아닙니다. 품질에 대한 접근 방식이 “모든 것이 검증되어야 출시할 수 있다”는 기존의 자동차 회사와는 달리 테슬라는 “일단 적용하고 모니터링해서 개선해 나가겠다”는 기조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배경에는 “적시에 혁신을 고객에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는 테슬라의 기업 목표가 있고, 거기에 호응하는 충성도 높은 소비자들과 주주가 있는 상황 인거죠.


저는 요즘과 같이 기술의 변화가 빠른 시기에는 테슬라의 방식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제작사들도 이제 조금씩 “RIGHT Time to Market”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내부적인 헤게모니를 정리하는 데 아직 갈 길이 아직 먼 거 같습니다.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서 테슬라 수준의 효율이나 디자인 대중성을 가진 전기차를 언제쯤 다른 제작사도 볼 수 있을까요?..


지금 테슬라 수준의 자동차를 테슬라보다 비싼 가격에 만나는 건 1년 뒤면 됩니다. 뭐 포르쉐도 전기차는 만드니까요. 그러나 다른 제작사들이 테슬라와 동일한 시점에 비슷한 기술 수준으로 비슷한 가격에 내 놓는 건 4~5년은 더 걸리지 않을까요? 전기차 시장만 본다면 현재의 테슬라는 독점 체제를 이미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향후 몇 년 간은 이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QA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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