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4) 오십견 이제 다 나은건가요?

(4)오십견의 치료 후 회복과정

by 김정훈

오늘은 재발하지 않는 오십견 치료의 마무리편 입니다.

오십견이 좋아졌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28.PNG

1. 우선 통증이 호전됩니다.

오십견 치료가 잘 되고 있다면 몇 번 치료 후에 우선 어깨통증이 좋아집니다. 낮에 통증이나 밤에 심해졌던 통증이 좋아져서 밤에 잠을 설치는 일이 없어집니다.



2. 앞으로 팔이 잘 올라갑니다.

팔꿈치를 편 상태에서 팔을 들어올리면 예전보다 각도가 훨씬 좋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팔을 뒤로 돌리는 것이 마지막으로 호전됩니다.

팔을 앞으로 잘 들어올릴 수 있다면 이게는 열중쉬어 자세로 팔을 올리면 손이 점차 날개뼈 부근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엄지손가락이 날개뼈 아랫쪽까지 올라갔다면 거의 치료가 마무리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팔을 뒤로 올리는 것이 잘 된다면 일상생활에서 별다른 불편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오십견에서 완전히 해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특별한 활동을 치료목표로 한다면 좀 더 강력한 어깨재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테니스나 배드민턴과 같이 오버헤드 스포츠를 더 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스포츠재활을 추가 하기도 합니다.

28-1.PNG



이제 오십견치료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시 리뷰해 봅시다.


오십견은 초기에는 주사치료가 중요하고 후기에는 운동이 중요합니다.

30.PNG

처음부터 운동으로 해결하려고 하면 매우 고통스러운 과정을 겪게 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복되는 과정에서 통증이 무척 심합니다.

오십견은 관절자체가 좁아지고 염증이 생기면서 굳어지는 병인데 관절간격을 넓히는 것을 운동으로만 하려고 하면 매우 고통스럽고 효과도 그리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관절간격을 넓힐 수 있는 정확한 주사치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물론 드물게 근육만의 문제로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 경우나 아주 초기의 오십견에는 운동이나 도수치료 만으로도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2. 어깨의 회전근개라는 힘줄이 손상을 받을 염려가 있습니다.

아직 관절이 뻑뻑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회전근개 힘줄이 견봉이라는 날개뼈의 튀어나온 부위에 부딪치면서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이 체육공원에 있는 커다란 휠을 잡고 빠르게 휙휙 돌리는 분들이 있는데 건강한 분이라면 괜찮지만 오십견이 있는 분들은 이렇게 운동하면 회전근개가 찢어질 염려가 매우 크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고 낮은 단계의 운동부터 시작해야지 처음부터 욕심을 내어 큰 동작으로 빠르게 어깨운동을 하다보면 오히려 문제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3. 회복과정이 무척 깁니다.

오십견은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는데 보통은 몇 년에 걸쳐서 서서히 좋아지게 됩니다. 통증도 견딜만 하고 관절이 굳어도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없으시다면 1년 에서 약 3년 정도의 과정을 거쳐 서서히 회복되는 경우도 많으니 기다려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런데 운동만으로 오십견을 회복하려고 한다면 통증이 악화되는 것이나 힘줄의 추가적인 손상이 염려되는 부담을 안고서 상당히 긴 시간 동안 운동을 해야하므로 노력에 비해서 얻는 것이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물론 안전하게 점차 운동의 강도를 늘려 나간다면 안하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6개월 이상 상당히 긴 시간을 투자하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1.PNG


아무리 통증이 좋아지고 어깨가 부드러워졌더라도 날개뼈를 아랫쪽으로 내려서 안정감있게 만들어주는 운동을 하지 않으면 회전근개 힘줄이 다시 말썽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통증이 좋아지면 "다 나았구나" 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이제 재활운동을 해서 통증의 뿌리를 뽑아야 하겠구나" 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십견을 회복하는 운동은 초기에 하는 간단한 관절가동범위를 늘리는 운동부터 후기에 하는 날개뼈 안정화운동까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각자의 치료진행 상황에 따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2.PNG

처음부터 너무 욕심을 내어 난이도가 높은 운동을 하게 된다면 오히려 회전근개 힘줄의 손상을 더 가중시킬 수도 있으니 초기에는 안전하고 정확한 동작으로 운동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제 김대리도 오십견에 대해 좀 알고나니 얼굴이 환해졌군요.

그렇지만 잘 아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겠죠?

33.PNG


처음부터 차근차근하게 치료의 원칙을 잘 지키고 날개뼈 안정화운동까지 꾸준히 하셔서 완전하게 회복하시기를 바랍니다.

29.PNG

다음 시간에는 우리보다 더 혼란한 시기를 헤쳐나가야 하는 청춘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재편집하여 게재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오십견(3)오십견은 어떻게 치료할까요?